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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9, 2014년, pp.634 - 638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졸업 전공계열과 동일 학번의 학년변화에 따른 학업성취도를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C 의학전문대학원 2008학년에 입학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입시원서 제출시 본교 전공 구분 기준을 자연 과학계열과 비자연과학계열로 대학 전공 계열을 구분하여 2008-2011년까지 학업성취도를 학년별, 교육과정별로 분석하였다. 대학 전공 계열에 따라 학년별 학업성취도 및 교육과정별 학업성취도간에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대학 전공 계열이 학년별 및 교육과정별 학업성취도 상 중 하 수준별 분포와 그 차이를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의미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학문분야의 배경을 가진 학습자들에게 선발의 가능성을 열어두는 입학전형제도가 일부 유지될 필요가 있고, 대학 전공 계열에 따라 학업성취도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일반적인 인식의 전환과 학습자들의 학습 가능성을 믿고 학습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analyse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by their university major field and changes of grade. The subject was entering students of C medical graduate school in 2008. We divided entering students' major fields into two fields that are natural science and non-natural sc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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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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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과대학 및 의전원에서 학습자를 선발할 때, 무엇을 보는가? | 따라서 입학 후 학업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주의 깊게 고려하여 선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의과대학 및 의전원에서 학습 가능성을 가진 학습자를 선발할 때 고려하는 입학 전형 요소들은 입시와 관련된 성적, 성별, 연령, 학부 전공 및 이수 과목, 학위 등과 같은 다양한 개인적 배경들이다. MEET와 학부성적 등과 같은 양적 평가요소와 더불어 개인적 배경을 고려하는 이유는 입학 후 학업성취도 뿐만 아니라 졸업 후 의료 수행능력까지도 예측할 수 있는 대표적인 요인이기 때문이다[1][2]. | |
의학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좋은 의사와 의학연구자 양성이 목적인 의학 교육의 시작은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이하 의전원)에서의 학업수행에 적합한 학습자를 선발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즉 의과대학 및 의전원에서 제공하는 의학과 관련된 다양한 지식, 술기, 태도 등의 교육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학습자를 선발하여 일정 기간 동안 교육을 제공한 후 좋은 의사를 배출하는 것이 의학 교육의 목적이다. 따라서 입학 후 학업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주의 깊게 고려하여 선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 |
의과대학 및 의전원에서 학습자를 선발할 때, 양적 평가요소와 더불어 개인적 배경을 고려하는 이유는? | 대부분의 의과대학 및 의전원에서 학습 가능성을 가진 학습자를 선발할 때 고려하는 입학 전형 요소들은 입시와 관련된 성적, 성별, 연령, 학부 전공 및 이수 과목, 학위 등과 같은 다양한 개인적 배경들이다. MEET와 학부성적 등과 같은 양적 평가요소와 더불어 개인적 배경을 고려하는 이유는 입학 후 학업성취도 뿐만 아니라 졸업 후 의료 수행능력까지도 예측할 수 있는 대표적인 요인이기 때문이다[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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