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과 교수의 멘토링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entoring Program by Professer on Adaptation to Campus Life and Satisfaction for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2013년 3월 5일부터 2013년 6월 21일까지를 기준으로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G광역시에 소재한 G보건대학교 방사선과 재학생 362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 315부를 회수하여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학생활적응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대학생활 적응에는 멘토에 대한 신뢰(p<0.001), 멘토링 기능(p<0.001), 멘토링 기능의 하위영역에서 경력개발 기능(p=0.002), 맞춤인재육성 기능(p<0.001)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대학생활 만족에 영향에는 동아리 활동 여부와 학기당 멘토링 프로그램 참여횟수, 멘토에 대한 신뢰(p<0.001), 멘토링 기능(p<0.001), 멘토링 기능의 하위영역에서는 경력개발 기능(p=0.002), 맞춤인재육성 기능(p<0.001)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방사선과 교수의 멘토링 프로그램이 대학생활적응과 만족도에 주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보건대학교 학생들과 관련된 멘토링 연구의 기초자료로 사용하여 멘토링 프로그램을 이용 개발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졸업과 동시에 취업으로 연계되는 방사선과 특성상 준 사회인 과정에 있는 대학생들이 사회로 나가기 전 멘토링을 경험함으로 취업 후 성공적인 직장생활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본 연구는 2013년 3월 5일부터 2013년 6월 21일까지를 기준으로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G광역시에 소재한 G보건대학교 방사선과 재학생 362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 315부를 회수하여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학생활적응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대학생활 적응에는 멘토에 대한 신뢰(p<0.001), 멘토링 기능(p<0.001), 멘토링 기능의 하위영역에서 경력개발 기능(p=0.002), 맞춤인재육성 기능(p<0.001)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대학생활 만족에 영향에는 동아리 활동 여부와 학기당 멘토링 프로그램 참여횟수, 멘토에 대한 신뢰(p<0.001), 멘토링 기능(p<0.001), 멘토링 기능의 하위영역에서는 경력개발 기능(p=0.002), 맞춤인재육성 기능(p<0.001)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방사선과 교수의 멘토링 프로그램이 대학생활적응과 만족도에 주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보건대학교 학생들과 관련된 멘토링 연구의 기초자료로 사용하여 멘토링 프로그램을 이용 개발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졸업과 동시에 취업으로 연계되는 방사선과 특성상 준 사회인 과정에 있는 대학생들이 사회로 나가기 전 멘토링을 경험함으로 취업 후 성공적인 직장생활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with 362 students at department of radiology of college of public health located at G city, who had participated in mentoring program from Mar. 5 to Jun. 21, 2013. Out of 362 questionnaire copies, 315 copies were collected. The students' satisfaction with ...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with 362 students at department of radiology of college of public health located at G city, who had participated in mentoring program from Mar. 5 to Jun. 21, 2013. Out of 362 questionnaire copies, 315 copies were collected. The students' satisfaction with campus life was significantly affected by whether or not they joined a club, the number of participation into mentoring program per semester, reliability of mentors and mentoring functions. According to the study result, More specifically in terms of the mentoring functions(p<0.001), career development function(p=0.002) and tailored human-resource raising function(p<0.001) gave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s on the satisfaction. It is considered that the study results will be used as a fundamental material to research mentoring for college and university students, and will be implemental in using and developing mentoring program as a direct way of preventing the student's dropout. Also it is expected that mentoring program helps college and university students in the transitional period to adulthood experience mentoring before they work at society, therefore playing a positive role for their successful work life as they get employed.
