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뇌기반 예술교육 융합연구의 현황 - 애니메이션 드로잉 교육을 위한 기초연구 Status of Brain-based Artistic Education Fusion Study - Basic Study for Animation Drawing Educ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다분야간의 학제적 융합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으로 뇌기반 학습 원리와 이미지 창작의 뇌과학적 기제를 고려한 예술교육의 선행 연구현황을 알아보는 과정이다. 최근에 이르러 각 분야의 교육방법을 타 분야와의 웅합적 연구 활동으로 생산해 내는 것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고, 이에 힘입어 뇌기반 교육 융합연구의 결과들이 각 분야마다 발표되고 있다. 음악, 미술, 무용과 같은 예술 분야 또한 해당된다. 즉, 창작과 학습이 이루어지는 동안 뇌의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해당 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는 여러 원리를 교수법으로 적용하면 예술적 수행 능력과 창의성이 효율적으로 신장된다는 관점이다. 애니메이션 드로잉은 단순히 사물을 똑같이 그리는 소묘적 관점에서 벗어나 움직임의 요소를 직감적으로 인식하고 대상과의 소통을 통해 연출할 수 있어야 하기에 형태구현의 인지적 관점 뿐만 아니라 고차원적 인지감각의 요소, 소통의 방법까지를 포함한 체계적인 교육방법을 개발할 필요성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드로잉의 전문적인 특성을 고려한 교육모형을 설계하기 위해 뇌기반 원리를 적용한 예술교육에 대한 문헌 연구결과를 제시한다. 이에 뇌기반 예술교육의 적용사례를 해외의 흐름과 국내의 흐름을 추출 분석하였다. 또한 뇌기반 원리를 적용한 미술교육연구의 사례와 드로잉관련 교육의 사례의 연구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된 결과에 따르면 드로잉관련 뇌기반 학습은 우뇌 트레이닝을 통한 관찰력과 집중력, 이미지표현과 관계된 창의력, 긍정정서의 변화에 증진 효과를 공통적으로 드러났다. 그 외에도 뇌파훈련을 통한 해외의 학습적용 사례가 있었는데 타이밍능력과 예술표현력은 HRV 훈련과 SMR, 베타1, 알파/세타파를 강화하는 뉴로피드백 훈련으로 증진 효과를 보았으며, 느린 뇌파 뉴로피드백 훈련이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창의적 미술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이 연구결과가 의미하는 것은 뉴로피드백 훈련이 실험실 범위를 벗어난 예술적 실교육의 환경에서도 성공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지만 기계를 사용해야하는 것은 교수법으로 적용하기엔 한계가 있음이 드러남으로 인해 추후 애니메이션 드로잉 교육법에 뇌기반 학습원리를 적용, 설계하기위한 분석적 토대를 마련하기에 의의가 있다 하겠다.
