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은 경제적 가치와 함께 문화콘텐츠로서 상호 관련국가 간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중요한 기재이다. 따라서 21세기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의 애니메이션이 대표적 문화산업의 위상을 위해 기존의 교류의 폭을 확장시킬 필요성이 있다. 특히 지역적으로 편향되어 불균등하게 나타나는 문화적 교류를 극복하기 위해 한국과 문화교류가 활성화되지 않은 체코 애니메이션의 교류 확대 가능성을 타진하고 그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체코는 지정학적으로 유럽의 중심지역에 있고 산업인프라 구축, 투자 상승, 인적 자원 등의 기반이 비셰그라드 권역 국가 중 뛰어난 여건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유럽권역과 아시아권의 문화 접변(cultural border-crossing) 현상이 두드러지는 지역이고 동 서 유럽의 문화 종교적 특성을 융합한 국가로써, 중부유럽의 중심역할을 이행하고 있는 문화 강국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체코와 한국의 애니메이션 교류는 경제적, 문화적 가치가 높다. 특히 체코는 문화예술의 독창성이 뛰어난데 그 중 전통 인형극은 체코의 대중적 삶과 문화가 연계되어 있다. 체코는 이러한 인형극을 형식적으로 스톱모션의 퍼핏(puppet) 애니메이션 장르로 계승 발전했으며 또한 내용적으로 풍자의 힘을 적극 수용하여 대중적 기반뿐만 아니라 국제적 명성을 얻고 있는 애니메이션계의 강국의 면모를 갖추었다. 따라서 이러한 상호 국가 간의 애니메이션교류를 통하여 한국 애니메이션은 교류의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1990년 정식 외교 관계의 수립 후 그동안의 미미한 문화교류를 다시 활성화시킬 수 있다. 나아가서 양국 간의 국제적으로 연대 관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한 체코 문화교류 및 활성화 방안으로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워크숍 등의 구체적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애니메이션은 경제적 가치와 함께 문화콘텐츠로서 상호 관련국가 간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중요한 기재이다. 따라서 21세기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의 애니메이션이 대표적 문화산업의 위상을 위해 기존의 교류의 폭을 확장시킬 필요성이 있다. 특히 지역적으로 편향되어 불균등하게 나타나는 문화적 교류를 극복하기 위해 한국과 문화교류가 활성화되지 않은 체코 애니메이션의 교류 확대 가능성을 타진하고 그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체코는 지정학적으로 유럽의 중심지역에 있고 산업인프라 구축, 투자 상승, 인적 자원 등의 기반이 비셰그라드 권역 국가 중 뛰어난 여건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유럽권역과 아시아권의 문화 접변(cultural border-crossing) 현상이 두드러지는 지역이고 동 서 유럽의 문화 종교적 특성을 융합한 국가로써, 중부유럽의 중심역할을 이행하고 있는 문화 강국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체코와 한국의 애니메이션 교류는 경제적, 문화적 가치가 높다. 특히 체코는 문화예술의 독창성이 뛰어난데 그 중 전통 인형극은 체코의 대중적 삶과 문화가 연계되어 있다. 체코는 이러한 인형극을 형식적으로 스톱모션의 퍼핏(puppet) 애니메이션 장르로 계승 발전했으며 또한 내용적으로 풍자의 힘을 적극 수용하여 대중적 기반뿐만 아니라 국제적 명성을 얻고 있는 애니메이션계의 강국의 면모를 갖추었다. 따라서 이러한 상호 국가 간의 애니메이션교류를 통하여 한국 애니메이션은 교류의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1990년 정식 외교 관계의 수립 후 그동안의 미미한 문화교류를 다시 활성화시킬 수 있다. 나아가서 양국 간의 국제적으로 연대 관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한 체코 문화교류 및 활성화 방안으로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워크숍 등의 구체적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Animation is an important tool to establish the identity of mutually related countries, as cultural contents with the economic value. That is, it is necessary that the Korean animation should extend the previous boundary of exchange, for the status of representative cultural industry in the 21st cen...
