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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극장용 CG애니메이션의 흥행 요인 분석: 인물, 상황, 이미지를 중심으로
Factorial analysis on commercial success of the American theatrical CG animation movies : Focused on characters, situations, and images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0, 2013년, pp.59 - 86  

장욱상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애니메이션전공) ,  한부용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애니메이션전공)

초록

컴퓨터 테크놀로지가 제공하는 '스펙터클'과 '사실성'은 여전히 관객을 유혹시키는 CG 애니메이션만의 강점으로. <토이스토리>의 흥행성공 이후로 픽사(PIXAR)와 드림웍스(DreamWorks)로 대표되는 수많은 극장용 CG 애니메이션이 제작되어 흥행에 성공하였고 지금도 고공행진 중이다. 한국에서도 <파이 스토리, 2006>, <빼꼼의 머그잔 여행, 2007>, <코알라 키드: 영웅의 탄생, 2012> 등 몇몇 작품들이 흥행 성공을 위해 도전장을 던졌지만 그 결과는 실로 참담하기만 했다. 과거엔 '기술력의 부족'을 원인으로 삼기도 했지만, 계속된 흥행적 시행착오를 통한 과정 속에서 창작의 기본이자 애니메이션의 특징인 '서사'와 '상상력의 이미지'가 흥행성의 핵심적 요소임이 분명해졌다. 실제 통계에 의하면, 관객이 애니메이션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이야기'를 꼽을 정도로 서사가 애니메이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이다. 특히 이야기의 요소가 되는 '인물'과 '상황, 그리고 '아이디어'들이 그 중에서 핵심적인 기능을 한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국내외로 흥행에 성공한 미국 극장용 CG 애니메이션인 <인크레더블>, <쿵푸팬더>, <슈렉>을 인물, 상황, 이미지를 중심으로 각각의 애니메이션들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즐거움과 재미를 유발시켰는지 연구하였다. 본 논문의 분석이 국내 작가와 연출자들에게 각 작품만의 고유한 개성과 특징이 잘 드러나며, 상상력과 창의성을 기반으로 친근하면서도 특징적인 작품 개발로 이어지는 참고자료로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pectacles' and 'factuality' provided by computer technology are strengths of CG animation to still lure the audience and after commercial success of a number of theatrical CG animations whose typical producing companies are PIXAR and DreamWorks, were produced to be commercially successful and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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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애니메이션은 이야기와 이미지의 결합된 창작물이며, 이야기의 중요요소인 ‘인물’ 과 ‘상황’ 그리고 ‘이미지’ 는 애니메이션을 대표하는 보편타당한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 세 가지의 특징을 기준으로 흥행에 성공한 미국 극장용 CG 애니메이션 작품들을 분석하고자 하며, 결론에서는 할리우드 흥행작들 사이에는 어떤 특징과 차별화된 요소들이 있었는지 연구 결과를 정리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할리우드와의 CG 기술력 차이가 많이 줄어들고 있고, 한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성공적인 사례가 등장하기 시작한 최근의 현상 속에서, 흥행에 성공한 극장용 CG 애니메이션들의 특징에 대한 분석이 재고될 필요가 있다는 생각에서 시작 되었으며 이 분석을 통해 애니메이션 제작의 질적인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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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G 애니메이션만의 강점은 무엇인가? 컴퓨터 테크놀로지가 제공하는 '스펙터클'과 '사실성'은 여전히 관객을 유혹시키는 CG 애니메이션만의 강점으로. 의 흥행성공 이후로 픽사(PIXAR)와 드림웍스(DreamWorks)로 대표되는 수많은 극장용 CG 애니메이션이 제작되어 흥행에 성공하였고 지금도 고공행진 중이다.
슈퍼 영웅 스토리의 특징은 무엇인가? <슈퍼맨 리턴즈>(Superman Returns, 2006> 이나 <배트맨, 다크나이트, 2009>와 같은 ‘슈퍼 영웅’을 주인공으로 등장시키는 영화가 요즘 할리우드 블록버스터급 영화의 주류로 자리매김 되고 있다. 슈퍼 영웅 스토리의 특징은 일반적인 사람이 가지지 못한 ‘초자연적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초월적 능력만을 기준으로 본다면, 그리스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수많은 신들, 마법을 부리고 연금술을 쓰는 마법사들, 그리고 공포의 대상이 되는 귀신들까지 다양한 선택들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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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다케루베 노부아키 외, 임희선 역, 판타지의 주인공들, 들녘, 2000 

  2. 로버트 맥기, 고영범 외 역,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황금가지, 2002. 

  3. 마이클티어노, 김윤철 역, 스토리텔링의 비밀, 아우라,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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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박성수, 애니메이션 미학, 향연, 2005. 

  6. 박숙경, 이야기자체로 말하라, 창작과 비평사, 2003. 

  7. 알렉스 엡스타인, 윤철희 역, 시나리오 성공의 법칙, 스크린M&B,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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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한국 콘텐츠 진흥원, 애니메이션 산업 백서,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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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박세혁, 슈퍼히어로 코믹의 반복과 다양체적 형식에 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28호(2012), pp.2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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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고은영, 3D C.G. 애니메이션에 반영된 문화적 이데올로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통권 제6호(2002), pp.7-22. 

  16. 백승균,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패러디 유형에 관한 비교 분석", 홍익대학교 산업 대학원(2007). 

  17. 문재철, 3D 컴퓨터애니메이션의 디지털 이미지에 대한 연구; 테크놀로지의 미학적 효과를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7호 (2003), pp.77-94 

  18. Miller-Zarneke, Tracy, The Art of Kung Fu Panda, Insight Edition, 2008. 

  19. 씨네21, http://www.cine21.com 

  20. (The Incredibles, 2004) 

  21. (Shrek, 2001) 

  22. (Kung Fu Panda,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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