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업성취도 미달 학생이 보통 이상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친구효과 추정
The Peer Effects of Under-performing Students on Proficient Students: Evidence from Regression Discontinuity Design 원문보기

勞動經濟論集 = Korean journal of labor economics, v.39 no.3, 2016년, pp.75 - 97  

우석진 (명지대학교 경제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이 학업성취도가 보통 이상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친구효과를 추정하였다. 친구효과 추정을 위해 2009년에 시행되었던 학력향상중점학교 정책이 수반하는 회귀불연속설계를 이용하였다. 중학교를 대상으로 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전수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이러한 친구효과는 존재하였음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는 학력향상중점학교 정책으로 학업성취도 미달학생 비중이 1%p 감소할 때, 보통 이상 학생의 비중이 5%p 이상 증가하였다. 더 나아가서 이러한 친구효과는 다양한 강건성 검정 하에서도 여전히 존재함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stimates the peer effect of how improving the under-performing students can affect the academic performance of other students, focusing on the ratio of students more than proficient. We take advantage of the regression discontinuity design of the policy assignment rule of School-for-Imp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긍정적인 친구효과의 예로 어떤 것이 분석되었는가? 본 논문에서는 학력향상중점학교 정책이 가져오는 회귀불연속설계를 이용하여 성적이 ‘나쁜’ 친구가 ‘좋은’ 친구의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실증 분석 하였다. 성적이 나쁜 학생의 학업성취도가 개선되었을 때, 성적이 좋은 학생의 학업성취도 역시 큰 폭으로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더 나아가서 긍정적인 친구효과는 다양한 강건성 검정 하에서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음을 보였다.
학력향상중점학교 정책은 누구를 대상으로 한 정책인가? 먼저, 친구효과를 식별하기 위해 2009년부터 시행된 학력향상중점학교 정책에서 기인한 변이를 이용하였다. 학력향상중점학교 정책은 저학력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도입된 정책이었다. 학력이 기초 미달인 학생들이 많은 학교를 학력향상중점학교로 지정하고, 해당 학교를 재정 및 행정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이었다.
긍정적 친구효과가 교육정책의 측면에 어떤 점을 암시하는가? 이러한 종류의 긍정적 친구효과는 교육정책의 측면에서도 중요한 함의를 준다. 먼저, 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제대로 된 개입정책의 효과가 저학력 학생 에게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본 논문의 추정 결과에 따르면, 학력향상중점 학교 정책이 미달학생을 2〜4% 줄이는 효과가 있었지만 직접적 수혜 대상이 아니었던 보통이상 학생의 비중은 10% 이상 증가하는 간접적인 효과가 있었다. 즉, 긍정적인 정책 외부효과가 작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저학력 학생에 대한 지원정책의 효과성이 본 효과 외에도 부수효과가 상당히 클 수 있을 가능성을 시사해주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김경희.김희경.상경아.신진아.이봉주.권점례.우석진.류성창.송경오. "한국과 미국의 기초학력보장 정책 비교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RRE 2011-10, (2011. 12). 

  2. 김경희.김희경.노원경.상경아.신진아.정혜경.우석진.류성창. "Korea-US Bilateral Study on Turnaround Schools."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CRE2012-12-2, (2013. 5). 

  3. 김완수.최인봉.상경아.김희경.신진아.김성훈.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 나타난 우리나라 학력 향상의 특성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RRE 2011-2-4, (2011. 12). 

  4. 옥현진.김경희.노원경. "기초학력향상 정책 분석 및 기초학력 도약학교의 성공사례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미공동세미나 자료집, (2012. 5). 

  5. Angrist, Joshua D. "The Perils of Peer Effects." Labour Economics 30 (October 2014): 98-108. 

  6. Angrist, J. and Lavy, V.. "Using Maimonides' Rule to Estimate the Effect of Class Size on Student Achievement."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114 (May 1999): 535-575. 

  7. Bandiera, Oriana, Iwan Barankay, and Imran Rasul. "Social Incentives in the Workplace." The Review of Economic Studies 77 (2) (April 2010): 417-458. 

  8. Black, Sandra E. "Do Better Schools Matter? Parental Valuation of Elementary Education."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114 (2) (May 1999): 577-599. 

  9. Brown, B. B. and James Larson. "Handbook of Adolescent Psychology." Adolescents' Relationships with Peers. 2nd. Hoboken, NJ US: John Wiley & Sons Inc (May 2004): 363-394. 

