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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사선과 교수의 멘토링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entoring Program by Professer on Adaptation to Campus Life and Satisfaction for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9, 2014년, pp.613 - 621  

정채린 (조선대학교 보건대학원) ,  문일봉 (광주보건대학교 방사선과) ,  김영근 (광주보건대학교 방사선과) ,  최성우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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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3년 3월 5일부터 2013년 6월 21일까지를 기준으로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G광역시에 소재한 G보건대학교 방사선과 재학생 362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 315부를 회수하여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학생활적응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대학생활 적응에는 멘토에 대한 신뢰(p<0.001), 멘토링 기능(p<0.001), 멘토링 기능의 하위영역에서 경력개발 기능(p=0.002), 맞춤인재육성 기능(p<0.001)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대학생활 만족에 영향에는 동아리 활동 여부와 학기당 멘토링 프로그램 참여횟수, 멘토에 대한 신뢰(p<0.001), 멘토링 기능(p<0.001), 멘토링 기능의 하위영역에서는 경력개발 기능(p=0.002), 맞춤인재육성 기능(p<0.001)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방사선과 교수의 멘토링 프로그램이 대학생활적응과 만족도에 주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보건대학교 학생들과 관련된 멘토링 연구의 기초자료로 사용하여 멘토링 프로그램을 이용 개발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졸업과 동시에 취업으로 연계되는 방사선과 특성상 준 사회인 과정에 있는 대학생들이 사회로 나가기 전 멘토링을 경험함으로 취업 후 성공적인 직장생활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with 362 students at department of radiology of college of public health located at G city, who had participated in mentoring program from Mar. 5 to Jun. 21, 2013. Out of 362 questionnaire copies, 315 copies were collected. The students' satisfaction wit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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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방사선과 교수의 멘토링 프로그램이 대학생활적응과 만족도에 주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보건대학교 학생들과 관련된 멘토링 연구의 기초자료로 사용하여 멘토링 프로그램을 이용ˑ개발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졸업과 동시에 취업으로 연계되는 방사선과 특성상 준 사회인 과정에 있는 대학생들이 사회로 나가기 전 멘토링을 경험함으로 취업 후 성공적인 직장생활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 본 연구는 G광역시 G보건대학교 방사선과에 재학 중인 315명을 대상으로 방사선과 교수의 멘토링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대학생활 적응에는 멘토에 대한 신뢰, 멘토링 기능과 멘토링 기능의 하위영역에서는 경력개발 기능과 맞춤인재육성 기능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대학생활 만족에는 동아리 활동 여부, 학기당 멘토링 프로그램 참여횟수, 멘토에 대한 신뢰, 멘토링 기능과 멘토링 기능의 하위영역에서는 경력개발 기능과 맞춤인재육성 기능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 본 연구에서는 보건대학교 방사선과 학생을 대상으로 방사선과 교수의 멘토링 프로그램이 대학생활적응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멘토링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가 보건대학교 전체 학과를 대상으로 조사하지 못하였고, 교수의 역량에 따라 교수별 멘토링 프로그램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과 학기당 멘토링 프로그램 참여횟수가 없다고 응답한 학생 중에서 신입생인 경우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해서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응답하였거나 3학년인 경우 1학기 동안 임상실습으로 인해 학교에 상주해 있지 않아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어려워 과거의 기억이나 친구들의 경험을 듣고 설문에 참여한 가능성이 있다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건대학교 방사선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방사선과 교수의 멘토링 프로그램이 대학생 활적응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방사선과 학생들과 관련된 멘토링 연구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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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열 경쟁을 부추기는 대학 입시 제도의 단점은? 과열 경쟁을 부추기는 대학 입시 제도로 인해 학생들은 각자의 수능 성적에 따라 대학을 선택하게 되었고, 성적 미달로 인해 원하는 대학, 원하는 학과에 지원하지 못한 많은 학생들은 뚜렷한 목적 및 목표가 없이 학과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등 방황하고 있다. 이러한 대부분의 학생들이 대학생활에 대한 만족감을 얻지 못하고, 졸업 후 진로문제로 고민을 하게 된다.
대학생활에 대한 만족이 중요한 이유는? 이러한 대부분의 학생들이 대학생활에 대한 만족감을 얻지 못하고, 졸업 후 진로문제로 고민을 하게 된다.대학생활에 대한 만족은 그 자체로서도 의의가 있을 뿐아니라, 학생들의 학업활동에도 영향을 미치고 교수와 학교에 대한 신뢰, 자신의 장래문제 등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1]. 또한 대학생활이 시작되는 시기는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로 능동적이고 자율적인 대학생활로의 정서적 독립이 요구되며, 새로운 환경변화로 인해 혼란을 겪는 시기이다.
멘토의 대상이 교수가 되었을 때의 장점은? 대학에서는 다른 조직들에 비해 선배가 후배들에게 자연스럽게 멘토의 역할을 하고 있지만 대학생활에 있어서 멘토의 대상이 반드시 선배로 한정된 것이 아니며, 친구가 될 수 있고, 교수나 강사가 될 수 있다[2]. 특히 교수와 학생간의 관계가 취약한 우리나라 교육 실태에서 멘토링 프로그램은 소속 학과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교수가 멘토가 되고, 재학생이 멘티가 되어 정서적 유대감과 상호만족을 통해 보다 폭넓은 지지 체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멘토와 멘티의 친밀한 관계형성으로 멘토링 기능을 통해 멘토가 멘티의 대학생활의 적응을 돕고 학과와 연계된 진로를 탐색 및 선택하여 이를 준비하고, 대학생활 만족도를 높일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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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준곤, 성한기, 이춘회, 방경자, "대학생활만족의 구성요인과 예언요인", 한국 산업 및 조직 심리학회지, 제4권, 제1호, pp.154-168, 1991. 

  2. J. E. Kim, "Effect of College Students' Mentoring on Adaptation to Campus Life and Satisfaction: with Focus on Difference Comparison by Trust on Mentor of Students with Food Service Major,"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Vol.11, No.2, pp.77-79, 2008. 

  3. 김영치, "멘토링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여성관리자에 대한 멘토링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산업경영지, 제22권, pp.23-48, 1998. 

  4. S. J. Armstrong, C. W. Allison, and J. Hayes, "Formal Mentoring Systems: An Examination of the Effects of Mentor/Protege Cognitive Styles on the Mentoring Process," The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Vol.39, No.8, pp.1111-1138, 2002. 

  5. 이준표, 대학의 멘토링 시스템이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2. 

  6. S. H. Lee, "Influences of Mentoring Program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and Self-esteem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12, No.2, pp.247-254, 2006. 

  7. 김선희, "전문대학의 실천적 직업교육개선을 위한 구성주의적 접근방법", Andragogy Today, 제3권, 제3호, pp.99-126, 2000. 

  8. 유윤희, 학교적응 불안, 학업성취간의 관계분석.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1994. 

  9. V. Tinto, Leaving College: Rethinking the Causes and Cures of Student Attrition(2nd ed),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3. 

  10. 윤영미, 석민현, "간호대학생의 학과적응과 진로 정체감 향상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경영컨설팅연구지, 제12권, 제1호, pp.185-203, 2012. 

  11. M. H. Jeong, G. S. Shin, and S. M. Park, "The effect of mentoring program for increasing of major adjustment i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43, No.1, pp.1-24, 2005. 

  12. H. Y. Jang and M. J. Noh, "An Effect of Mentoring Functions on the Undergraduate' Involvement and Adaptation: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Trust and Fairness," Korea asssociation business education, Vol.26, No.4, pp.23-5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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