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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there are many researches have been studying for analyzing user interests and emotions based on users profiles and diverse information from Social Network Services (SNSs) due to their popularities. However, most of traditional researches are focusing on their researches based on single 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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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WUP 유사도 측정 방법은 LCS의 깊이와 함께 워드넷 분류 체계의 두 단어의 깊이를 고려하기 때문에 두 단어 사이의 경로의 길이만을 측정 하는 Path Length 유사도 방법 보다 더욱 좋은 유사도 값을 측정 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성능이 Path Length 보다 우수하다고 판단되는 WUP 유사도 측정방법을 가지고 단어 사이의 유사도를 측정하였다.
  • 하지만 기존 연구들에서는 사용자의 감정을 측정하기 위해서 SNS의 한 가지 특징만을 고려하여 사용자의 감정을 분석한다는 문제점을 가진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연구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SNS의 다양한 특징 중 이미지 정보에서 측정된 사용자의 감정과 텍스트 정보에서 측정된 사용자의 감정의 유사도를 측정해 더욱 정확한 사용자의 감정을 측정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미지 기반의 버티컬 SNS의 한 종류인 인스타그램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감정정보를 측정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감정정보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정보로는 사용자가 인스타그램에 올린 이미지 정보에서 그랩컷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추출한 객체의 대표 색상을 통해 추출된 감정어휘 리스트와 그 이미지에 따른 댓글 정보들을 수집한 댓글을 이용한 감정 형용사가 사용되었다.
  • 본 논문에서는 인스타그램에서 사용자가 게시한 이미지와 이미지에 작성된 댓글을 분석하여 사용자의 감정정보를 측정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Fig.
  • 게시된 이미지는 인스타그램 내에서 다른 사용자들이 작성한 댓글을 통해 공유되는 감정을 형성한다. 본 논문에서는 인스타그램에서 사용자가 올린 이미지와 이미지에 작성된 댓글 정보를 함께 분석하여 사용자의 감정정보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18]의 유사도 측정방법에서 사용된 Path Length 유사도 측정 방법과 WUP(Wu&Palmer) 유사도 측정 방법을 비교 평가하는 실험을 하였다.
  • 인스타그램은 기존 텍스트 기반의 SNS가 아닌 이미지 기반의 SNS이며, 이미지를 통해 사람들과 정보와 감정을 공유한다. 본 절에서는 사용자가 게시하는 이미지 내 객체정보를 추출하고 이를 통하여 감정어휘 리스트를 추출하는 방법에 관해 기술한다. 실험에 사용된 데이터는 인스타그램 OpenAPI를 사용해 157개 이미지와 이미지에 작성된 댓글 11,998개를 수집하였다.
  • 2와 같이 댓글로 표현한다. 본 절에서는 수집된 댓글을 통해 감정 형용사를 추출하는 방법에 관해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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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상분할은 무엇인가? 그랩컷 알고리즘(GrabCut Algorithm)은 Rother가 제안한 영상분할(Segmentation) 알고리즘 기법 중의 하나이다[11]. 영상분할이란 사용자가 영상에서 선택한 영역 근처를 기반으로 자동으로 경계선을 추출해 주는 것을 말한다.
인스타그램은 어떤 기반의 SNS인가? 인스타그램은 기존 텍스트 기반의 SNS가 아닌 이미지 기반의 SNS이며, 이미지를 통해 사람들과 정보와 감정을 공유한다. 본 절에서는 사용자가 게시하는 이미지 내 객체정보를 추출하고 이를 통하여 감정어휘 리스트를 추출하는 방법에 관해 기술한다.
SentiWordnet를 포함한 기존 연구방식의 문제점은? [8]에서는 검색의 편리함을 위해 도입된 기능이기도 하지만, 어떤 특정 주제에 대해 관심과 지지를 드러내는 방식으로 사용되는 해쉬태그를 이용해 감정 분석을 하는데 적용하였고, [9]에서는 SentiWordnet이라는 감성 사전에 기반 하여 트위터의 게시글을 대상으로 감정 분석을 하였으며, [10]에서도 트위터의 게시글을 대상으로 기계학습 모델을 적용하여 감정을 분류하였다. 하지만 기존 연구들에서는 사용자의 감정을 측정하기 위해서 SNS의 한 가지 특징만을 고려하여 사용자의 감정을 분석한다는 문제점을 가진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연구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SNS의 다양한 특징 중 이미지 정보에서 측정된 사용자의 감정과 텍스트 정보에서 측정된 사용자의 감정의 유사도를 측정해 더욱 정확한 사용자의 감정을 측정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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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Q. Xu and Y.H. Pan, "Development of User-defined Weight List for Increasing the Usability of News Feed in Social Networking Services: based on Sina Weibo in China," The Human Computer Interaction Society of Korea, Vol. 2014, No. 2, pp. 707-711,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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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세계적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 Social Network Service)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사회적인 관심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연구 분야에서도 SNS를 활용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2,3].