  10. Bursztyn, Leonardo, Florian Ederer, Bruno Ferman, and Noam Yuchtman. "Understanding Mechanisms Underlying Peer Effects: Evidence from a Field Experiment on Financial Decisions." Econometrica 82 (4) (July 2014): 1273-1301. 

  11. Bursztyn, Leonardo and Robert Jensen. "How Does Peer Pressure Affect Educational Investments?"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130(3) (August 2015): 1329-1367 

  12. Calonico, Sebastian, Matias D. Cattaneo, and Rocio Titiunik. "Optimal Data-Driven Regression Discontinuity Plots."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110 (512) (April 2015): 1753-1769. 

  13. DiNardo, John and David S. Lee. "Program Evaluation and Research Designs." Handbook of Labor Economic (March 2011): 463-536. 

  14. Evans, William N., Wallace E. Oates, and Robert M. Schwab. "Measuring Peer Group Effects: A Study of Teenage Behavior."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October 1992): 966-991. 

  15. Hahn, Jinyong, Petra Todd, and Wilbert Van der Klaauw. "Identification and Estimation of Treatment Effects with a regression-discontinuity Design." Econometrica 69 (1) (January 2001): 201-209. 

  16. Hoxby, Caroline. "Peer Effects in the Classroom: Learning from gender and race variation." (August 2000). 

  17. Imbens, G W. and Angrist, J.D. Identification and Estimation of Local Average Treatment Effects." Econometrica 62 (2) (March 1994): 467-475. 

  18. Imbens, Guido W. and Thomas Lemieux. "Regression Discontinuity Designs: A Guide to Practice." Journal of Econometrics 142 (2) (February 2008): 615-635. 

  19. Imbens, Guido and Karthik Kalyanaraman. "Optimal Bandwidth Choice for the Regression Discontinuity Estimator." The Review of Economic Studies (November 2011): rdr043. 

  20. Ludwig J., D. Miller, "Does Head Start Improve Children's Life Chances? Evidence from a regression discontinuity design."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122 (1) (February 2007): 159-208. 

  21. Jackson, C. K. "Single-Sex Schools, Student Achievement, and Course Selection: Evidence from Rule-Based Student Assignments in Trinidad and Tobago." Journal of Public Economics 96 (1) (February 2012): 173-187. 

  22. Jacob, Brian A. and Lars Lefgren. "Remedial Education and Student Achievement: A Regression-Discontinuity Analysis." Review of Economics and Statistics 86 (1) (February 2004): 226-244. 

  23. Lee, David S. "Randomized Experiments from Non-Random Selection in US House Elections." Journal of Econometrics 142 (2) (February 2008): 675-697. 

  24. Lee, David S. and Thomas Lemieux. "Regression Discontinuity Designs in Economics." Journal of Economic Literature 48 (2) (June 2010): 281-355. 

  25. Lee, Soohyung, Lesley J. Turner, Seokjin Woo, and Kyunghee Kim. All or Nothing? The impact of school and classroom gender composition on effort and academic achievement. No. w20722. 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 December 2014. 

  26. Manski, Charles F. "Identification of Endogenous Social Effects: The Reflection Problem." The Review of Economic Studies 60 (3) (July 1993): 531-542. 

  27. Mas, Alexandre and Enrico Moretti. "Peers at Work." The American Economic Review 99(1) (March 2009): 112-145. 

  28. Matsudaira, Jordan D. "Mandatory Summer School and Student Achievement" Journal of Econometrics 142(2) (February 2008): 829-850. 

  29. McCrary, J., "Manipulation of the Running Variable in the Regression Discontinuity Design: A density test" Journal of Econometrics 142 (2) (February 2008): 698-714. 

  30. Moffitt, Robert A. "Policy Interventions, Low-Level Equilibria, and Social Interactions." Social Dynamics 4 (45-82) (2001): 6-17. 

  31. Porter, Jack. "Estimation in the Regression Discontinuity Model." Unpublished Manuscript, Department of Economics, University of Wisconsin at Madison (May 2003): 5-19. 

  32. van der Klaauw, Wilbert. "Estimating the Effect of Financial Aid Offers on College Enrollment: A regression-discontinuity Approach." International Economic Review 43 (4) (November 2002): 1249-1287. 

  33. van der Klaauw, Wilbert. "Regression-discontinuity Analysis: A Survey of Recent Developments in Economics." Labour 22 (2) (May 2008): 219-245. 

  34. Woo, Seokjin, Soohyung Lee, and Kyunghee Kim. "Carrot and Stick?: Impact of a Low-Stakes School Accountability Program on Student Achievement" Economics Letters 137 (December 2015): 195-19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