This study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with 362 students at department of radiology of college of public health located at G city, who had participated in mentoring program from Mar. 5 to Jun. 21, 2013. Out of 362 questionnaire copies, 315 copies were collected. The students' satisfaction with campus life was significantly affected by whether or not they joined a club, the number of participation into mentoring program per semester, reliability of mentors and mentoring functions. According to the study result, More specifically in terms of the mentoring functions(p<0.001), career development function(p=0.002) and tailored human-resource raising function(p<0.001) gave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s on the satisfaction. It is considered that the study results will be used as a fundamental material to research mentoring for college and university students, and will be implemental in using and developing mentoring program as a direct way of preventing the student's dropout. Also it is expected that mentoring program helps college and university students in the transitional period to adulthood experience mentoring before they work at society, therefore playing a positive role for their successful work life as they get employ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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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방사선과 교수의 멘토링 프로그램이 대학생활적응과 만족도에 주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보건대학교 학생들과 관련된 멘토링 연구의 기초자료로 사용하여 멘토링 프로그램을 이용ˑ개발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졸업과 동시에 취업으로 연계되는 방사선과 특성상 준 사회인 과정에 있는 대학생들이 사회로 나가기 전 멘토링을 경험함으로 취업 후 성공적인 직장생활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본 연구는 G광역시 G보건대학교 방사선과에 재학 중인 315명을 대상으로 방사선과 교수의 멘토링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대학생활 적응에는 멘토에 대한 신뢰, 멘토링 기능과 멘토링 기능의 하위영역에서는 경력개발 기능과 맞춤인재육성 기능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대학생활 만족에는 동아리 활동 여부, 학기당 멘토링 프로그램 참여횟수, 멘토에 대한 신뢰, 멘토링 기능과 멘토링 기능의 하위영역에서는 경력개발 기능과 맞춤인재육성 기능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에서는 보건대학교 방사선과 학생을 대상으로 방사선과 교수의 멘토링 프로그램이 대학생활적응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멘토링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가 보건대학교 전체 학과를 대상으로 조사하지 못하였고, 교수의 역량에 따라 교수별 멘토링 프로그램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과 학기당 멘토링 프로그램 참여횟수가 없다고 응답한 학생 중에서 신입생인 경우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해서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응답하였거나 3학년인 경우 1학기 동안 임상실습으로 인해 학교에 상주해 있지 않아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어려워 과거의 기억이나 친구들의 경험을 듣고 설문에 참여한 가능성이 있다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건대학교 방사선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방사선과 교수의 멘토링 프로그램이 대학생 활적응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방사선과 학생들과 관련된 멘토링 연구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2013년 9월 30일부터 2013년 10월 11일까지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구조화 된 설문지를 배포, 회수하였다. 대상자에게 연구에 대한 설명을 하고 동의를 구한 후, 총 362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315부를 회수하여(회수율 87.
학생회, 동아리 활동 여부와 본인에게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선배의 수는 1명 이하, 2~3명, 4~5명, 6명 이상으로 나누었고, 멘토링 프로그램 참여기간은 1년 미만, 1년~2년 미만, 2년 이상으로 나눴으며, 학기당 멘토링 프로그램 참여 횟수는 0회, 1~2회, 3~4회, 5회 이상으로 나눴다. 일반적 특성에 대한 설문은 총 12문항으로 객관식 11문항, 주관식 1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멘토링 기능과 멘토에 대한 신뢰에 관한 문항 및 대학생활적응과 만족도에 관한 문항은 Likert 5점 척도로 "매우 그렇다” 5점, “약간 그렇다“ 4점, “보통이다” 3점, “별로 그렇지 않다” 2점,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으로 조사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멘토링 기능, 멘토에 대한 신뢰가 높은 것으로 해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3년 9월 30일부터 2013년 10월 11일까지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구조화 된 설문지를 배포, 회수하였다. 대상자에게 연구에 대한 설명을 하고 동의를 구한 후, 총 362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315부를 회수하여(회수율 87.0%)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2013년 3월 5일부터 2013년 6월 21일까지를 기준으로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G광역시 소재 G보건대학교 방사선과 재학생 362명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2013년 3월 5일부터 2013년 6월 21일까지를 기준으로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G광역시에 소재한 G보건대학교 방사선과 재학생 362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 315부를 회수하여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학생활적응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일반적 특성에 따라 멘토링 기능, 멘토에 대한 신뢰, 대학생활적응과 대학생활 만족도 점수는 student t-test, ANOVA(Analysis of Variance)로 분석하였다. 대학생활적응과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는데, student t-test, ANOVA(Analysis of Variance)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했던 일반적 특성과 함께 모형1은 멘토링 기능과 멘토에 대한 신뢰를, 모형2는 멘토링 기능의 하위영역인 경력개발 기능, 심리사회 기능, 역할모형 기능, 맞춤인재육성 기능과 멘토에 대한 신뢰를 비교하였다. 통계적 유의성은 p<0.
