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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쇼핑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연구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User Experience in SNS shopping service -Focused on Instagra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8, 2019년, pp.407 - 413  

김고은 (홍익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부 시각디자인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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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밀레니얼 세대의 인스타그램을 통한 쇼핑으로 한정하여 더 구체화한 SNS 쇼핑 서비스에의 쇼핑경험을 측정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AISAS 구매 단계를 바탕으로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병행하여 SNS 쇼핑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에 관한 정성적인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심미적 경험은 Attention(주의) 단계와 Interest(흥미) 단계에서, 감성적 경험은 Action(구매) 단계와 Share(공유) 단계에서, 인지적 경험은 Search(검색) 단계에서 주로 나타났다. 현재까지 SNS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인 연구는 많지만, 본 연구에서 SNS 쇼핑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경험의 맥락적 연구가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 연구는 향후 SNS 쇼핑 서비스 제공 시 기존의 모바일 쇼핑 서비스와 차별화한 브랜드 및 서비스 전략 구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easure the shopping experience of a more specific SNS shopping service, limited to shopping through the Instagram of the Millennial Generation. Based on the AISAS purchasing phase, a qualitative study was conducted on the user experience of SNS shopping services in p...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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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SNS가 쇼핑 플랫폼으로써 확대되고 성장함에 따라 본 연구는 소비자가 SNS 쇼핑 서비스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경험 요소들은 앞으로 SNS 쇼핑 서비스 제공 시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밀레니얼 세대의 인스타그램을 통한 쇼핑으로 한정하여 더 구체화한 SNS 쇼핑 서비스에서의 쇼핑 경험을 측정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SNS 쇼핑 서비스를 이용한 소비자의 경험 요소를 도출하고, SNS 쇼핑 서비스의 차별점을 밝히는 데에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밀레니얼 세대가 인스타그램을 통한 쇼핑 경험을 측정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AISAS 구매 단계를 바탕으로 한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병행하여 소비자의 경험 요인을 밝히고 유형화하여 특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설문지와 심층 인터뷰 기법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인스타그램 쇼핑 서비스를 통한 패션 쇼핑 과정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본격적인 연구에 앞서 소비자가 인스타그램 쇼핑 서비스를 이용할 때 어떤 경험을 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AISAS 모델을 기반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 네 번째 Action(구매)단계에서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구매하고, 다섯 번째 Share(공유)단계에서 구매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와 경험을 인터넷에 공개하여 대중과 공유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AISAS 소비자 구매 행동 프로세스 모델을 기준으로 SNS 쇼핑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을 분석하고자 한다.
  • 특히 제품 중심적인 쇼핑 동기를 지닌 소비자일수록 인지적 경험을 추구했다. 본인이 기존에 알지 못했던 제품 정보나 신제품 출시와 관련된 최신 정보 등을 알 수 있는 도구로 인스타그램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정보들이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를 자극 하고 지속적인 이용 요인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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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커머스란 무엇인가? 소셜커머스는 소셜 미디어(SNS)나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한 전자상거래를 의미한다[3]. 1세대 소셜커머스는 커머스 사이트 내 SNS와 연동할 수 있는 링크를 마련하여 바이럴 효과를 누리는 형태로 활용되었으나, 2세대 소셜커머스는 SNS 자체가 쇼핑 기능을 제공하는 형태로 SNS 안에서 정보 획득 및 확산, 구매가 가능한 형태이다.
2세대 소셜 커머스은 무엇으로 분류되는가? 1세대 소셜커머스는 커머스 사이트 내 SNS와 연동할 수 있는 링크를 마련하여 바이럴 효과를 누리는 형태로 활용되었으나, 2세대 소셜커머스는 SNS 자체가 쇼핑 기능을 제공하는 형태로 SNS 안에서 정보 획득 및 확산, 구매가 가능한 형태이다. 2세대 소셜 커머스는 ‘사이트 링크형’, ‘소셜 경험공유형’, ‘개인 공동구매형’, ‘오프라인 체험형’으로 분류된다[4]. 
AISAS 소비자 구매 행동 프로세스 모델의 각 단계에서는 무엇을 하는가? 첫 번째 Attention(주의) 단계에서 먼저 소비자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알게 되어 주목하게 되고, 두 번째 Interest(흥미) 단계에서 주목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과 흥미를 느끼게 되어, 세 번째 Search(검색) 단계에서 흥미를 느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검색하면서 상세한 정보와 가격 비교 등으로 관련 정보를 수집한다. 네 번째 Action(구매) 단계에서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구매하고, 다섯 번째 Share(공유) 단계에서 구매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와 경험을 인터넷에 공개하여 대중과 공유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AISAS 소비자 구매 행동 프로세스 모델을 기준으로 SNS 쇼핑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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