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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전문대학원생의 대학 전공 계열에 따른 학업성취도 분석
Analysis on a Medical School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by University Major Field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9, 2014년, pp.634 - 638  

유효현 (전북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졸업 전공계열과 동일 학번의 학년변화에 따른 학업성취도를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C 의학전문대학원 2008학년에 입학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입시원서 제출시 본교 전공 구분 기준을 자연 과학계열과 비자연과학계열로 대학 전공 계열을 구분하여 2008-2011년까지 학업성취도를 학년별, 교육과정별로 분석하였다. 대학 전공 계열에 따라 학년별 학업성취도 및 교육과정별 학업성취도간에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대학 전공 계열이 학년별 및 교육과정별 학업성취도 상 중 하 수준별 분포와 그 차이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의미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학문분야의 배경을 가진 학습자들에게 선발의 가능성을 열어두는 입학전형제도가 일부 유지될 필요가 있고, 대학 전공 계열에 따라 학업성취도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일반적인 인식의 전환과 학습자들의 학습 가능성을 믿고 학습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analyse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by their university major field and changes of grade. The subject was entering students of C medical graduate school in 2008. We divided entering students' major fields into two fields that are natural science and non-natural sci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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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학문적 배경과 학업성취도간에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국내 선행연구 결과들에서는 일관된 결과를 보이지 않고 있고, 학업성취도를 1, 2학년만을 대상으로 연구되었다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의과대학에서 의학전문대학원으로 체제가 전환되면서 의학교육 입문 전 다양한 개인적, 학문적 배경을 가진 학습자들을 선발하고 있는 현재, 학문적 배경의 일환인 대학 졸업 전공계열과 동일한 학년의 4년간 학년 변화에 따른 학업성취도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학생 선발과 학생에 대한 지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동일한 학년도에 입학한 의전원 학습자들이 대학전공계열이 자연과학계열인지 비자연과학계열인지 여부에 따라 학년이 올라가면서 학업성취도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강의 중심의 통합강의 교육과정과 실습 중심의 임상실습 교육과정에서의 학업성취도에도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 분석하여 향후 의전원에서 의과대학으로 체제 전환에 맞추어 학생선발과 학생지도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 본 연구는 동일한 학년도에 입학한 의전원 학습자들이 대학전공계열이 자연과학계열인지 비자연과학계열인지 여부에 따라 학년이 올라가면서 학업성취도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강의 중심의 통합강의 교육과정과 실습 중심의 임상실습 교육과정에서의 학업성취도에도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 분석하여 향후 의전원에서 의과대학으로 체제 전환에 맞추어 학생선발과 학생지도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가설 설정

  • 첫째, 대학 전공 계열(자연과학계열과 비자연과학계열)과 학년별 및 교육과정별 학업성취도간에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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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과대학 및 의전원에서 학습자를 선발할 때, 무엇을 보는가? 따라서 입학 후 학업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주의 깊게 고려하여 선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의과대학 및 의전원에서 학습 가능성을 가진 학습자를 선발할 때 고려하는 입학 전형 요소들은 입시와 관련된 성적, 성별, 연령, 학부 전공 및 이수 과목, 학위 등과 같은 다양한 개인적 배경들이다. MEET와 학부성적 등과 같은 양적 평가요소와 더불어 개인적 배경을 고려하는 이유는 입학 후 학업성취도 뿐만 아니라 졸업 후 의료 수행능력까지도 예측할 수 있는 대표적인 요인이기 때문이다[1][2].
의학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좋은 의사와 의학연구자 양성이 목적인 의학 교육의 시작은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이하 의전원)에서의 학업수행에 적합한 학습자를 선발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즉 의과대학 및 의전원에서 제공하는 의학과 관련된 다양한 지식, 술기, 태도 등의 교육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학습자를 선발하여 일정 기간 동안 교육을 제공한 후 좋은 의사를 배출하는 것이 의학 교육의 목적이다. 따라서 입학 후 학업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주의 깊게 고려하여 선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과대학 및 의전원에서 학습자를 선발할 때, 양적 평가요소와 더불어 개인적 배경을 고려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의과대학 및 의전원에서 학습 가능성을 가진 학습자를 선발할 때 고려하는 입학 전형 요소들은 입시와 관련된 성적, 성별, 연령, 학부 전공 및 이수 과목, 학위 등과 같은 다양한 개인적 배경들이다. MEET와 학부성적 등과 같은 양적 평가요소와 더불어 개인적 배경을 고려하는 이유는 입학 후 학업성취도 뿐만 아니라 졸업 후 의료 수행능력까지도 예측할 수 있는 대표적인 요인이기 때문이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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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L. B. Geffen, "The case for graduate schools of medicine in Australia," Med J Aust, Vol.155, No.16, pp.737-740, 1991. 

  2. D. James and C. Chilvers, "Academic and non-academic predictors of success on the Nottingham undergraduate medical course 1970-1995," Med Educ, Vol.35, No.11, pp.1056-1064, 2001. 

  3. S. D. Canaday and C. J. Lancaster, "Impact of undergraduate courses on medical student performance in basic science," J Med Educ, Vol.60, No.10, pp.757-793, 1985. 

  4. M. Hojat, R. S. Blackliw, M. Robeson, J. J. Veloski, and B. D. Borenstein, "Postbaccalaureate preparation and performance in medical school," Acad Med, Vol.65, No.6, pp.388-391, 1990. 

  5. S. R. Smith, Effect of undergraduate college majior on performance in medical school, Acad Med, Vol.73, No.9, pp.1006-1008, 1998. 

  6. 박귀화, 홍두호, 오재환, 박이병, 신동진, 이영돈, "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분석", 한국의학교육, 제18권, 제3호, pp.289-296, 2006. 

  7. 이상진, 최웅, 김석용, 최재운, "충북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학생의 특성 및 인지적 입학전형요소와 학업성취도의 관계", 한국의학교육, 제21권, 제1호, pp.59-66, 2010. 

  8. 박원일, 전수경, 정승민, "출신 고등학교 유형에 따른 의과대학생의 교과목별 학업성취도", 한국의학교육, 제19권, 제2호, pp.101-110, 2007. 

  9. 서미옥, "대학생의 성별과 전공계열에 따른 학습양식 및 다섯 가지 성격특성과 학습양식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제18권, 제4호, pp.65-82, 2004. 

  10. D. A. Kolb, "learning styles and disciplinary difference," In A.W. Chick and Associates(Eds.), The Modern American College. San Francisco: Jossey - Bass, 1981. 

  11. F. Kay-Lambkin, "The influence of admissions variables on first year medical school performance: a study from Newcastle University, Australia," J Med Educ, Vol.36, No.2, pp.154-159, 2002. 

  12. James D. Ferguson and L. Madeley, "Facters associated with success in medical school: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Br Med J, Vol.324, No.7343, pp.737-740, 2002. 

  13.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 Physicians for the twenty-first century: Report of the project panel on the general professional education of the physicians and college preparation for medicine. J Med Educ, Vol.59, No.11, pp.1-200,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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