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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휠체어 이송수납메커니즘의 개발에 관한 연구
Study on Development of Wheelchair Transfer-Storage Mechanism for Car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8 no.10, 2014년, pp.1109 - 1116  

임구 (이든모터스(주)) ,  김용석 (이든모터스(주)) ,  레콴환 (울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정영만 (울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오동관 (이든모터스(주)) ,  오지우 (이든모터스(주)) ,  여찬호 (유창파워텍(주)) ,  양순용 (울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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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제안된 차량용 휠체어 수송메커니즘은 크게 이송메커니즘과 수납메커니즘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휠체어 이송메커니즘은 매니퓰레이터로 구성되며, 차량의 루프에 설치되어 운전석에서 트렁크의 위치까지 휠체어를 이송하는 기능을 한다. 휠체어 수납메커니즘은 리프팅 호이스트로 구성되며, 차량의 트렁크에 설치되어 이송된 휠체어를 트렁크 내부로 수납하고 안전하게 고정하는 기능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휠체어 이송메커니즘의 조건을 고려한 매니퓰레이터의 방식선정을 위해 수직방식, 수평방식, 텔레스코픽방식 등에 대하여 분석하고 검토하여 하중지지에 강하고 수납보관에 유리한 텔레스코픽방식을 선정하여 적용하였다. 또한 휠체어 수납메커니즘에서는 슬라이드 레일과 리프트와이어에 의한 슬라이드 호이스트방식과 웜기어와 링크로 구성된 회전메커니즘에 의한 회전링크 호이스트방식에 대하여 분석하고 검토하여 트렁크 공간 활용에 유리한 슬라이드 호이스트방식을 선정하여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차량용 휠체어 이송메커니즘은 기존의 휠체어 이용자 이동지원을 위한 차량용 휠체어 이송시스템의 단점을 해소하고 국내 장애인복지차량 구조에 부합하도록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heelchair mechanism for a car that is proposed in this study primarily consists of a transfer mechanism and storage mechanism. The wheelchair transfer mechanism consists of a manipulator installed in the roof of a car, and performs the function of transferring the wheelchair from the driver's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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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휠체어를 차량의 루프에 수납하는 방식과 트렁크에 직접 수납하는 방식을 융합하여 차량의 루프에는 매니퓰레이터만을 장착하여 루프의 수납공간을 최소화하고, 휠체어의 수납공간은 기존의 트렁크를 활용하여 최적으로 수납할 수 있는 차량용 휠체어 이송수납메커니즘을 제안하고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휠체어 이용자 이동지원을 위한 차량용 휠체어 자동이송수납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하는 새로운 방식의 메커니즘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차량용 휠체어 이송수납메커니즘은 크게 이송메커니즘과 수납메커니즘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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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용 휠체어 이송수납메커니즘은 어떤 문제점으로 인해 제안되었는가? (7~16) 이와 같이 제시된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이송수납방식에는 수납공간을 차량의 루프에 설치하는 방식과, 매니퓰레이터를 이용하여 트렁크에 직접 수납하는 방식이 주로 적용되고 있다. 차량의 루프에 설치되는 이송수 납방식은 휠체어를 들어 올리고 내리는 장치와 휠체어가 차량의 루프에 장착된 수납공간에 동시에 수납되어 수납공간이 커짐에 따라 차량의 외관이 균형적이지 못하고, 차량운행 시 공기저항 으로 인한 에너지의 손실증가 등의 문제점이 있다. 또한 매니퓰레이터가 트렁크에 장착되어 휠체어를 트렁크에 직접 수납하는 방식은 휠체어와 장치가 모두 트렁크에 수납되어 사용자가 가장 선호하는 방식이긴 하지만, 트렁크의 크기에 제한이 있어 소형세단에는 장착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특히, 국내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유류비 저감의 혜택을 주기 위해 LPG차량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이는 LPG 탱크가 트렁크에 내장되어 장착이 거의 불가능하여 국내 실정에는 부합되지 못하는 방식이다. 뿐만 아니라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이나 노약자의 대부분은 근력이 약하여 세단 이상의 차량을 스스로 탑승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적용차량에 제한이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차량용 휠체어 수송메커니즘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본 연구에서 제안된 차량용 휠체어 수송메커니즘은 크게 이송메커니즘과 수납메커니즘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휠체어 이송메커니즘은 매니퓰레이터로 구성되며, 차량의 루프에 설치되어 운전석에서 트렁크의 위치까지 휠체어를 이송하는 기능을 한다.
휠체어 이송메커니즘의 기능은? 본 연구에서 제안된 차량용 휠체어 수송메커니즘은 크게 이송메커니즘과 수납메커니즘으로 구성된다. 여기서 휠체어 이송메커니즘은 매니퓰레이터로 구성되며, 차량의 루프에 설치되어 운전석에서 트렁크의 위치까지 휠체어를 이송하는 기능을 한다. 휠체어 수납메커니즘은 리프팅 호이스트로 구성되며, 차량의 트렁크에 설치되어 이송된 휠체어를 트렁크 내부로 수납하고 안전하게 고정하는 기능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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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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