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 체코의 애니메이션 교류를 통한 문화교류 활성화 연구
Activation plans of the Cultural Exchanges between Korea' and the Czech Republic's Anima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6, 2014년, pp.619 - 641  

박기복 (강원대학교 영상문화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애니메이션은 경제적 가치와 함께 문화콘텐츠로서 상호 관련국가 간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중요한 기재이다. 따라서 21세기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의 애니메이션이 대표적 문화산업의 위상을 위해 기존의 교류의 폭을 확장시킬 필요성이 있다. 특히 지역적으로 편향되어 불균등하게 나타나는 문화적 교류를 극복하기 위해 한국과 문화교류가 활성화되지 않은 체코 애니메이션의 교류 확대 가능성을 타진하고 그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체코는 지정학적으로 유럽의 중심지역에 있고 산업인프라 구축, 투자 상승, 인적 자원 등의 기반이 비셰그라드 권역 국가 중 뛰어난 여건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유럽권역과 아시아권의 문화 접변(cultural border-crossing) 현상이 두드러지는 지역이고 동 서 유럽의 문화 종교적 특성을 융합한 국가로써, 중부유럽의 중심역할을 이행하고 있는 문화 강국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체코와 한국의 애니메이션 교류는 경제적, 문화적 가치가 높다. 특히 체코는 문화예술의 독창성이 뛰어난데 그 중 전통 인형극은 체코의 대중적 삶과 문화가 연계되어 있다. 체코는 이러한 인형극을 형식적으로 스톱모션의 퍼핏(puppet) 애니메이션 장르로 계승 발전했으며 또한 내용적으로 풍자의 힘을 적극 수용하여 대중적 기반뿐만 아니라 국제적 명성을 얻고 있는 애니메이션계의 강국의 면모를 갖추었다. 따라서 이러한 상호 국가 간의 애니메이션교류를 통하여 한국 애니메이션은 교류의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1990년 정식 외교 관계의 수립 후 그동안의 미미한 문화교류를 다시 활성화시킬 수 있다. 나아가서 양국 간의 국제적으로 연대 관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한 체코 문화교류 및 활성화 방안으로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워크숍 등의 구체적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imation is an important tool to establish the identity of mutually related countries, as cultural contents with the economic value. That is, it is necessary that the Korean animation should extend the previous boundary of exchange, for the status of representative cultural industry in the 21st c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한국 애니메이션의 국제적인 애니메이션 교류의 활성화를 위해서 기존의 일본, 중국 그리고 미주 등에 지역적 쏠림현상에서 탈피하고 문화적 정체성을 담보하기 위한 조건을 형성하고자 연구하였다. 그래서 다양한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이 활성화되고 이어서 산업화를 통한 경제성도 확보하는 순차적인 발전을 위해 국제적인 워크숍 등, 실질적인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개발을 제안하는 것이다.
  • 이 연구에서는 선행된 연구를 바탕으로 전통적 인형극에서 시작한 체코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의 특성을 파악하고 현재 체코의 영화를 포함한 영상 산업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여 체코 한국 간의 애니메이션 워크숍 등을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프로그램으로 활성화를 제안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한국 애니메이션의 국제적인 애니메이션 교류의 활성화를 위해서 기존의 일본, 중국 그리고 미주 등에 지역적 쏠림현상에서 탈피하고 문화적 정체성을 담보하기 위한 조건을 형성하고자 연구하였다. 그래서 다양한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이 활성화되고 이어서 산업화를 통한 경제성도 확보하는 순차적인 발전을 위해 국제적인 워크숍 등, 실질적인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개발을 제안하는 것이다.
  • 한국과 체코 애니메이션의 교류를 위해서 양 국가의 전문가를 초청, 참여시켜 전통적 퍼핏 애니메이션의 기술의 개발 및 전수를 목적으로 콜라보레이션 워크숍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 워크숍을 통하여 현실적으로 침체기에 봉착한 양국 간의 퍼핏 애니메이션 제작의 사업적 돌파구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그래서 체코 애니메이션 프로듀서 미하일 프로하츠카(Michal Procházka)는 다년 간 양국 사이의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산업적 특성을 분석 결과로 체코의 역사 전통 퍼핏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의 축척된 노하우와 한국의 우수한 3D, 2D애니메이션 제작 능력과 함께 협업 모델을 개발하는 것은 애니메이션 시장의 중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 체코는 문화예술의 정통성과 경제적 잠재력을 갖고 있는 중·동부 유럽권역의 문화 강국임을 기술하였고, 이 장에서는 체코 애니메이션의 강점과 특성 그리고 문제점을 분석하기 위해 체코 영화와 애니메이션에 대한 간략한 분석 그리고 문화교류 가능성의 구체성에 대한 서술하고자 한다.
  • 따라서 스톱모션애니메이션이 21세기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의 대표적 애니메이션 산업의 중심으로 그 위상을 갖추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애니메이션 시장 확보차원에도 교류의 적극적으로 활성화시켜야 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이 연구에서는 비교적 애니메이션 교류가 활성화되지 않은 체코 애니메이션의 교류 확대 가능성과 그 효용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 한국과 체코 애니메이션의 교류를 위해서 양 국가의 전문가를 초청, 참여시켜 전통적 퍼핏 애니메이션의 기술의 개발 및 전수를 목적으로 콜라보레이션 워크숍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 워크숍을 통하여 현실적으로 침체기에 봉착한 양국 간의 퍼핏 애니메이션 제작의 사업적 돌파구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세기 중반에 체코가 국제적인 애니메이션 제작의 강국으로 주목을 받게 된 원인은 무엇인가? 체코의 문화예술의 부흥은 19세기까지 있었던 고난의 역사에서 벗어나면서 시작하여 1918년 11월 체코와 슬로바키아가 연계한 체코슬로바키아 공화국으로 독립하면서 전성기를 이루게 시작 했다. 특히 20세기 중반에 들어서 독특한 퍼핏 애니메이션 중심으로 이르지 트른카(Jiri Trnka), 카렐 제만(Karel Zeman)등 애니메이션계 거장들의 등장으로 국제적인 애니메이션 제작의 강국으로 주목을 받게 되었다.
체코 애니메이션의 역사는 언제부터 시작되었는가? 체코 애니메이션의 역사는 1920년부터 시작되었으며 집중적으로 1945년도에 AFIT 설립, 체코 남동부의 즐린(Zlin)에 스튜디오를 설립하여 광고와 영화를 제작하기 시작했다. 이르지 트른카(Jiri Trnka)를 중심으로 시작한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은 기존에 이미 성숙한 영화산업의 기반과 발달된 영상 관련 설비 등의 제작환경의 우수성으로 세계적 작품을 제작하기 시작했다.
체코 애니메이션의 교류 확대 가능성과 그 효용을 위한 방안을 제시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 이유는 체코가 지정학적 위치의 속에서 경제적 기반이 뛰어난 조건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측면에서도 동·서 유럽의 교두보적인 특성을 갖추고 있으며 또한 유럽권역과 아시아권의 가교적인 지역의 중심에 위치한 강점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체코는 과거의 전통적 인형극 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성공적으로 융합 발전시켜 세계 정상급의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제작 국가로 두각을 나타낸 경험이 축척되어 있어 훌륭한 파트너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교류는 다음과 같은 기대효과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김윤아, "예술 애니메이션의 '장인-작가성' 연구: 이슈 파텔과 얀 슈반크마이에르를 중심으로",(2008).동국대 대학원, 연극영화학과 박사학위논문, 2008 

