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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주의 문화이론에 따른 애니메이션의 여성 영웅 캐릭터 비교 분석 - 한·미·일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
A Study on Female Hero Characters in Animation According to the Feminist Cultural Theory - Focusing on Korean·American·Japanese Animation -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6, 2014년, pp.91 - 119  

김유나 (이화여자대학교 창의형 미디어 스토리텔링 연구팀) ,  정은혜 (이화여자대학교 창의형 미디어 스토리텔링 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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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국, 미국, 일본 세 문화권의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여성 캐릭터의 재현 서사를 비교 분석하고, 이를 통해서 각 문화권이 대중에게 제시하고자 하는 여성 캐릭터의 젠더 정체성을 도출했다. 이를 위해 먼저 2장에서는 문화권별 애니메이션 속 여성 캐릭터들의 표면적 이미지를 분석하고, 특히 이것이 어떠한 현실 인식을 반영하는지 살펴봤다. 애니메이션 속 여성 캐릭터들은, 대표적 문화 기호로 작용하면서 해당 문화권의 패러다임과 질서를 체현하고 있었다. 3장에서는 애니메이션 전체의 서사 구조 내에서 여성 캐릭터들이 극적 사건을 해결하는 방식을 비교 분석하고, 이를 통해서 여성 캐릭터의 행동과 사건 층위에서 나타난 문화적 함의를 도출했다. 한국의 경우 현실세계의 아이돌을 현실 연장적 맥락 안에서 모방했으며, 미국의 경우 비현실적 슈퍼 히어로를 실제 세계의 질서를 강화하는데 활용했다. 한편 일본의 경우에는 마법소녀로 하여금 매직 서클을 만들고 초현실적 여신으로 강림하도록 유도한다. 이처럼 본 논문은 애니메이션 속의 여성 캐릭터가 현실에 대한 인식과 문화적 패러다임에 따라서 해당 문화권의 남성 중심적 이데올로기를 각각 차별적으로 반영하고 있음을 밝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d and compared the storytelling of female characters in Korean, American, Japanese animations and revealed the ideal image of woman of each culture. Chapter 2 analyzed the superficial images of the female characters and figured out how these images reflected awareness of a realit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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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장에서는 애니메이션 전체의 서사적 맥락 내에서, 여성 캐릭터들이 극적 사건을 대면하고 해결하는 방식을 비교 분석하고, 이를 통해 지향하는 문화적 함의와 가치를 밝히고자 한다. 2장과 3장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각 문화권에서 여아들에게 애니메이션의 여성 캐릭터를 통해서 전달하고자 하는 사회학적 성 역할과 성 정체성을 조망하고자 한다. 여성 캐릭터가 문화적 코드로 작용하는 과정을 텍스트 단위, 콘텍스트 단위로 비교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서, 그 차별적 결과를 보다 객관화할 수 있을 것이다.
  • 7) 가령 미국과 일본 소녀만화에 나타난 ‘칸’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소녀만화의 표현발달 및 성립 과정을 연구했거나,8) 만화영화에 등장한 여성 캐릭터의 외모, 성향 등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캐릭터 산업으로서 가치를 지니는 여성 캐릭터의 요건을 제시하고자 했다.
  • 따라서 여아들은 아이돌을 ‘바라보는 대상’에서 나아가 ‘되어야 할 주체’로 인지하고 이를 체현하고자 노력한다.
  • 이에 어린이들은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캐릭터를 자신의 모습과 동일시하며, 나아가 이를 통해 젠더 정체성을 습득한다. 본 논문에서는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이상적 여성상의 기호화 과정을 중심으로 한국, 미국, 일본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여성 캐릭터의 분석을 시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특히 수잔나 월터스의‘이미지로서의 여성’ 개념에 입각해 애니메이션의 여성 캐릭터를 분석하고자 한다.
  • 그러나 여전히 분석 대상을 주로 일본 및 미국 애니메이션으로만 한정짓고 있기 때문에, 정작 국내 애니메이션에까지 그 분석 결과를 적용하기 어렵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앞선 연구들의 결과를 고려하는 가운데, 한국, 미국, 일본의 애니메이션을 모두 분석 대상으로 채택하고 이들의 이미지 및 서사를 요소별로 비교 분석한 뒤, 각 문화권의 성적 정체성 및 패러다임을 도출하고자 한다.
  • 특히 ‘소녀물’로 분류되는 여아 중심의 애니메이션의 경우, 성 역할의 특징이 보다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여성주의 문화이론을 통해 어린이 대상 공중파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여성 캐릭터의 이미지와 서사를 분석하는 과정을 분석하고, 문화권별로 여성에 대한 현실 인식과 패러다임이 각각 어떻게 발현되고 재구성되는지 도출하고자 한다. 이때 여성 주의 문화이론이란, 여성주의적 시각을 통해 문화적 아이콘들이 함의하는 바를 분석한다.