  2. J.I. Kim, D.J. Choi, B.K. Ko, E.J. Lee, and P.K. Kim, "Extracting User Interests on Facebook," International Journal of Distributed Sensor Networks, Vol. 2014, No. 2014, pp. 1-5,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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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세계적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 Social Network Service)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사회적인 관심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연구 분야에서도 SNS를 활용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2,3].

  3. E.K. Chung and J.W. Yoon, "An Analysis of Image Use in Twitter Messag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 24, No. 4, pp. 75-9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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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세계적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 Social Network Service)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사회적인 관심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연구 분야에서도 SNS를 활용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2,3].

  4. E.G. Kwon, J.W. Kim, N.J. Heo, and S.G. Kang, "Personalized Recommendation System using Level of Cosine Similarity of Emotion Word from Social Network,"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Architecture, Vol. 9, No. 3, pp. 333-34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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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개인별 특성이 반영된 서비스를 지원하는 개인 맞춤형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4].

  5. J.H. Cho, "Psychology Analysis using Color Histogram Clustering,"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 Vol. 8, No. 3, pp. 415-42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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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의 감정을 분석하기 위한 기존 연구에는 심리학 및 색채 분야에서 이미지의 색상을 활용하는 연구들이 있다[5-7].

    [5]에서는 사용자의 그림을 히스토그램 클러스터링을 이용해 추출한 색채정보를 활용하여 심리상태를 분석하였고, [6]에서는 감정을 표현하는 색채를 감성형용사 연구를 기반으로 추출하고 색상, 채도, 명도 즉, 3가지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했으며, 색채의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감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무엇인지 연구하였고, [7]에서는 색채와 감성어휘의 대응관계를 사용자 색체 감성모델로 작성해, 감성검색을 위해 지식베이스를 자동으로 구축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6. H.S. Song, "A Study on Emotional Color for Relaxation and Distress in Visual Media,"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Vol. 15, No. 1, pp. 93-102,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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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의 감정을 분석하기 위한 기존 연구에는 심리학 및 색채 분야에서 이미지의 색상을 활용하는 연구들이 있다[5-7].

    [5]에서는 사용자의 그림을 히스토그램 클러스터링을 이용해 추출한 색채정보를 활용하여 심리상태를 분석하였고, [6]에서는 감정을 표현하는 색채를 감성형용사 연구를 기반으로 추출하고 색상, 채도, 명도 즉, 3가지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했으며, 색채의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감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무엇인지 연구하였고, [7]에서는 색채와 감성어휘의 대응관계를 사용자 색체 감성모델로 작성해, 감성검색을 위해 지식베이스를 자동으로 구축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7. D.H. Kim and K.H. Seo, "Applying Emotional Information Retrieval Method to Information Appliances Design-The Use of Color Information for Mobile Emotion Retrieval System," Korean Journal of th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ol. 13, No. 3, pp. 501-51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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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의 감정을 분석하기 위한 기존 연구에는 심리학 및 색채 분야에서 이미지의 색상을 활용하는 연구들이 있다[5-7].

    [5]에서는 사용자의 그림을 히스토그램 클러스터링을 이용해 추출한 색채정보를 활용하여 심리상태를 분석하였고, [6]에서는 감정을 표현하는 색채를 감성형용사 연구를 기반으로 추출하고 색상, 채도, 명도 즉, 3가지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했으며, 색채의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감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무엇인지 연구하였고, [7]에서는 색채와 감성어휘의 대응관계를 사용자 색체 감성모델로 작성해, 감성검색을 위해 지식베이스를 자동으로 구축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8. N. Gunawardena, J. Plumb, N. Xiao, and H. Zhang, "Instagram Hashtag Sentiment Analysis,"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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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에서는 검색의 편리함을 위해 도입된 기능이기도 하지만, 어떤 특정 주제에 대해 관심과 지지를 드러내는 방식으로 사용되는 해쉬태그를 이용해 감정 분석을 하는데 적용하였고, [9]에서는 SentiWordnet이라는 감성 사전에 기반 하여 트위터의 게시글을 대상으로 감정 분석을 하였으며, [10]에서도 트위터의 게시글을 대상으로 기계학습 모델을 적용하여 감정을 분류하였다.