  2. 김신규, 체코인의 정체성과 커뮤니케이션 방식, 동유럽발칸학 제6권 1호, 한국동유럽발칸학회, 2004, p.274. 

  3. 김호.김재웅, "이지 바르타의 작품의 어둠의 상징성", 한국콘텐츠학회'07 Vol.7 No.9,(2007), p.21. 

  4. 유선비, "체코인형극의 전통과 애니메이션", 동유럽 연구 제31권 (2012). p.80. 

  5. 진경아, "얀 슈반크마이에르에 내재된 벤야민의 알레고리"(2009). 

  6. 조중현, "얀 슈반크마이에르의 애니메이션 나타난 그로테스크 연구"(2009). 

  7. 최아름, "한국과 체코의 문화교류 주요 콘텐츠 현황분석 및 활성화 방안2012", p.107-114. 

  8. 국내제작 애니메이션 판정기준 정비방안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방송통신위원회, 2011,9 p.13. 

  9. VIP 리포트, 현대경제연구원 산업연구본부, 2013.09.05. 

  10. Jaroslav Olsa, jr, "SEVEN CZECH TRAVELLERS IN KOREA", p.174. 

  11. Global Competitiveness Index 2010-2011 rankings and 2009-2010 comparisons. 

  12. http://www.globalwindow.org/gw/overmarket/GWOMAL020M.html?BBS_ID10&MENU_CDM10103&UPPER_MENU_CDM10102&MENU_STEP3&ARTICLE_ID5017804&ARTICLE_SE20302. 

  13. 체코 영화 배급사 협회(http://www.ufd.cz/). 

  14. 체코 영화센터Czech Flim Center(http://filmcenter.cz/). 

  15. http://www.anifilm.cz. 

  16. http://www.the-numbers.com/market/production-method/Stop-Motion-Animation. 

  17. http://gogumi.co.kr/bbs/board.php?bo_tablenews&wr_id2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