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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자기부상열차용 LSM 설계 및 추력 측정 시험
Design and Thrust Force Measurement of LSM for High-Speed Maglev Train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3 no.10, 2014년, pp.1473 - 1478  

오세영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  이창영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이주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s with design and thrust force measurement of EMS type LSM for propulsion of the high-speed maglev train. The load of maglev train is calculated, and the design equations of the LSM are presented, and the LSM which is suitable for the operation of short-distance test track is design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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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초고속 자기부상열차 추진용 LSM을 설계하고, 설계 모델의 역기전력 및 추력 특성을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확인하였으며, 3.84m 길이의 LSM 시제품 제작 후 추력 측정 시험을 수행함으로써 설계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의 부상과 추진을 동시에 담당하는 LSM의 설계 및 추력 측정 방법에 관하여 다루었다. LSM 설계를 위해 자기부상열차의 부하를 산정하고 LSM 설계식을 제시하였으며, 150m의 단거리 시험선 운행에 적합한 LSM을 설계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림 8에서 ①번 시간에 해당하는 전류는 A상 #, B상 # , C상 #가 되며, 이것은 ①번 시간에서는 이러한 크기의 직류 전류가 흐르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①번 시간에서 흐르는 전류가 만드는 고정자 기자력 축과 부상전자석의 기자력 축은 서로 정렬하려고 할 것이다. 이때 발생하는 힘이 LSM의 추력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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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MS 방식의 가이드웨이 구성에 사용되는 천문학적 비용에 대한 해결책은? 그러나 이러한 EMS 방식도 가이드웨이를 구성하는 고정자철심, 권선, 콘크리트 구조물 및 차량 등의 제작에 천문학적인 비용이 요구된다. 따라서 선로 및 차량 제작 전에 LSM 설계 모델에 대한 전자계 특성 해석과 아주 짧은 길이의 LSM 시제품의 성능 시험을 통해 설계의 타당성을 검증하여 설계 오류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
자기부상열차란 무엇인가? 자기부상열차는 전자기력에 의해 부상하고 가이드웨이 상에서 자기장에 의해 일정한 공극을 유지하면서 선형전동기로 추진하는 교통수단이며, 추진용으로 사용되는 선형전동기는 선형유도전동기(LIM; Linear Induction Motor)와 선형동기전동기(LSM; Linear Synchronous Motor)가 대표적이다. LIM은 일반적으로 중저속용 자기부상열차에 사용되고, 초고속용으로는 LSM이 주로 사용된다.
EMS 방식의 장점은? 따라서 본 논문에서 다루고자 하는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의 추진 방식은 LSM을 채택하였으며, 부상 방식은 전자석의 흡인력을 이용한 EMS(Electromagnetic Suspension) 방식을 적용하였다. EMS 방식은 저속에서 자체적으로 부상이 가능하고 별도의 냉각장치를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초전도를 이용하는 EDS(Electrodynamic Suspension) 방식에 비해 경제적이다. 그러나 이러한 EMS 방식도 가이드웨이를 구성하는 고정자철심, 권선, 콘크리트 구조물 및 차량 등의 제작에 천문학적인 비용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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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Hyung-Woo Lee, Ki-Chan Kim, Ju Lee, "Review of Maglev Train Technologies", IEEE Transactions on Magnetics, Vol.42, No.7, pp.1917-1925, Jul. 2006. 

  2. R. Kemp and R. Smith, "Technical issues raised by the proposal to introduce a 500 km/h magnetically levitated transport system in the UK," Report on Imperial College London and Lancaster University, pp.12, 2007. 

  3. Ion Boldea, Linear Electric Machines, Drives, and MAGLEVs Handbook: CRC Press, 2013. 

  4. Z. Q. Zhu and D. Howe, "Instantaneous magnetic field distribution in brushless permanent magnet dc motors, part III: Effect of stator slotting," IEEE Trans. Magn., vol. 29, no. 1, pp. 143-151, Jan. 1993. 

  5. W.J. Mayer, J. Meins and L. Miller, "The high-speed Maglev transportation system Transrapid", IEEE Transactions on Magnetics, Vol.24, No.2, pp.808-811, Mar.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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