본 연구는 다분야간의 학제적 융합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으로 뇌기반 학습 원리와 이미지 창작의 뇌과학적 기제를 고려한 예술교육의 선행 연구현황을 알아보는 과정이다. 최근에 이르러 각 분야의 교육방법을 타 분야와의 웅합적 연구 활동으로 생산해 내는 것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고, 이에 힘입어 뇌기반 교육 융합연구의 결과들이 각 분야마다 발표되고 있다. 음악, 미술, 무용과 같은 예술 분야 또한 해당된다. 즉, 창작과 학습이 이루어지는 동안 뇌의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해당 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는 여러 원리를 교수법으로 적용하면 예술적 수행 능력과 창의성이 효율적으로 신장된다는 관점이다. 애니메이션 드로잉은 단순히 사물을 똑같이 그리는 소묘적 관점에서 벗어나 움직임의 요소를 직감적으로 인식하고 대상과의 소통을 통해 연출할 수 있어야 하기에 형태구현의 인지적 관점 뿐만 아니라 고차원적 인지감각의 요소, 소통의 방법까지를 포함한 체계적인 교육방법을 개발할 필요성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드로잉의 전문적인 특성을 고려한 교육모형을 설계하기 위해 뇌기반 원리를 적용한 예술교육에 대한 문헌 연구결과를 제시한다. 이에 뇌기반 예술교육의 적용사례를 해외의 흐름과 국내의 흐름을 추출 분석하였다. 또한 뇌기반 원리를 적용한 미술교육연구의 사례와 드로잉관련 교육의 사례의 연구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된 결과에 따르면 드로잉관련 뇌기반 학습은 우뇌 트레이닝을 통한 관찰력과 집중력, 이미지표현과 관계된 창의력, 긍정정서의 변화에 증진 효과를 공통적으로 드러났다. 그 외에도 뇌파훈련을 통한 해외의 학습적용 사례가 있었는데 타이밍능력과 예술표현력은 HRV 훈련과 SMR, 베타1, 알파/세타파를 강화하는 뉴로피드백 훈련으로 증진 효과를 보았으며, 느린 뇌파 뉴로피드백 훈련이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창의적 미술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이 연구결과가 의미하는 것은 뉴로피드백 훈련이 실험실 범위를 벗어난 예술적 실교육의 환경에서도 성공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지만 기계를 사용해야하는 것은 교수법으로 적용하기엔 한계가 있음이 드러남으로 인해 추후 애니메이션 드로잉 교육법에 뇌기반 학습원리를 적용, 설계하기위한 분석적 토대를 마련하기에 의의가 있다 하겠다.
This study is the process of performing the interdisciplinary fusion study between multiple fields by identifying the status on the previous artistic education considering the brain scientific mechanism of image creativity and brain-based learning principles. In recent years, producing the education...
This study is the process of performing the interdisciplinary fusion study between multiple fields by identifying the status on the previous artistic education considering the brain scientific mechanism of image creativity and brain-based learning principles. In recent years, producing the educational methods of each field as the fusion study activities are emerging as the trend and thanks to such, the results of brain-based educational fusion studies are being presented for each field. It includes artistic fields such as music, art and dance. In other words, the perspective is that by understanding the operating principles of the brain while creativity and learning is taking place, when applying various principles that can develop the corresponding functions as a teaching method, it can effectively increase the artistic performance ability and creativity. Since the animation drawing should be able to intuitively recognize the elements of movement and produce the communication with the target beyond the delineative perspective of simply drawing the objects to look the same, it requires the development of systematic educational method including the methods of communication, elements of higher cognitive senses as well as the cognitive perspective of form implementation. Therefore, this study proposes a literature study results on the artistic education applied with brain-based principles in order to design the educational model considering the professional characteristics of animation drawing. Therefore, the overseas and domestic trends of the cases of brain-based artistic education were extracted and analyzed. In addition, the cases of artistic education studies applied with brain-based principles and study results from cases of drawing related education were analyzed. According to the analyzed results, the brain-based learning related to the drawing has shown a common effect of promoting the creativity and changes of positive emotion related to the observation, concentration and image expression through the training of the right brain. In addition, there was a case of overseas educational application through the brain wave training where the timing ability and artistic expression have shown an enhancement effect through the HRV training, SMR, Beta 1 and neuro feedback training that strengthens the alpha/seta wave and it was proposing that slow brain wave neuro feedback training contributes significantly in overcoming the stress and enhancing the creative artistic performance ability. The meaning of this study result is significant in the fact that it was the case that have shown the successful application of neuro feedback training in the environment of artistic live education beyond the range of laboratory but the use of the machine was shown to have limitations for being applied to the teaching methods so its significance can be found in providing the analytical foundation for applying and designing the brain-based learning principles for future animation drawing teaching methods.