  9. I.S. Kang, "A Comparative Study on Using SentiWordNet for English Twitter sentiment Analysi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3, No. 4, pp. 317-32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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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에서는 검색의 편리함을 위해 도입된 기능이기도 하지만, 어떤 특정 주제에 대해 관심과 지지를 드러내는 방식으로 사용되는 해쉬태그를 이용해 감정 분석을 하는데 적용하였고, [9]에서는 SentiWordnet이라는 감성 사전에 기반 하여 트위터의 게시글을 대상으로 감정 분석을 하였으며, [10]에서도 트위터의 게시글을 대상으로 기계학습 모델을 적용하여 감정을 분류하였다.

  10. J.S. Lim and J.M. Kim, "An Empirical Comparison of Machine Learning Models for Classifying Emotions in Korean Twitter,"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7, No. 2, pp. 232-23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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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에서는 검색의 편리함을 위해 도입된 기능이기도 하지만, 어떤 특정 주제에 대해 관심과 지지를 드러내는 방식으로 사용되는 해쉬태그를 이용해 감정 분석을 하는데 적용하였고, [9]에서는 SentiWordnet이라는 감성 사전에 기반 하여 트위터의 게시글을 대상으로 감정 분석을 하였으며, [10]에서도 트위터의 게시글을 대상으로 기계학습 모델을 적용하여 감정을 분류하였다.

  11. C. Rother, V. Kolmogorov, and A. Blake, ""GrabCut"-Interactive Foreground Extraction using Iterated Graph Cuts,"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Transactions on Graphics, Vol. 23, Issue 3, pp. 309-314,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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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랩컷 알고리즘(GrabCut Algorithm)은 Rother가 제안한 영상분할(Segmentation) 알고리즘 기법 중의 하나이다[11].

  12. Understanding the Meaning of Colors in Color Psychology(2009) http://www.empower-yourself-with-color-psychology.com/. (accessed April, 1.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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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색상이 추출되면 감정어휘 테이블에 매칭 시켜 다음 Table 3의 감정어휘 리스트를 추출한다[12].

  13. Vertical Social Networking Service(2014). http:// terms.naver.com/entry.nhn?doc Id2073602 &cid390&categoryId390. (accessed April, 1.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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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에는 사용자 각자의 개성과 기호에 따라 특정 관심 분야를 주제로 공유하는 서비스인 버티컬 SNS(Vertical Social Networking Service)가 주요 연구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13].

  14. G.A. Miller, "WordNet: A Lexical Database for English,"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Vol. 38, Issue 11, pp. 39-41,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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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워드넷이란 특정 단어에 대한 정의와 동시에 동의어, 유의어, 반의어 등과 같은 정보를 제공하며, 단어의 개념을 바탕으로 단어 사이의 의미적인 관계를 나타낸다[14].

  15. J.G. Cho, "A New Word Semantic Similarity Measure Method based on WordNet,"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1, Issue 7, pp. 121-12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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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 (1)은 Path Length 유사도를 이용하여 단어 사이의 최단 경로를 고려하는 방법을 통해 유사도 값을 측정하는 방법이다[15].

  16. Z. Wu and M. Palmer, "Verb Semantics and Lexical Selection," Proceedings of the 3 2nd Annual Meetings on Associations for Computational Linguistics, pp. 133-138,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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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 (2)는 WUP 유사도를 이용하여 단어 간의 의미적 유사도를 측정하는 방법이다[16].

  17. H.Y. Lee, E.Y. Lee, E.H. Gu, I. Choi, B.J. Choi, G.S. Ryu, et al., "IR Image Segmentation using GrabCut,"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1, No. 2, pp. 260-267,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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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각영역 B에서 객체 C를 추출하기 위해선 배경 A의 정보를 이용해 객체 C와 사각영역 B의 배경을 분리하기 위한 반복적인 알고리즘을 적용함으로써 최적의 객체가 추출된다[17]

  18. M.J. Nam, J.I. Kim, and J.H. Shin, "A Method for User Emotion Information Measuring on Instagram-Based," Proceedings of the Korea Multimedia Society Conference, Vol. 17, No. 1, pp. 112-115,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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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기존 [18]의 유사도 측정방법에서 사용된 Path Length 유사도 측정 방법과 WUP(Wu&Palmer) 유사도 측정 방법을 비교 평가하는 실험을 하였다.

    Table 5에서 볼 수 있듯이 WUP 유사도 측정 방법이 기존 [18]에서의 Path Length 유사도 측정 방법 보다 더욱 높은 유사도 값을 측정 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19. B.H. Back, I.K. Ha, and B.C. Ahn, "An Extraction Method of Sentiment Information from Unstructed Big Data on SN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7, No. 6, pp. 671-680,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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