먼저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멘토링 기능과 멘토에 대한 신뢰와 대학생활적응과 만족에 대한 상관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분석(Pearson's 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먼저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멘토링 기능과 멘토에 대한 신뢰와 대학생활적응과 만족에 대한 상관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분석(Pearson's 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라 멘토링 기능, 멘토에 대한 신뢰, 대학생활적응과 대학생활 만족도 점수는 student t-test, ANOVA(Analysis of Variance)로 분석하였다. 대학생활적응과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는데, student t-test, ANOVA(Analysis of Variance)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했던 일반적 특성과 함께 모형1은 멘토링 기능과 멘토에 대한 신뢰를, 모형2는 멘토링 기능의 하위영역인 경력개발 기능, 심리사회 기능, 역할모형 기능, 맞춤인재육성 기능과 멘토에 대한 신뢰를 비교하였다.
성능/효과
001)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대학생활 만족에 영향에는 동아리 활동 여부와 학기당 멘토링 프로그램 참여횟수, 멘토에 대한 신뢰(p<0.001), 멘토링 기능(p <0.001), 멘토링 기능의 하위영역에서는 경력개발 기능(p=0.002), 맞춤인재육성 기능(p<0.001)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멘토링 기능에 대한 설문 문항별 평균 점수는 경력개발 기능에서 “멘토(지도교수)는 나의 취업과 경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경험에 대해 조언해준다” 는 문항이 3.58±1.16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합계는 13.73±4.18점이었으며, 심리사회 기능에서는 “멘토(지도교수)는 나를 하나의 인격체로 대해준다”는 문항이 3.84±1.05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합계는 14.32±3.77점이었다.
멘토링 프로그램과 대학생활 적응 및 만족도 요인간 상관관계에서 대학생활 적응은 경력개발 기능(r=0.830), 심리사회 기능(r=0.789), 역할모형 기능(r=0.802), 맞춤 인재육성 기능(r=0.866), 멘토링 기능 합계(r=0.879), 멘토에 대한 신뢰(r=0.875)와 강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대학생활 만족도는 경력개발 기능(r=0.824), 심리사회 기능(r=0.780), 역할모형 기능(r=0.810), 맞춤인재육성 기능(r=0.864), 멘토링 기능 합계(r=0.877), 멘토에 대한 신뢰(r=0.873), 대학생활 적응(r=0.954)과 강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표 5].
멘토에 대한 신뢰 설문 문항별 평균 점수는 “나의 멘토(지도교수)는 교육 및 학교생활에 열성적이다”는 문항이 3.75±1.12점으로 높게 나타났고, 합계는 14.45±3.93점으로 나타났다[표 3].
본 연구의 결과 대학생활 적응에는 멘토에 대한 신뢰 (p<0.001), 멘토링 기능(p<0.001), 멘토링 기능의 하위 영역에서 경력개발 기능(p=0.002), 맞춤인재육성 기능 (p<0.001)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대학생활 만족에 영향에는 동아리 활동 여부와 학기당 멘토링 프로그램 참여횟수, 멘토에 대한 신뢰(p<0.
본 연구는 G광역시 G보건대학교 방사선과에 재학 중인 315명을 대상으로 방사선과 교수의 멘토링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대학생활 적응에는 멘토에 대한 신뢰, 멘토링 기능과 멘토링 기능의 하위영역에서는 경력개발 기능과 맞춤인재육성 기능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대학생활 만족에는 동아리 활동 여부, 학기당 멘토링 프로그램 참여횟수, 멘토에 대한 신뢰, 멘토링 기능과 멘토링 기능의 하위영역에서는 경력개발 기능과 맞춤인재육성 기능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역할모형 기능은 “나는 멘토(지도교수)를 존경한다”는 문항이 3.82±1.08점으로 가장 높았고, 합계는 14.87±4.01점이었으며, 맞춤인재 육성기능에서는 “멘토(지도교수)는 원하는 분야에 종사할 요건을 갖추도록 유도한다”는 문항이 3.62±1.11점으로 가장 높았고, 전체 합계는 14.33±4.07점으로 나타났다.