This study is the process of performing the interdisciplinary fusion study between multiple fields by identifying the status on the previous artistic education considering the brain scientific mechanism of image creativity and brain-based learning principles. In recent years, producing the educational methods of each field as the fusion study activities are emerging as the trend and thanks to such, the results of brain-based educational fusion studies are being presented for each field. It includes artistic fields such as music, art and dance. In other words, the perspective is that by understanding the operating principles of the brain while creativity and learning is taking place, when applying various principles that can develop the corresponding functions as a teaching method, it can effectively increase the artistic performance ability and creativity. Since the animation drawing should be able to intuitively recognize the elements of movement and produce the communication with the target beyond the delineative perspective of simply drawing the objects to look the same, it requires the development of systematic educational method including the methods of communication, elements of higher cognitive senses as well as the cognitive perspective of form implementation. Therefore, this study proposes a literature study results on the artistic education applied with brain-based principles in order to design the educational model considering the professional characteristics of animation drawing. Therefore, the overseas and domestic trends of the cases of brain-based artistic education were extracted and analyzed. In addition, the cases of artistic education studies applied with brain-based principles and study results from cases of drawing related education were analyzed. According to the analyzed results, the brain-based learning related to the drawing has shown a common effect of promoting the creativity and changes of positive emotion related to the observation, concentration and image expression through the training of the right brain. In addition, there was a case of overseas educational application through the brain wave training where the timing ability and artistic expression have shown an enhancement effect through the HRV training, SMR, Beta 1 and neuro feedback training that strengthens the alpha/seta wave and it was proposing that slow brain wave neuro feedback training contributes significantly in overcoming the stress and enhancing the creative artistic performance ability. The meaning of this study result is significant in the fact that it was the case that have shown the successful application of neuro feedback training in the environment of artistic live education beyond the range of laboratory but the use of the machine was shown to have limitations for being applied to the teaching methods so its significance can be found in providing the analytical foundation for applying and designing the brain-based learning principles for future animation drawing teaching metho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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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2) 뇌-예술 원리에 따른 모형 연구와 논리적 전략이 부족하다.3) 예술교육이 우뇌 또는 통합 뇌의 발달을 통한 학습력 신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에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앞에서는 일반적인 예술분야인 음악, 무용 등의 창의성 관련 예술 분야의 해외의 사례를 살펴 보았다. 본 과정에서는 국내의 뇌기반 예술 관련된 교육연구의 내용을 살펴보고 그 특징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본 연구는 대안적인 교육모형을 연구하는 과정으로 뇌의 기능과 학습, 창작 기제를 고려한 교수법을 적용하면 애니메이션 드로잉능력이 효율적으로 신장될 것이라는 관점의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연구의 분석 과정이다. 분석의 범위는 뇌기반 학습, 창작원리를 예술교육에 적용한 해외, 국내의 사례와, 뇌기반 드로잉, 미술교육관련 연구결과를 살펴보고 앞으로 진행될 연구의 공통점과 차이점, 한계를 짚어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위에 대한 깊이 있는 고찰로 애니메이션드로잉능력과 뇌의 창의,학습 원리를 연계한 교육모형설계를 위하여 항목 설계를 통한 교육목표를 체계화하고 그에 따른 모형 연구를 진행하겠다.
앞에서는 일반적인 예술분야인 음악, 무용 등의 창의성 관련 예술 분야의 해외의 사례를 살펴 보았다. 본 과정에서는 국내의 뇌기반 예술 관련된 교육연구의 내용을 살펴보고 그 특징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연구의 방향은 첫 번째로 뇌의 분화기능을 전제로 드로잉 능력이 신장되는 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드로잉과정을 통해 창의성이 증진된다는 것이며 세 번째로는 드로잉 교육을 통해 정서의 기능이 향상된다는 관점의 연구이다.
