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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단편애니메이션의 실험적 영상연출 연구 -<탱고>와 <페스트 필름>을 중심으로
A Study of Experimental Image Direction for Short Animation Movies -focusing in short film and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6, 2014년, pp.375 - 391  

최돈일 (경기대학교 애니메이션영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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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프레임을 구성하는 조형언어와 컷을 구성하는 프레임을 그려내는 비실사동영상예술이다. 따라서 영상을 표현함에 있어 프레임 내에서는 미술의 표현어법과 조형공간장치들을, 컷은 프레임과 프레임사이의 영상 어법을 충실하게 갖추어야한다. 단편애니메이션은 작가의 주관적 담론을 표현하기 위한 서사보다는 독특한 이미지표현과 다양한 영상 실험에 의해 제작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따라서 독창적인 영상을 구성하는 이미지스타일이나 다양한 영상연출 등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이번연구에서는 필름조작에 의한 제작방식을 보여준 <탱고>와 <페스트 필름>의 실험적 영상 연출의 특징을 상호 비교해보았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특징을 알 수 있었다. 첫째, 제작기법에서는 <탱고>는 라이브 영상에서 얻어낸 이미지를 셀매트에 직접 페인팅과 많은 옵티컬 노출공정을 통해 제작한 픽실레이션인 반면 <페스트 필름>은 수백편의 액션영화의 장면을 선별하여 찢기, 오리기, 붙이기, 접기 등의 다양한 콜라주기법으로 제작되었다. 둘째, 화면공간연출로는 <탱고>는 일반적인 화면전환을 거부하고 고정된 카메라앵글로 인물들의 비 인과관계를 반복된 행위와 순환적 영상구조로 표현한 반면 <페스트 필름>은 인물간의 상호 대립관계를 다양한 카메라앵글과 독특한 이미지의 화면전환으로 빠르게 진행하는 전진구조를 갖고 있었다. 셋째, 편집에서는 <탱고>는 다양한 인물의 등장으로 여러 개의 장면으로 보이나 실질적으로는 전체의 영상이 하나의 쇼트로 이루어진 롱 테이크 쇼트로 표현되었다. 반면 <페스트 필름>은 수백 개의 다양한 쇼트에 의한 영상재구성으로 시각적 재미와 몰입 도를 극대화하고 있다. 즉 두 작품 모두 일반적인 애니메이션제작방식과는 차별화된 필름조작을 통해 애니메이션영상표현의 확장성을 보여준 실험적 작품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이외에도 <탱고>가 뚜렷한 내러티브 없이 다양한 인간들의 반복일상을 재 개념화된 공간의 영상미로 전달한 반면 <페스트 필름>은 이항대립의 구조로 설정하고 속도감 있는 전개와 콜라주에 의한 이미지 재구성을 통해 새로운 영상공간으로 풀어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imation movie is a non-photorealistic animated art that consists of formative language forming a frame based on a story and cuts describing frames that form the cuts. Therefore, in expressing an image, artistic expression methods and devices for a formative space are should be provided in a frame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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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단편애니메이션 중 라이브필름의 이미지조작으로 제작된 와 의 독창적 실험기법과 연출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 이러한 애니메이션의 기법은 실험성의 개념과 관통하는 공유개념이며, 이러한 애니메이션의 비자동성(frame by frame)은 실사영상과는 차별화된 개념이기도하다. 따라서 이번연구에서는 단편애니메이션 중 실사(live action film) 이미지를 원천으로 제작된 영상을 통해 애니메이션의 확장된 개념과 다양한 표현기법 등 실험적 영상연출의 특징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애니메이션표현방식은 크게 사용되는 매체(재료)와 기법에 의해 장르로 나눌 수 있는데 매체중심(컷 아웃, 클레이, 핀 스크린 등)의 경우 프레임 상에 촬영되는 가시적인 조형요소들의 구성 원리와 관련되는 반면, 기법중심(스톱모션, 픽실레이션, 등)의 경우 특별한 성질의 재료들을 취급하며 촬영 작업과 밀접한 관련을 맺으므로 상세한 기술적 지식과 음악적 감각을 필요로 한다.3) 이러한 표현방식을 다양하게 재해석하는 단편애니메이션에서의 실험성은 작품표현의 핵심적 요소이다. 따라서 단편애니메이션에서의 실험성은 단순히 새로운 이미지의 적용이나 표현을 넘어 기존의 영상어법의 본질적 규칙을 재해석하고 확대하는 일련의 혁신적 개념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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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니메이션은 어떤 예술인가? 애니메이션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프레임을 구성하는 조형언어와 컷을 구성하는 프레임을 그려내는 비실사동영상예술이다. 따라서 영상을 표현함에 있어 프레임 내에서는 미술의 표현어법과 조형공간장치들을, 컷은 프레임과 프레임사이의 영상 어법을 충실하게 갖추어야한다.
단편애니메이션에서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단편애니메이션은 작가의 주관적 담론을 표현하기 위한 서사보다는 독특한 이미지표현과 다양한 영상 실험에 의해 제작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따라서 독창적인 영상을 구성하는 이미지스타일이나 다양한 영상연출 등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이번연구에서는 필름조작에 의한 제작방식을 보여준 와 의 실험적 영상 연출의 특징을 상호 비교해보았다.
단편애니메이션의 특징은 무엇인가? 따라서 영상을 표현함에 있어 프레임 내에서는 미술의 표현어법과 조형공간장치들을, 컷은 프레임과 프레임사이의 영상 어법을 충실하게 갖추어야한다. 단편애니메이션은 작가의 주관적 담론을 표현하기 위한 서사보다는 독특한 이미지표현과 다양한 영상 실험에 의해 제작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따라서 독창적인 영상을 구성하는 이미지스타일이나 다양한 영상연출 등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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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박성수, 애니메이션 미학, 향연, 2002 

  2. 김준양, 애니메이션, 이미지의 연금술, 한나래, 2001 

  3. 김일태외 4인, 만화애니메이션사전, 부천만화정보센터, 2009 

  4. 이경기, 영화예술용어사전, 다인미디어, 1999 

  5. 토마스 소벅. 비비안 C. 소벅, 주창규외 옮김, 영화란 무엇인가, 거름, 1998 

  6. 질 들뢰즈, 유진상 역 시네마1 운동-이미지 시각과 언어, 2002 

  7. 최돈일, 케르체네츠전투의 충돌몽타주 연출연구, 예술과 미디어지, 10권 2호(2011, 11), pp.18-25 

  8.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49109&cid42617&categoryId42617 

  9. http://cafe.naver.com/watchingani/226 

  10. http://www.mimesistv.co.kr/column/jun24.htm 

  11. (The tango).즈비뉴 립친스키(Zbigniew Rybczynski), 1980 

  12. (fast film).피르길 비드리히(Virgil Widrich),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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