위 선행논문들에서는 멘토링 기능의 하위영역들 모두 대학생활적응과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결과와는 달리, 본 연구는 멘토링 기능의 하위영역 중 경력개발 기능과 맞춤인재육성 기능은 대학생활적응과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나, 심리사회 기능과 역할모형 기능은 차이가 없었다. 이는 보건대학교 방사선과의 특성상 3년제 학사과정 중 임상실무와 관련된 실습과목의 비중이 높고, 임상경험이 풍부한 교수들의 피폭선량 관리와 임상실습에 대한 지도가 중요시 되며, 국가고시 후 바로 취업과 연계되기 때문에 멘토링 기능 중에 취업에 관련된 기능인 경력개발 기능과 맞춤인재 육성 기능이 심리사회 기능과 역할모형 기능보다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사료된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는 방사선과 교수의 멘토링 프로그램이 대학생활적응과 만족도에 주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보건대학교 학생들과 관련된 멘토링 연구의 기초자료로 사용하여 멘토링 프로그램을 이용ˑ개발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졸업과 동시에 취업으로 연계되는 방사선과 특성상 준 사회인 과정에 있는 대학생들이 사회로 나가기 전 멘토링을 경험함으로 취업 후 성공적인 직장생활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멘토링 프로그램에 관해 보건대학교 방사선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논문은 미비하다는 점과 멘토와 멘티의 관계가 선후배간 또는 실험군과 대조군에 관한 연구가 아닌 멘토가 직접 교수가 되어 멘티인 학생들을 지도함으로써 학생들의 폭넓은 지지 체계를 형성할 수 있고, 멘토에 대해 더 높은 신뢰를 가지고 멘토링 프로그램에 임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추후 각 대학별, 학과별로 논의가 더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열 경쟁을 부추기는 대학 입시 제도의 단점은?
과열 경쟁을 부추기는 대학 입시 제도로 인해 학생들은 각자의 수능 성적에 따라 대학을 선택하게 되었고, 성적 미달로 인해 원하는 대학, 원하는 학과에 지원하지 못한 많은 학생들은 뚜렷한 목적 및 목표가 없이 학과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등 방황하고 있다. 이러한 대부분의 학생들이 대학생활에 대한 만족감을 얻지 못하고, 졸업 후 진로문제로 고민을 하게 된다.
대학생활에 대한 만족이 중요한 이유는?
이러한 대부분의 학생들이 대학생활에 대한 만족감을 얻지 못하고, 졸업 후 진로문제로 고민을 하게 된다.대학생활에 대한 만족은 그 자체로서도 의의가 있을 뿐아니라, 학생들의 학업활동에도 영향을 미치고 교수와 학교에 대한 신뢰, 자신의 장래문제 등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1]. 또한 대학생활이 시작되는 시기는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로 능동적이고 자율적인 대학생활로의 정서적 독립이 요구되며, 새로운 환경변화로 인해 혼란을 겪는 시기이다.
멘토의 대상이 교수가 되었을 때의 장점은?
대학에서는 다른 조직들에 비해 선배가 후배들에게 자연스럽게 멘토의 역할을 하고 있지만 대학생활에 있어서 멘토의 대상이 반드시 선배로 한정된 것이 아니며, 친구가 될 수 있고, 교수나 강사가 될 수 있다[2]. 특히 교수와 학생간의 관계가 취약한 우리나라 교육 실태에서 멘토링 프로그램은 소속 학과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교수가 멘토가 되고, 재학생이 멘티가 되어 정서적 유대감과 상호만족을 통해 보다 폭넓은 지지 체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멘토와 멘티의 친밀한 관계형성으로 멘토링 기능을 통해 멘토가 멘티의 대학생활의 적응을 돕고 학과와 연계된 진로를 탐색 및 선택하여 이를 준비하고, 대학생활 만족도를 높일 수있다.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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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치, "멘토링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여성관리자에 대한 멘토링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산업경영지, 제22권, pp.23-48, 1998.
S. J. Armstrong, C. W. Allison, and J. Hayes, "Formal Mentoring Systems: An Examination of the Effects of Mentor/Protege Cognitive Styles on the Mentoring Process," The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Vol.39, No.8, pp.1111-1138, 2002.
이준표, 대학의 멘토링 시스템이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2.
S. H. Lee, "Influences of Mentoring Program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and Self-esteem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12, No.2, pp.247-254, 2006.
유윤희, 학교적응 불안, 학업성취간의 관계분석.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1994.
V. Tinto, Leaving College: Rethinking the Causes and Cures of Student Attrition(2nd ed),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3.
윤영미, 석민현, "간호대학생의 학과적응과 진로 정체감 향상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경영컨설팅연구지, 제12권, 제1호, pp.185-203, 2012.
M. H. Jeong, G. S. Shin, and S. M. Park, "The effect of mentoring program for increasing of major adjustment i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43, No.1, pp.1-24, 2005.
H. Y. Jang and M. J. Noh, "An Effect of Mentoring Functions on the Undergraduate' Involvement and Adaptation: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Trust and Fairness," Korea asssociation business education, Vol.26, No.4, pp.23-5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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