본 연구는 결과적으로 우뇌식 드로잉방법을 교육한 학생들이 사후에 우뇌의 기능이 발달하였으며 관찰능력과 표현력이 신장되었다는 것을 뇌분화 기능검사와 드로잉평가 방법으로 검증하였다. 이 연구는 드로잉의 표현영역과 평가요소를 분류하고 척도를 개발한 것과 현장에 적용하여 구체적인 드로잉 능력의 신장 정도를 측정 해 본 점에서 기초연구방법의 틀을 제공한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하겠다. 이와 같은 척도의 기준과 드로잉의 영역요소는 본 연구의 척도개발의 토대로 삼고 애니메이션드로잉의 항목에 적용하여 재구성하는 토대가 된다.
이러한 시도를 선행하는 분석과정으로 같은 문제의식을 통해 뇌기반 원리를 융합적 결과로 얻어낸 연구들 중 예술교육 분야의 선행연구들을 살펴본다.
이에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교육방법의 전문적인 특성과 뇌기반 창의-학습 원리의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융합적인 교육모형을 제한하기 위한 기초분석과정으로 뇌기반 원리를 적용한 교육법을 실시한 각 예술분야의 결과들을 분석하고 그 특징과 구조에 대한 결과를 제시하여 애니메이션 분야의 공통적 수행능력인 드로잉 부분에 있어서 교육적 대입을 시도하기 위한 토대를 삼고자 한다.
가설 설정
위의 연구들의 특성은1) 우뇌기반 미술교육 지도안을 설계하고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2) 뇌-예술 원리에 따른 모형 연구와 논리적 전략이 부족하다.3) 예술교육이 우뇌 또는 통합 뇌의 발달을 통한 학습력 신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에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제안 방법
2) 움직임 요소를 활용한 뇌 기반 유아 무용 방법에 대해 제안하였다.
SMR, 베타1, 알파/세타파를 강화하는 뉴로피드백 훈련이 음악적 수행능력의 개선에 도움이 되는 지를 알아보기 위해 국립음악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2가지의 통제된 실험(Tobias Egner and John H Gruzelier, 2003)을 실시하였고, 실험결과 알파/세타 뉴로피드백 훈련이 음악적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첫 번째 실험에서 알파/세타 훈련은 음악적 수행능력 체크리스트 12개의 항목 중 10개에서 유의미한 증가를 가져왔으며 두 번째 실험에서는 음악적 능력 총 점수의 14.
각 집단별 실험처치는 만5세 유아 90명을 대상으로, 뇌교육 훈련자집단 30명, 뉴로피드백 훈련자집단 30명, 그리고 통제집단 30명으로 구성하고 12주간의 훈련 후 비교분석하였다. 효과측정의 방법은 뇌기능검사를 위한 뇌파측정시스템(Nerofeedback)과 사고력은 색체누진행렬검사(Coloured Progress Matrices), 그리고 다중지능(Multiple inteligence)은 교사 관찰식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각 집단별 실험처치는 만5세 유아 90명을 대상으로, 뇌교육 훈련자집단 30명, 뉴로피드백 훈련자집단 30명, 그리고 통제집단 30명으로 구성하고 12주간의 훈련 후 비교분석하였다. 효과측정의 방법은 뇌기능검사를 위한 뇌파측정시스템(Nerofeedback)과 사고력은 색체누진행렬검사(Coloured Progress Matrices), 그리고 다중지능(Multiple inteligence)은 교사 관찰식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그의 오른쪽 두뇌로 그림 그리기의 기법은 앞의 김황기(1993)를 비롯 이현수(2004)’등 창의적인 드로잉수업지도 방안의 지도방법으로 적용되었다.
성능/효과
2) 뇌과학적 창의성 원리를 정리한다.3)뇌-예술 원리에 따른 깊이 있는 모형 연구와 세부항목 도출 및 전략이 부족하다. 4) 결론적으로 음악적 창의성은 긍정정서에 바탕은 둔 통합 뇌의 학습과정에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뉴로피드백을 적용한 실험집단보다 뇌발달 훈련 즉, 뇌교육을 적용한 실험집단이 다중지능 8개하위요인인 언어적, 신체운동적, 음악적, 대인관계, 개인이해, 공간적, 논리수학적, 자연탐구지능 모두에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이는 앞의 뇌파훈련을 활용한 연구 방법과는 차이가 있지만 뇌를 기반으로 한 두 방향의 연구결과는 뇌 원리를 교육에 적용한 결과 창의력과 통합적인 예술적 능력이 향상된다는 것과 긍정정 서로의 변화를 일구어낼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학습력의 향상이 가능하다는 것이 공통적이다.
