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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넥트를 사용한 NUI 설계 및 구현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Natural User Interface System Using Kinect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5 no.4, 2014년, pp.473 - 480  

이새봄 (대전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정일홍 (대전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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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컴퓨터의 사용이 대중화 되면서 키보드나 마우스와 같은 기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비해 보다 편리하고 자연스러운 인터페이스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의 동작 인식 모듈인 키넥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키넥트는 내장된 센서를 통해 신체의 주요 관절의 움직임 및 깊이 정보를 인식할 수 있으며 내장 마이크를 통해 간단한 음성인식도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OpenCV 라이브러리를 키넥트에 접목하여, 키넥트의 깊이 데이터, skeleton tracking, labeling 알고리즘으로 손 영역 추출 및 움직임의 정보를 인식하여 가상 마우스와 가상 키보드를 구현하고, 음성인식을 통해 기존 입력 장치의 기능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use of computer has been popularized these days, an active research is in progress to make much more convenient and natural interface compared to the existing user interfaces such as keyboard or mouse. For this reason, there is an increasing interest toward Microsoft's motion sensing modul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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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연구들은 별다른 부가장치 필요 없이 사람을 관절 단위로 인식하는 시도가 상용화된 Kinect의 등장으로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Kinect에 OpenCV 라이브러리를 접목시켜, Kinect의 깊이 센서 및 Skeleton Tracking으로 실시간 손을 추적하고 Labeling 알고리즘을 통해 손가락 정보를 이용한 모션인식 기술 및 음성인식 기술을 이용해 윈도우를 제어하는 인터페이스 구현을 목표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Kinect의 일정한 깊이 정보로 사용자의 손을 추출해 이를 이용한 손가락 및 제스처 인식에 대한 방법과 간편한 핸드마우스와 가상 키보드 및 음성인식 인터페이스 구현 방법을 제안하였다. 여러 가지 명령을 구현한 마우스 및 키보드 인터페이스 그리고 Kinect의 내장 Speech 엔진을 이용한 음성인식 조작을 통해그 유용성을 확인하였고 결론적으로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PC에서 Kinect를 이용해 쉽게 조작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두 번째 방법을 사용할 것인데 Labeling된 픽셀의 무게중심을 이용하면 Label 내에서 좌측 또는 우측으로 손의 크기나 모양이 바뀌고 치우쳐져 있더라도 그 중심점을 유지할 수 있어 손가락을 검출하는데 유리하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Microsoft Speech Platform API를 통하여 Kinect에 내장되어 있는 SDK의 기본 Speech 엔진만을 사용하여 음성인식 처리 과정과 기본적인 음성인식 알고리즘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음성인식 처리과정은 KinectAudio DMO를 사용하여 Beam Forming을 구성하고 Kinect의 Audio Stream을 얻어와 Kinect Sensor가 오디오 검색 및 사운드의 위치를 찾아내도록 한다[10].
  • 손 제스처와 모양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크게두 가지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첫 번째는 손 제스처를 잘 표현하는 특징을 선택하여 추출해야 하며 두 번째는 추출되어진 특징을 이용하여 제스처 분류를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여 손 제스처를 인식하기 위해 Kinect Depth에 따른 거리로부터 손을 추적하며 추적된 손을 바탕으로 중심점을 구해 제스처를 분류하였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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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키넥트의 기능은 무엇인가? 오늘날 컴퓨터의 사용이 대중화 되면서 키보드나 마우스와 같은 기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비해 보다 편리하고 자연스러운 인터페이스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의 동작 인식 모듈인 키넥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키넥트는 내장된 센서를 통해 신체의 주요 관절의 움직임 및 깊이 정보를 인식할 수 있으며 내장 마이크를 통해 간단한 음성인식도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OpenCV 라이브러리를 키넥트에 접목하여, 키넥트의 깊이 데이터, skeleton tracking, labeling 알고리즘으로 손 영역 추출 및 움직임의 정보를 인식하여 가상 마우스와 가상 키보드를 구현하고, 음성인식을 통해 기존 입력 장치의 기능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Kinect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Kinect는 (그림 1)과 같이 RGB카메라의 Color Sensor, IR Emitter와 IR Depth Sensor, 4개의 Microphone Array 그리고 Sensor를 상하로 움직일 수 있도록 Tilt Motor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Sensor들로 일반적인 RGB 카메라로 촬영 되는 영상(Color View)과 촬영된 영상의 깊이 정보를 나타내는 영상(Depth View) 그리고 검출된 사용자의 골격을 나타내는 영상 (Skeleton View) 정보를 나타낸다.
Kinect는 센서를 통해 어떤 정보를 나타내는가? Kinect는 (그림 1)과 같이 RGB카메라의 Color Sensor, IR Emitter와 IR Depth Sensor, 4개의 Microphone Array 그리고 Sensor를 상하로 움직일 수 있도록 Tilt Motor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Sensor들로 일반적인 RGB 카메라로 촬영 되는 영상(Color View)과 촬영된 영상의 깊이 정보를 나타내는 영상(Depth View) 그리고 검출된 사용자의 골격을 나타내는 영상 (Skeleton View) 정보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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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ak Han-Hun, Choi Jun-Young, Park Jong-Il, Moon, Kwang-Seok, "A Study on Hand Region Detection for Kinect-Based Hand Shape Recognition",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ol.18, No.3, pp.393-400, 2013. 

  2. Jhou-Jiang, Laiwon Seo, Changbae Roh, "Study of KINECT based 3D Holographic and Gesture",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14, No.4, pp.411-417, Dec. 2013. 

  3. Song Ju-Young, Jo Yong-Beom, "A Implementation of Real-time Hand Gesture Recognition Using Embedded System", International SoC Design Conference, 2011. 

  4. Jo Seon-Young, Byun Hye-Ran, Lee Hee-Kyung, chajihun, "Hand Gesture Recognition From Kinect Sensor Data",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ol.17, No.3, pp.447-458, 2012. 

  5. Kim Gwan-Hyeong, Kim Min, Byeon Gi-Sik, "Development of Vessel Guidance Light Using GPS", KIMICS Integrated Conference, pp.605-606, Fall 2011. 

  6. Learning OpenCV: Computer Vision with the OpenCV Library, GARY ROST BRADSKI. 

  7. Na Jeong-Hyeon "(A)detection Method of Visual Landmark Information For Mobile Robot Localization", Chosun University Master's degree, 2013. 

  8.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hh973077,8.aspx. 

  9. Kim Gwam-Hyeong, Sung Hong-Gi, Sin Dong-Seok, "The Study of Input Interface Device on Windows Operating System Using Kinect", KIMICS Integrated Conference, pp.199-200, Fall 2011. 

  10. http://blog.naver.com/saewan1?RedirectLog&logNo100176854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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