Animation is an important tool to establish the identity of mutually related countries, as cultural contents with the economic value. That is, it is necessary that the Korean animation should extend the previous boundary of exchange, for the status of representative cultural industry in the 21st century global market. Especially, to overcome the regionally prejudiced and unbalanced cultural exchange, the possibility of extension with Czech animation, which has not had an active exchange with Korea, will be considered and the efficient method will be proposed. The Czech Republic is geopolitically located in the center of Europe and its infrastructure like industrial construction, investment environment, human resources is outstanding among Visegrad Group. The Czech Republic has a remarkable cultural border-crossing phenomenon, and as a complex country of cultural and religious characteristics of eastern and western European, it is a powerful nation leading Central Europe. Therefore, the animation exchange of Czech and Korea is valuable in culture and economy of both nations. Through such an animation exchange of both nations, not only Korean animation secures the diversity of exchange but also insignificant cultural exchange after formal establishment of diplomatic relations in 1990, will be revitalized and international firm relationship of both nations will be established. Therefore, as an activation plan or cultural exchange of Korea and the Czech Republic, concrete plan like Stop Motion Animation Workshop is proposed.
Animation is an important tool to establish the identity of mutually related countries, as cultural contents with the economic value. That is, it is necessary that the Korean animation should extend the previous boundary of exchange, for the status of representative cultural industry in the 21st century global market. Especially, to overcome the regionally prejudiced and unbalanced cultural exchange, the possibility of extension with Czech animation, which has not had an active exchange with Korea, will be considered and the efficient method will be proposed. The Czech Republic is geopolitically located in the center of Europe and its infrastructure like industrial construction, investment environment, human resources is outstanding among Visegrad Group. The Czech Republic has a remarkable cultural border-crossing phenomenon, and as a complex country of cultural and religious characteristics of eastern and western European, it is a powerful nation leading Central Europe. Therefore, the animation exchange of Czech and Korea is valuable in culture and economy of both nations. Through such an animation exchange of both nations, not only Korean animation secures the diversity of exchange but also insignificant cultural exchange after formal establishment of diplomatic relations in 1990, will be revitalized and international firm relationship of both nations will be established. Therefore, as an activation plan or cultural exchange of Korea and the Czech Republic, concrete plan like Stop Motion Animation Workshop is propo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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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에서는 한국 애니메이션의 국제적인 애니메이션 교류의 활성화를 위해서 기존의 일본, 중국 그리고 미주 등에 지역적 쏠림현상에서 탈피하고 문화적 정체성을 담보하기 위한 조건을 형성하고자 연구하였다. 그래서 다양한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이 활성화되고 이어서 산업화를 통한 경제성도 확보하는 순차적인 발전을 위해 국제적인 워크숍 등, 실질적인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개발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선행된 연구를 바탕으로 전통적 인형극에서 시작한 체코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의 특성을 파악하고 현재 체코의 영화를 포함한 영상 산업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여 체코 한국 간의 애니메이션 워크숍 등을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프로그램으로 활성화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 애니메이션의 국제적인 애니메이션 교류의 활성화를 위해서 기존의 일본, 중국 그리고 미주 등에 지역적 쏠림현상에서 탈피하고 문화적 정체성을 담보하기 위한 조건을 형성하고자 연구하였다. 그래서 다양한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이 활성화되고 이어서 산업화를 통한 경제성도 확보하는 순차적인 발전을 위해 국제적인 워크숍 등, 실질적인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개발을 제안하는 것이다.
한국과 체코 애니메이션의 교류를 위해서 양 국가의 전문가를 초청, 참여시켜 전통적 퍼핏 애니메이션의 기술의 개발 및 전수를 목적으로 콜라보레이션 워크숍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 워크숍을 통하여 현실적으로 침체기에 봉착한 양국 간의 퍼핏 애니메이션 제작의 사업적 돌파구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그래서 체코 애니메이션 프로듀서 미하일 프로하츠카(Michal Procházka)는 다년 간 양국 사이의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산업적 특성을 분석 결과로 체코의 역사 전통 퍼핏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의 축척된 노하우와 한국의 우수한 3D, 2D애니메이션 제작 능력과 함께 협업 모델을 개발하는 것은 애니메이션 시장의 중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체코는 문화예술의 정통성과 경제적 잠재력을 갖고 있는 중·동부 유럽권역의 문화 강국임을 기술하였고, 이 장에서는 체코 애니메이션의 강점과 특성 그리고 문제점을 분석하기 위해 체코 영화와 애니메이션에 대한 간략한 분석 그리고 문화교류 가능성의 구체성에 대한 서술하고자 한다.