둘째, 지도전과 지도후의 미술에 대한 흥미도의 비교에서 지도 받은 후가 더 재미있어 졌다가 25명으로 큰 폭으로 증가되었다.30)
또 영국 임페리얼 대학의 연구내용에서는 무용수들의 예술성과 수행능력 증진에 뉴로피드백이 사용하였는데 훈련 전후의 댄스수행능력의 향상, 특히나 타이밍 능력이 증가되었다는 결론이다.
또한 유아기의 풍부한 뇌가소성은 뇌교육 및 뉴로피드백 프로그램의 훈련 특성에 따라 두뇌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자신의 뇌를 주체적이고 의지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 뇌교육 프로그램은 8가지의 다중지능을 유의하게 향상시킴으로써 개인들의 강점을 지닌 지능들을 공평하게 개발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하였다.
먼저,‘오른쪽 뇌를 활용한 드로잉능력 신장(김황기, 1993)’는 드로잉 능력을 신장하는 뇌의 기능은 오른쪽 뇌의 역할이라는 가정 하에 Edwards, Betty의 우뇌로 그리기의 방법을 초등학생에게 적용한 후 두뇌기능 분화와 드로잉 능력 신장과의 상관관계를 조사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결과적으로 우뇌식 드로잉방법을 교육한 학생들이 사후에 우뇌의 기능이 발달하였으며 관찰능력과 표현력이 신장되었다는 것을 뇌분화 기능검사와 드로잉평가 방법으로 검증하였다. 이 연구는 드로잉의 표현영역과 평가요소를 분류하고 척도를 개발한 것과 현장에 적용하여 구체적인 드로잉 능력의 신장 정도를 측정 해 본 점에서 기초연구방법의 틀을 제공한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하겠다.
연구사례에서는 우뇌-미술치료를 접목시킨 연구결과는 아동들의 전인격적인 발달을 돕기 때문에 미술교육과정에 적용되어야 한다는 결론과 기존의 미술교육체제의 한계를 극복하여 미술로 인하여 참된 교육적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21세기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질을 한 차원 높이는데 기여하여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전체적으로 종합해본 결과는 유아기의 풍부한 뇌가소성은 뇌교육 및 뉴로피드백 프로그램의 훈련 특성에 따라 두뇌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자신의 뇌파정보를 이용 하는 뉴로피드백 프로그램은 훈련조건에 알맞게 뇌파를 조절함으로써 뇌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자신의 뇌를 주체적이고 의지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 뇌교육 프로그램은 8가지의 다중지능을 유의하게 향상시킴으로써 개인들의 강점을 지닌 지능들을 공평하게 개발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하였다.
전체적으로 종합해본 결과는 유아기의 풍부한 뇌가소성은 뇌교육 및 뉴로피드백 프로그램의 훈련 특성에 따라 두뇌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자신의 뇌파정보를 이용 하는 뉴로피드백 프로그램은 훈련조건에 알맞게 뇌파를 조절함으로써 뇌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SMR, 베타1, 알파/세타파를 강화하는 뉴로피드백 훈련이 음악적 수행능력의 개선에 도움이 되는 지를 알아보기 위해 국립음악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2가지의 통제된 실험(Tobias Egner and John H Gruzelier, 2003)을 실시하였고, 실험결과 알파/세타 뉴로피드백 훈련이 음악적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첫 번째 실험에서 알파/세타 훈련은 음악적 수행능력 체크리스트 12개의 항목 중 10개에서 유의미한 증가를 가져왔으며 두 번째 실험에서는 음악적 능력 총 점수의 14.4% 증가, 음악적 이해력의 16.4% 증가, 스타일의 정확성 13.5% 증가, 작품해석 상상력의 17%의 증가를 가져왔다.27)
첫째, 사실적으로 닮게 그리는 드로잉에 주안점을 두었고, 그에 따라 드로잉 능력이 신장된 아동이 40명 중 30명으로 75% 이르렀기에 비교적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되었다.
