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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뇌기반 예술교육 융합연구의 현황 - 애니메이션 드로잉 교육을 위한 기초연구
Status of Brain-based Artistic Education Fusion Study - Basic Study for Animation Drawing Educa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6, 2014년, pp.237 - 257  

이선주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애니메이션학과) ,  박성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애니메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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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분야간의 학제적 융합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으로 뇌기반 학습 원리와 이미지 창작의 뇌과학적 기제를 고려한 예술교육의 선행 연구현황을 알아보는 과정이다. 최근에 이르러 각 분야의 교육방법을 타 분야와의 웅합적 연구 활동으로 생산해 내는 것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고, 이에 힘입어 뇌기반 교육 융합연구의 결과들이 각 분야마다 발표되고 있다. 음악, 미술, 무용과 같은 예술 분야 또한 해당된다. 즉, 창작과 학습이 이루어지는 동안 뇌의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해당 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는 여러 원리를 교수법으로 적용하면 예술적 수행 능력과 창의성이 효율적으로 신장된다는 관점이다. 애니메이션 드로잉은 단순히 사물을 똑같이 그리는 소묘적 관점에서 벗어나 움직임의 요소를 직감적으로 인식하고 대상과의 소통을 통해 연출할 수 있어야 하기에 형태구현의 인지적 관점 뿐만 아니라 고차원적 인지감각의 요소, 소통의 방법까지를 포함한 체계적인 교육방법을 개발할 필요성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드로잉의 전문적인 특성을 고려한 교육모형을 설계하기 위해 뇌기반 원리를 적용한 예술교육에 대한 문헌 연구결과를 제시한다. 이에 뇌기반 예술교육의 적용사례를 해외의 흐름과 국내의 흐름을 추출 분석하였다. 또한 뇌기반 원리를 적용한 미술교육연구의 사례와 드로잉관련 교육의 사례의 연구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된 결과에 따르면 드로잉관련 뇌기반 학습은 우뇌 트레이닝을 통한 관찰력과 집중력, 이미지표현과 관계된 창의력, 긍정정서의 변화에 증진 효과를 공통적으로 드러났다. 그 외에도 뇌파훈련을 통한 해외의 학습적용 사례가 있었는데 타이밍능력과 예술표현력은 HRV 훈련과 SMR, 베타1, 알파/세타파를 강화하는 뉴로피드백 훈련으로 증진 효과를 보았으며, 느린 뇌파 뉴로피드백 훈련이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창의적 미술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이 연구결과가 의미하는 것은 뉴로피드백 훈련이 실험실 범위를 벗어난 예술적 실교육의 환경에서도 성공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지만 기계를 사용해야하는 것은 교수법으로 적용하기엔 한계가 있음이 드러남으로 인해 추후 애니메이션 드로잉 교육법에 뇌기반 학습원리를 적용, 설계하기위한 분석적 토대를 마련하기에 의의가 있다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he process of performing the interdisciplinary fusion study between multiple fields by identifying the status on the previous artistic education considering the brain scientific mechanism of image creativity and brain-based learning principles. In recent years, producing the educ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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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뇌-예술 원리에 따른 모형 연구와 논리적 전략이 부족하다.3) 예술교육이 우뇌 또는 통합 뇌의 발달을 통한 학습력 신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에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 앞에서는 일반적인 예술분야인 음악, 무용 등의 창의성 관련 예술 분야의 해외의 사례를 살펴 보았다. 본 과정에서는 국내의 뇌기반 예술 관련된 교육연구의 내용을 살펴보고 그 특징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 본 연구는 대안적인 교육모형을 연구하는 과정으로 뇌의 기능과 학습, 창작 기제를 고려한 교수법을 적용하면 애니메이션 드로잉능력이 효율적으로 신장될 것이라는 관점의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연구의 분석 과정이다. 분석의 범위는 뇌기반 학습, 창작원리를 예술교육에 적용한 해외, 국내의 사례와, 뇌기반 드로잉, 미술교육관련 연구결과를 살펴보고 앞으로 진행될 연구의 공통점과 차이점, 한계를 짚어보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위에 대한 깊이 있는 고찰로 애니메이션드로잉능력과 뇌의 창의,학습 원리를 연계한 교육모형설계를 위하여 항목 설계를 통한 교육목표를 체계화하고 그에 따른 모형 연구를 진행하겠다.
  • 앞에서는 일반적인 예술분야인 음악, 무용 등의 창의성 관련 예술 분야의 해외의 사례를 살펴 보았다. 본 과정에서는 국내의 뇌기반 예술 관련된 교육연구의 내용을 살펴보고 그 특징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 연구의 방향은 첫 번째로 뇌의 분화기능을 전제로 드로잉 능력이 신장되는 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드로잉과정을 통해 창의성이 증진된다는 것이며 세 번째로는 드로잉 교육을 통해 정서의 기능이 향상된다는 관점의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결과적으로 우뇌식 드로잉방법을 교육한 학생들이 사후에 우뇌의 기능이 발달하였으며 관찰능력과 표현력이 신장되었다는 것을 뇌분화 기능검사와 드로잉평가 방법으로 검증하였다. 이 연구는 드로잉의 표현영역과 평가요소를 분류하고 척도를 개발한 것과 현장에 적용하여 구체적인 드로잉 능력의 신장 정도를 측정 해 본 점에서 기초연구방법의 틀을 제공한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하겠다. 이와 같은 척도의 기준과 드로잉의 영역요소는 본 연구의 척도개발의 토대로 삼고 애니메이션드로잉의 항목에 적용하여 재구성하는 토대가 된다.
  • 이러한 시도를 선행하는 분석과정으로 같은 문제의식을 통해 뇌기반 원리를 융합적 결과로 얻어낸 연구들 중 예술교육 분야의 선행연구들을 살펴본다.
  • 이에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교육방법의 전문적인 특성과 뇌기반 창의-학습 원리의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융합적인 교육모형을 제한하기 위한 기초분석과정으로 뇌기반 원리를 적용한 교육법을 실시한 각 예술분야의 결과들을 분석하고 그 특징과 구조에 대한 결과를 제시하여 애니메이션 분야의 공통적 수행능력인 드로잉 부분에 있어서 교육적 대입을 시도하기 위한 토대를 삼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위의 연구들의 특성은1) 우뇌기반 미술교육 지도안을 설계하고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2) 뇌-예술 원리에 따른 모형 연구와 논리적 전략이 부족하다.3) 예술교육이 우뇌 또는 통합 뇌의 발달을 통한 학습력 신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에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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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외의 뇌기반 예술교육의 적용사례는 어떠한가? 영국의 3개의 예술대학의 연구결과는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해 국립음악학교 학생들의 작품해석을 위한 상상력, 표현능력의 개선과 가창력의 증진, 기악가들의 연주능력의 향상과 연주기술의 증진, 사교춤 무용수들의 예술성과 수행능력의 증진, 왕립극예술학교 학생들의 연기능력과 가창능력이 향상된다는 연구결과를 보고하였다. 또한, 사회적으로 공격적 성향의 학생들의 심리적 안정을 높이고 긍정정서에 도움이 되었으며 집중력, 작업기억, 공간조작기술을 개선시켜 수행능력을 향상시킨다고 하였다. 이 연구결과가 의미하는 것은 뉴로피드백 훈련이 실험실 범위를 벗어난 예술적 실교육의 환경에서도 성공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또한, 느린 뇌파 뉴로피드백 훈련이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창의적 음악적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이 결과는 애니메이션드로잉능력의 향상을 기대하는 측면에서도 일치하는 부분이 많다. 또 영국 임페리얼 대학의 연구내용에서는 무용수들의 예술성과 수행능력 증진에 뉴로피드백이 사용하였는데 훈련 전후의 댄스수행능력의 향상, 특히나 타이밍 능력이 증가되었다는 결론이다.
뇌기반 음악 교육 관련 연구들의 특성은? 뇌기반 음악 교육 관련 연구들의 특성은1) 일반적 창의성과 음악적 창의성에 대한 개념을 정의한다.2) 뇌과학적 창의성 원리를 정리한다.3)뇌-예술 원리에 따른 깊이 있는 모형 연구와 세부항목 도출 및 전략이 부족하다.4) 결론적으로 음악적 창의성은 긍정정서에 바탕은 둔 통합 뇌의 학습과정에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애니메이션을 위한 드로잉의 과정은 어떠한 행위인가? 애니메이션을 위한 드로잉의 과정 또한 단순히 비율과 근골격의 정보를 지식적으로 기억하는 학습 단계를 떠나서 순간적으로 본 것의 느낌이나 동작의 극단치를 연출하며 대상과 정확한 소통을 통해 창작해 내는 뇌의 행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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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교육과학기술부. 뇌과학에 기반한 학생, 창의, 인성 함양 및 학습력 증진 방안 연구, 2010. 