따라서 스톱모션애니메이션이 21세기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의 대표적 애니메이션 산업의 중심으로 그 위상을 갖추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애니메이션 시장 확보차원에도 교류의 적극적으로 활성화시켜야 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이 연구에서는 비교적 애니메이션 교류가 활성화되지 않은 체코 애니메이션의 교류 확대 가능성과 그 효용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한국과 체코 애니메이션의 교류를 위해서 양 국가의 전문가를 초청, 참여시켜 전통적 퍼핏 애니메이션의 기술의 개발 및 전수를 목적으로 콜라보레이션 워크숍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 워크숍을 통하여 현실적으로 침체기에 봉착한 양국 간의 퍼핏 애니메이션 제작의 사업적 돌파구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제안 방법
또한 문화교류의 개념 및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기존의 연구논문, 보고서 등의 문헌자료 분석을 하였다. 그 자료들은 체코에 관 인문 지리학적 연구, 인형극 연구, 중부유럽 경제 대하여 그룹 관련 보고서, 단행본 등 이었다.
한국과 체코의 애니메이션 교류 가능성 연구 방법은 문헌연구와 자료 분석을 기본으로 하였으며 이 외에 인터넷 자료 분석 등을 토대로 하였다. 또한 문헌과 자료의 제한된 한계를 연구자의 체코 방문을 통하여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참관 및 전문가 토론 그리고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방문3) 등에서 중요한 정보를 습득하였다.
대상 데이터
따라서 이 연구에서 전통적이고 문화적인 기반 위에서 발전하였고, 스톱모션 기법의 애니메이션 대표적 국가이면서도 아직 한국과 문화교류가 많지 않았던 동구 유럽의 체코를 선택하여 연구 방향을 선정하였다. 체코 애니메이션에 관하여 한정된 정보와 많지 않은 선행 연구로 인하여 조사 분석에 한계가 있었다.
자료를 통하여 체코 애니메이션의 부흥에 대한 일반적 문화 환경, 역사에 대하여 분석할 수 있었으며 교류 프로그램 개발의 구체성을 제안할 수 있었다. 또한 인터넷 자료를 통하여 체코에 관련 실질적 교류 자료들을 참고하였다.
성능/효과
인형극의 영향은 민족적 정체성을 담보하는 내용과 표현으로 자주 나타나게 되는데 이런 표현이 얀 스방크마이에르(Jan Svankmajer) 등의 작품 속에서 훌륭하게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인형극에서 애니메이션이라는 시각영상 예술로 전환되어 훌륭하게 체코만의 독창적인 예술성과 조형성을 담보하는 장르로 발전을 보였다.
이 보고서에서 체코의 경제적 성장 잠재력으로 첫째, 투자의 지속적 증가되고 있으며 둘째, EU 진출의 전초기지 역할을 하는 유럽 대륙의 중심에 있는 위치적 용이성,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의 우수한 인적자원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셋째로, 소비시장으로서의 매력도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들고 있다.
이 그룹이 동구권에서 구소련 붕괴 이후 성공적 경제성장이 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특히 체코의 경우 경제 개선 추세가 확연하고 경제 인프라 수준과 일인당 소득 측면에서 4개국 중 서유럽에 가장 근접하였다고 평가되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 체코의 경제적 성장 잠재력으로 첫째, 투자의 지속적 증가되고 있으며 둘째, EU 진출의 전초기지 역할을 하는 유럽 대륙의 중심에 있는 위치적 용이성,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의 우수한 인적자원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셋째로, 소비시장으로서의 매력도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들고 있다.