가설 설정

  • 전투복으로는 주로 전신 타이즈 (tights)나 보디 슈트(body suit)를 선택하며 몸의 근육을 극대화한다.17) 근육의 과장된 표현은 곧 물리적 힘의 논리와 남성적 힘의 과시를 위함이다. 현실 세계에서 남성적 힘의 논리가 우위를 점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슈퍼 히어로들 역시 남성적 힘의 논리를 따를 때에만 선의 목적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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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본의 소녀물은 어떻게 발달하였는가? 가령 산업적 현상만 두고 볼 때, 한국에서는 10대 아이돌 팬덤을 중심으로 한 ‘팬픽’의 캐릭터가 소녀물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으며, 미국에서는‘틴에이지 필름(teenage film)’장르를 통해서 10대 소녀들의 로맨스가 발달했다. 일본에서는 1970년대 ‘소녀문화’의 급부상과 함께 이른바‘쇼조아니 메(小女アニメ)6)가 성행했다. 이처럼 각 문화권에서는 다양한 문화적 맥락 속에서 여성 캐릭터가 문화적 기호로 생산 및 소비되는 중이다.
소녀물은 무엇인가? 분석 대상으로는 국내외적으로 가장 빈번하게 방영되는 한국, 미국, 일본의 상업 애니메이션 중, 여성 영웅 캐릭터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며 여아를 주요 대상으로 전제하는 소녀물로 전제한다. 소녀물이란, 10대 소녀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사랑·우정·도전등의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며 비슷한 연령대의 소녀들을 통해서 소비되는 이야기 장르이다.5) 이러한 소녀물은 한국, 북미, 일본의 세 문화권에서 모두 시대를 불문하고 활발하게 생산 및 소비 되는 중이다.
어린이용 애니메이션엔 주로 어떤 메시지가 담겨져있는가? 따라서 수용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구체적 이고 명확한 편이다. 이 중에서도 공중파를 통해 방영되는 어린이용 애니메이션의 경우, 기성세대가 어린이들에게 강조하거나 전달하고 싶은 사회 규범이 반영되는 경우가 많다.1) 특히 어린이용 애니메이션은 주로 캐릭터를 중심으로 서사가 전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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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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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최은경, 근대일본 소녀소설에서 보는 "소녀" 표상 -요시야 노부코(吉屋信子) 꽃 이야기(花物語)를 중심으로-, 일본근대학연구, Vol.42 No.0, 한국일본근대학회, 2013, pp.117-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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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박수진, TV시리즈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변신의 환상성 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석사학위논문, 2014. 

  23. 양은희, 미국.일본 장편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영웅상의 변화,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애니메이션 전공 석사학위 논문, 2011. 

  24. 조필호, 할리우드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여성영웅 연구,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예술학과애니메이션이론전공 석사학위 논문, 2006. 

  25. Kuhn, Annette, Women's Pictures, London: Verso, 1993. 

  26. Prindle, Tamae K., "A Cocooned Identity: Japanese Girl Films: Nobuhiko Obayashi's Chizuko's Younger Sister and Jun Ishikawa's Tsugumi", Post Script 15, no.1, 1998, pp.24-37. 

  27. 공식 블로그, http://blog.naver.com/joujuhouse, 2014.07.27. 

  28. 공식 블로그, http://blog.naver.com/anidong3282, 2014.07.27. 

  29. (2012-2014). 

  30. (2012-2013). 

  31. (2013). 

  32. (美少女?士セ?ラ?ム?ン, 1992-1996, 2014). 

  33. (愛天使??ウェディングピ?チ ウェディングピ?チ, 1995-1996). 

  34. (ハピネスチャ?ジプリキュア, 2014). 

  35. DC코믹스 (Action Comics #1, 1938). 

  36. DC코믹스 (Detective Comics #27, 1939). 

  37. DC코믹스 (All Star Comics v1 - #8, 1941). 

  38. 마블 코믹스 (Amazing Fantazy #15, 19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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