훈련을 받았으며 그룹3은 어떤 훈련도 받지 않았다. 훈련 전후의 댄스수행능력을 평가한 결과 알파/세타 뉴로피드백 그룹과 HRV 그룹이 통제군에 비해 유의미하게 증가 하였다. 댄싱수행능력 증가의 하부요인을 살펴보면 알파/세타 뉴로 피드백 훈련은 타이밍 능력을 증가시켰으며 HRV훈련은 테크닉 능력을 증가시켰다.
후속연구
1) 교육의 대상이 유아, 초등학생으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대상의 폭을 넓인 전문 분야의 융합연구가 필요하다.2)보편적인 창의 교육의 필요성을 넘어선 세분화된 전문 학문의 능력신장을 위한 교육목표와 모형 연구가 필요하다.3) 뇌의 개괄적인 창의학습원리 연구를 넘어선 애니메이션드로잉 특성에 맞는 구체적 요소에 대한 전략연구가 필요하다.
2)보편적인 창의 교육의 필요성을 넘어선 세분화된 전문 학문의 능력신장을 위한 교육목표와 모형 연구가 필요하다.3) 뇌의 개괄적인 창의학습원리 연구를 넘어선 애니메이션드로잉 특성에 맞는 구체적 요소에 대한 전략연구가 필요하다.4) 뇌기반 교육의 목적에 부합한 올바른 평가방식의 개발이 필요하다.
첫 번째로, 교육의 대상이 유아, 초등학생으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대상의 폭을 넓인 전문 분야의 융합연구가 필요하다. 두 번째로, 보편적인 창의 교육의 필요성을 넘어선 세분화된 전문 학문의 능력신장을 위한 교육목표와 모형 연구가 필요하다. 세 번째로, 뇌의 개괄적인 창의학습원리 연구를 넘어선 애니메이션 드로잉 특성에 맞는 구체적 요소에 대한 전략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와 같은 시도와 성과를 원리적 토대로 삼고 한계에 대한 대안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차원에서 뇌의 원리를 활용하고 학습자 스스로 운영할 수 있는 인지발달 단계에 따른 뇌기반 훈련법을 적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체험 체득의 과정을 통해 창의적인 뇌로 변화하는 방법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또한 위와 같이 문헌 분석을 통해 추출된 요소들은 추후 뇌기반 학습, 창의기제의 요소와 융합되어 애니메이션드로잉능력을 효과적으로 신장하기위한 교육법 연구로 이어가고자 한다.
따라서 이와 같은 한계에 대한 대안적인 방법으로 뇌의 원리를 활용하고 학습자 스스로 운영할 수 있는 인지발달 단계에 따른 뇌기반 훈련법을 적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체험 체득의 과정을 통해 창의적인 뇌로 변화하는 방법을 고안, 제안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시도와 성과를 원리적 토대로 삼고 한계에 대한 대안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차원에서 뇌의 원리를 활용하고 학습자 스스로 운영할 수 있는 인지발달 단계에 따른 뇌기반 훈련법을 적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체험 체득의 과정을 통해 창의적인 뇌로 변화하는 방법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또한 위와 같이 문헌 분석을 통해 추출된 요소들은 추후 뇌기반 학습, 창의기제의 요소와 융합되어 애니메이션드로잉능력을 효과적으로 신장하기위한 교육법 연구로 이어가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안적인 교육모형을 연구하는 과정으로 뇌의 기능과 학습, 창작 기제를 고려한 교수법을 적용하면 애니메이션 드로잉능력이 효율적으로 신장될 것이라는 관점의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연구의 분석 과정이다. 분석의 범위는 뇌기반 학습, 창작원리를 예술교육에 적용한 해외, 국내의 사례와, 뇌기반 드로잉, 미술교육관련 연구결과를 살펴보고 앞으로 진행될 연구의 공통점과 차이점, 한계를 짚어보는 것이다.