첫째, 체코의 세계 최고 정통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의 기술이전을 통한 한국의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산업의 침제에서 벗어나 부흥에 계기를 구축할 수 있다. 또한 기존의 프랑스, 영국 중심의 서구 유럽 애니메이션 시장을 개척하는 교두보적인 전진기지를 구축할 수 있는 장점과 잠재적인 콘텐츠 시장인 동구 유럽을 확보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후속연구
예를 들어 국제 교역에서 한국 애니메이션이 지역적으로 편향이 나타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기존의 애니메이션 시장성 확보가 되어 있는 국가들로 더욱 치중하는 측면이 있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시장 잠재력을 갖추고 있거나 애니메이션 기술과 문화적인 배경에서 우수한 조건의 국가와 한국 애니메이션의 교류가 활발해진다면 문화산업의 중요한 기반 확대를 갖출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전제하고 가정에서 시작한다.
즉, 실제 체코 애니메이션 현장에서는 정통 방식의 스톱모션 제작 방식과 함께 새로운 기술적 변화를 통한 체코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기법의 침체 극복을 위한 노력이 중요한 중요 과제였는데 한국의 애니메이션 관련 연구는 작가, 감독 작품 등에 관한 이론적 분석에 치중한 면이 많았다. 따라서 연구자는 앞으로 체코 애니메이션의 산업 구조 분석, 시장 분석, 정부 지원 체계 등 다양한 산업적 측면의 전반에 대한 심층 연구를 병행할 필요가 있었다. 그 외에 김윤경의 체코 퍼핏(puppet)애니메이션의 몸의 표현에 관한 연구(2006)와 체코 애니메이션 기법을 체코 정통 인형극과 연관성에서 연구한 유선비의 체코 인형극의 전통과 퍼핏 애니메이션에 관한 연구(2012)가 있다.
또한 이 보고서에서 한국이 주시해야 할 시사점으로 체코 등과 경제 및 문화 교류 확대를 위한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는 전략적 입장이 한국 측에서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문화 교류도 확대 및 지속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분석을 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 개발은 양 국가 간의 문화교류의 가교 역할과 함께 애니메이션 경제적 기반 구축에 성과가 기대된다. 따라서 실무적이고 구체적인 전략을 구성하는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세기 중반에 체코가 국제적인 애니메이션 제작의 강국으로 주목을 받게 된 원인은 무엇인가?
체코의 문화예술의 부흥은 19세기까지 있었던 고난의 역사에서 벗어나면서 시작하여 1918년 11월 체코와 슬로바키아가 연계한 체코슬로바키아 공화국으로 독립하면서 전성기를 이루게 시작 했다. 특히 20세기 중반에 들어서 독특한 퍼핏 애니메이션 중심으로 이르지 트른카(Jiri Trnka), 카렐 제만(Karel Zeman)등 애니메이션계 거장들의 등장으로 국제적인 애니메이션 제작의 강국으로 주목을 받게 되었다.
체코 애니메이션의 역사는 언제부터 시작되었는가?
체코 애니메이션의 역사는 1920년부터 시작되었으며 집중적으로 1945년도에 AFIT 설립, 체코 남동부의 즐린(Zlin)에 스튜디오를 설립하여 광고와 영화를 제작하기 시작했다. 이르지 트른카(Jiri Trnka)를 중심으로 시작한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은 기존에 이미 성숙한 영화산업의 기반과 발달된 영상 관련 설비 등의 제작환경의 우수성으로 세계적 작품을 제작하기 시작했다.
체코 애니메이션의 교류 확대 가능성과 그 효용을 위한 방안을 제시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 이유는 체코가 지정학적 위치의 속에서 경제적 기반이 뛰어난 조건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동·서 유럽의 교두보적인 특성을 갖추고 있으며 또한 유럽권역과 아시아권의 가교적인 지역의 중심에 위치한 강점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체코는 과거의 전통적 인형극 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성공적으로 융합 발전시켜 세계 정상급의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제작 국가로 두각을 나타낸 경험이 축척되어 있어 훌륭한 파트너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교류는 다음과 같은 기대효과가 있다.
참고문헌 (17)
김윤아, "예술 애니메이션의 '장인-작가성' 연구: 이슈 파텔과 얀 슈반크마이에르를 중심으로",(2008).동국대 대학원, 연극영화학과 박사학위논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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