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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I Dreamworks와 Pixar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아이러니적 특성 연구 -<슈렉 포에버>와 <몬스터대학>을 중심으로
A Study of Ironic Features in Full-length Animation of PDI Dreamworks and Pixar - Focusing on and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6, 2014년, pp.1 - 17  

김윤정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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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형식적인 측면으로 쇼트에서의 아이러니적 반전과 내용적인 측면으로 내러티브 구조 안에서 복선으로 인한 아이러니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미국의 주요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PDI Dreamworks, Pixar에서 만들어진 최근 장편 애니메이션에서 아이러니가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표현된 것과 숨겨진 실제 간의 괴리인 아이러니는 본 연구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두 가지로 정리된다. 아이러니는 상황설정 후 예상과 암시의 과정을 거쳐 마지막 장면에서 극적으로 나타난다. 주로 극중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성격묘사나 사건이 일어날 배경의 설정을 위해 사용되어 웃음을 전해준다. 두 번째로 아이러니와 관련하여 애니메이션 초반에 등장한 복선이 극의 중반 또는 후반에 인과관계를 가지고 반전으로 드러났다. 이 아이러니는 극적인 요소를 강화시키며 이야기를 풍성하게 만들어주기 위해 사용되었다. 미국의 주요 제작사에서 제작된 두 편의 장편 애니메이션에서 분석해본 결과, 연속되는 장면에서의 아이러니나 내러티브 안에서 연속되는 등의 다양한 아이러니적 표현의 사용을 찾아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ironic characteristics that appear through ironic reversal in formal aspect and foreshadow structure examined through the progression stage of irony within the narrative structure in contents aspect. This study is intended to research how ironic expression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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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의 분석대상은 미국의 주요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PDI Dreamworks와 Pixar에서 제작된 애니메이션 중에서 아이러니한 요소가 강하면서 최근 작품인 <슈렉 포에버(Shrek Forever After)>와 <몬스터대학(Monsters University)>으로 선정하였다. 쇼트 결합방식에서의 아이러니적인 반전과 내러티브 구조 안에서의 복선구조를 통해 나타나는 아이러니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 우선 이미지라는 표현도구로 드러나는 장면 즉, 애니메이션의 형식적 측면에서 아이러니를 살펴보고자 한다. 스테판 샤프에 의하면 연쇄구성된 쇼트(short)10)의 구조가 내용전달을 개선시킬 뿐 아니라 심지어 미학적 차원까지 높인다고 하였다.
  • 이에 따라 와 에 나타난 복선과 그 결과로 드러난 아이러니적 표현을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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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D. C. Muecke, 문상득 역, 아이러니,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0. 

  2. Robert Mckee, 고영범, 이승민 역,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황금가지, 2003. 

  3. Stefan Sharff, 이용관 역, 영화구조의 미학, 울력, 2011. 

  4. 류종영, 웃음의 미학, 유로서적, 2007. 

  5. 윤순식, 아이러니-토마스 만의 마의 산에서, 한국학술정보(주), 2004. 

  6. 김윤정, "한.미 장편 애니메이션에서의 유머유발요인 비교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14, 2). 

  7. 김철중, "애니메이션 작품에 표현된 유머에 관한 연구: 에 나타난 반전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6, 2). 

  8. 문관규, "1990년대 한국 코미디연구: 희극장면과 아버지 재현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04, 2). 

  9. 박윤오, "애니메이션에서의 아이러니 분석에 의한 반전 효과 연구: 단편 애니메이션 '초혼'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8, 2). 

  10. 이정국, 영화에서 아이러니의 종류와 그 활용 실례, 영화연구 제 22호(2003), pp.197-238. 

  11. 임유상, "3D 애니메이션에서의 유머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2006, 2). 

  12. 하승완, "애니메이션에서의 아이러니 연구: 몬스터 주식회사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6, 8). 

  13.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943437&cid341&categoryId341 

  14. (Shrek Forever After, 2010) 

  15. (Monters University,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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