두 번째로, 보편적인 창의 교육의 필요성을 넘어선 세분화된 전문 학문의 능력신장을 위한 교육목표와 모형 연구가 필요하다. 세 번째로, 뇌의 개괄적인 창의학습원리 연구를 넘어선 애니메이션 드로잉 특성에 맞는 구체적 요소에 대한 전략연구가 필요하다. 네 번째로, 뇌기반 교육의 목적에 부합한 올바른 평가방식의 개발이 필요하다.
첫 번째로, 교육의 대상이 유아, 초등학생으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대상의 폭을 넓인 전문 분야의 융합연구가 필요하다. 두 번째로, 보편적인 창의 교육의 필요성을 넘어선 세분화된 전문 학문의 능력신장을 위한 교육목표와 모형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외의 뇌기반 예술교육의 적용사례는 어떠한가?
영국의 3개의 예술대학의 연구결과는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해 국립음악학교 학생들의 작품해석을 위한 상상력, 표현능력의 개선과 가창력의 증진, 기악가들의 연주능력의 향상과 연주기술의 증진, 사교춤 무용수들의 예술성과 수행능력의 증진, 왕립극예술학교 학생들의 연기능력과 가창능력이 향상된다는 연구결과를 보고하였다. 또한, 사회적으로 공격적 성향의 학생들의 심리적 안정을 높이고 긍정정서에 도움이 되었으며 집중력, 작업기억, 공간조작기술을 개선시켜 수행능력을 향상시킨다고 하였다.
이 연구결과가 의미하는 것은 뉴로피드백 훈련이 실험실 범위를 벗어난 예술적 실교육의 환경에서도 성공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또한, 느린 뇌파 뉴로피드백 훈련이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창의적 음악적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이 결과는 애니메이션드로잉능력의 향상을 기대하는 측면에서도 일치하는 부분이 많다.
또 영국 임페리얼 대학의 연구내용에서는 무용수들의 예술성과 수행능력 증진에 뉴로피드백이 사용하였는데 훈련 전후의 댄스수행능력의 향상, 특히나 타이밍 능력이 증가되었다는 결론이다.
뇌기반 음악 교육 관련 연구들의 특성은?
뇌기반 음악 교육 관련 연구들의 특성은1) 일반적 창의성과 음악적 창의성에 대한 개념을 정의한다.2) 뇌과학적 창의성 원리를 정리한다.3)뇌-예술 원리에 따른 깊이 있는 모형 연구와 세부항목 도출 및 전략이 부족하다.4) 결론적으로 음악적 창의성은 긍정정서에 바탕은 둔 통합 뇌의 학습과정에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애니메이션을 위한 드로잉의 과정은 어떠한 행위인가?
애니메이션을 위한 드로잉의 과정 또한 단순히 비율과 근골격의 정보를 지식적으로 기억하는 학습 단계를 떠나서 순간적으로 본 것의 느낌이나 동작의 극단치를 연출하며 대상과 정확한 소통을 통해 창작해 내는 뇌의 행위이다.
참고문헌 (17)
교육과학기술부. 뇌과학에 기반한 학생, 창의, 인성 함양 및 학습력 증진 방안 연구, 2010.
교육과학기술부, 애니메이션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트랙별 모듈화 교육 과정, 2009, p.3.
임정기 외, 미술교육의 이해와 방법, 예경, 2006.
김선현, 좌뇌, 우뇌 활성화를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이담, 2011, p.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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