  2. 교육과학기술부, 애니메이션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트랙별 모듈화 교육 과정, 2009, p.3. 

  3. 임정기 외, 미술교육의 이해와 방법, 예경, 2006. 

  4. 김선현, 좌뇌, 우뇌 활성화를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이담, 2011, p.9. 

  5. Claudia Betti, Teel Sale, 하영식 역. 현대 드로잉 기법, 미진사, 1998. 

  6. 고영희, "한국인의 뇌", 아주대학교 논문집, 제11집, 1989, pp.141-174. 

  7. 강호감, 두뇌의 기능 분화에 따른 교수전략이 창의력 및 자연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1991. 

  8. 김황기. 오른쪽 뇌를 활용한 드로잉 능력 신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3. 

  9. 문희숙, 뇌기반 유아무용프로그램 연구.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10. 신종호, 조영환, 이규민, 이현주. 신경과학, 교육심리, 인지심리 연구를 통해 본 뇌기반 교육의 타당성 아시아교육연구, 7(4), 2006. 

  11. 조성제, 유아의 뇌발달 훈련이 뇌기능과 사고력, 다중지능에 미치는 효과,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12. 조주연, 뇌과학에 기초한 창의성 교육의 원리와 방향. 서울교육대학교 학생 생활연구소. 학생생할연구, 27, 2001, pp.115-141. 

  13. 백중열. 右腦機能에 基礎한 美術프로그램이 兒童의 腦 選好度와 情緖知能에 미치는 效果, 중앙대학교 교육학과 교육심리학전공 박사학위논문, 2004. 

  14. Caine, G, & Caine, R. N., Making connections : Teaching and the human brain. NJ :Dale Seymour Publication, 1994. 

  15. Enger, T., & Gruzelier, J. H. Ecological validity of neurofeedback: modulation of slow wave EEG enhances musical performance. Neuroreport, 14(1), 2003, pp.1221-1224. 

  16. 이화 뇌융합과학연구원 개원, http://today.ewha.ac.kr/20185601683, 2013.4.12. 

  17. 이나경. (2012). 이화투데이. Retrieved from, http://today.ewha.ac.kr/201856016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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