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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프로펠러 블레이드 정적 구조 설계 및 시험
The Static Structural Design and Test of High Speed Propeller Blade 원문보기

한국유체기계학회 논문집 =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7 no.4, 2014년, pp.11 - 18  

박현범 (호원대학교 국방기술학부) ,  최원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cent high speed propeller with blade sweep is required to have high strength to get the thrust to fly at high speed. The high stiffness and strength carbon/epoxy composite material is used for the major structure and skin-spar-foam sandwich structural type is adopted for advantage in terms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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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는 설계된 프로펠러에 대하여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하여 공력 특성을 검증하였다. 해석을 위해 상용 CFD 코드인 FLUENT 12.
  • 본 연구에서는 고속 프로펠러 블레이드에 대해 구조 설계를 수행하고 정적 구조 해석 및 시험을 통해 구조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블레이드 구조 설계 시 고강도 및 고강성의 특성을 지닌 카본/에폭시 복합재료가 적용되었으며, 경량화를 위하여 스킨-스파-폼 샌드위치 구조 형태를 채택하였다.
  • 따라서 최신 복합재 설계 기법을 적용하여 고속에서 작동될 수 있도록 여러 개의 프로펠러 블레이드가 장착되었을 때 높은 응력을 견딜 수 있는 고강도 블레이드 설계 기법 개발이 중요한 연구 분야이다. 본 연구에서는 설계된 고속 프로펠러 블레이드에 대하여 정적 구조 설계 및 시험을 수행하였다. 고강도 및 고강성의 특성을 지닌 카본/에폭시 복합재료를 적용하였으며, 경량화를 위하여 스킨-스파-폼 샌드위치 구조 형태를 채택하여 구조 안전성과 구조설계 방법론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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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프로펠러 블레이드 구조 설계 시 적용된 복합재료는? 여기서 qi는 y방향 성분 합, Qz는 z방향 성분의 합, Iz, Iy, Iyz는 단면 2차 관성 모멘트이다[6]. 프로펠러 블레이드 구조 설계 시 적용된 복합재료는 항공기에 많이 사용되는 고강도및 비강성이 높은 특성을 갖는 카본/에폭시(Carbon/Epoxy) 복합재료가 선택되었다. 구조 설계를 위한 기본 구조는 스킨스파-폼 샌드위치(Skin-Spar-foam sandwich) 구조 형태로서 이는 최근 항공기 날개 이외에도 프로펠러 블레이드, 풍력 발전 블레이드 구조 설계 방안으로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는 방법이다[7,8].
고속 프로펠러 블레이드에 대하여 정적 구조 설계 및 시험연구에서 Xfoil방법 대신 사용한 방법은? 또한, 와류-깃요소 이론의 경우 기본적 이론의 단순성으로 인하여 블레이드 루트부분과 팁 부분의 복잡한 형상 적용은 불가능하다. 이와 같은 문제로 인하여본 연구에서는 최신 프로펠러 공력 설계을 위해 이러한 방법을 직접 적용하는 대신 Adkins의 방법을 적용하여 설계점에서 Conventional 프로펠러 블레이드에 대한 공력특성과 형상을 도출하고 최신 프로펠러 관련 자료들에서 입수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Conventional 프로펠러 블레이드 형상을 최신 프로 펠러 형상으로 수정하였다. 그리고, 최신 프로펠러 형상은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한 공력 특성 분석을 통하여 설계조건의 만족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을 적용하였다[4].
프로펠러 블레이드의 구조 설계를 위한 기본 구조는? 프로펠러 블레이드 구조 설계 시 적용된 복합재료는 항공기에 많이 사용되는 고강도및 비강성이 높은 특성을 갖는 카본/에폭시(Carbon/Epoxy) 복합재료가 선택되었다. 구조 설계를 위한 기본 구조는 스킨스파-폼 샌드위치(Skin-Spar-foam sandwich) 구조 형태로서 이는 최근 항공기 날개 이외에도 프로펠러 블레이드, 풍력 발전 블레이드 구조 설계 방안으로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는 방법이다[7,8].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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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olman Shattuck, Jon Young., 1993 "Modern Propeller Technology for Advanced Turboprop Aircraft", AIAA/SAE/ASME/ASEE 20th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nd Exhibit. 

  2. R.M. Bass and D.G.M. Davis, 1985, "A Review of Some Recent U.K. Propeller Developments", AIAA/SAE/ASME/ASEE 21st Joint Propulsion Conference. 

  3. Rolland G. Dalgneault and Donald G. Hall, 1982, "Advanced Propeller Technology for New Commuter Aircraft", Commuter Aircraft and Airline Operations Meeting. 

  4. W. Choi, 2012. 12, "The Study of Advanced Propeller Blade for Next Generation Turboprop Aircraft ; Part I. Aerodynamic Design and Analysis", Journal of KSAS, Vol. 40, No. 12, pp.1017-1024. 

  5. Y. G. Kim, K. C. Kim., 2007. 5, "FSI analysis on wind turbine blade", Proceeding of the 2011 KSME Spring Conference, pp.2368-2371. 

  6. C. D. Kong, H. B. Park, G. S. Lee, W. Choi., 2011. 4, "A Study on Conceptual Structural Design for Composite Propeller Balde of Turboprop", Proceeding of the 2011 KSAS Spring Conference. 

  7. C. D. Kong., 2005, "Structural investigation of composite wind turbine blade considering various cases and fatigue life", ENERGY, Vol. 30, pp. 2101-2114. 

  8. R. McCarthy, "Manufacture of Composite Propeller Blades for Commuter Aircraft", 1985, General Aviation Aircraft Meeting and Exposition. 

  9. www.matweb.com 

  10. MSC. Software, 2000, "MSC. Patran 2000(r2) Reference Man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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