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급 내 수준별 TAI 협동학습이 학습능력 및 수학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
Effects on academic achievement and mathematics learning attitudes in a class using level TAI cooperative learn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8 no.3, 2014년, pp.395 - 422  

안종수 (부산대학교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문계 ${\bigcirc}{\bigcirc}$고등학교 1학년 1개 반 35명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1개 반 35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수준별 학습지를 활용한 학급 내 수준별 TAI 협동학습 모형을 한반이고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수업인 교과서 중심의 수업을 한 반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학급 내 수준별 TAI 협동학습 모형을 위해서 수준별 학습지를 개발한다. 그리고 개발한 수준별 학습지를 사용한 학급 내 수준별 TAI 협동학습 모형으로 고등학생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연구문제를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수준별 학습지를 사용한 학급 내 수준별 TAI 협동학습 모형으로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가? 둘째, 수준별 학습지를 사용한 학급 내 수준별 TAI 협동학습 모형으로 수학 학습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가? 셋째, 수준별 학습지를 사용한 학급 내 수준별 TAI 협동학습 모형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이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교집단에 비하여 실험집단에서는 학업성취도가 향상되었다. 둘째, 비교집단에 비하여 실험집단에서는 수학 학습태도의 변화에 도움이 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수준별 학습지를 사용한 학급 내 수준별 TAI 협동학습 모형에 대하여 비교집단에 비하여 실험집단에서는 의미 있는 반응을 나타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obtain the step inteaching high school leve-based class utilizing cooperative learning lessons using level-type tutoring to improve academic achievement and mathematics attitudes. The details are as follows. First, we develop the teaching and learning model for the level-type inst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준별 수업이란 무엇인가?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에서 어려움을 겪은 학생들에게는 보충설명을 제공하거나 난이도가 낮은 과제나 문제가 제시 된다. 수준별 수업이란 우수학생은 가르치면서 수학적 개념을 정립하고, 부진 학생은 일대일 학습을 통하여 학습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한 교수⦁학습지도 방법으로 정의한다. 학급 내 수준별 소집단 편성에서는 학급 이동을 하지 않아 이동시의 번거로움과 심리적 상처를 받는 학생이 없어 가장 이상적인 방안으로 간주되지만 학급당 학생 수를 현저하게 줄이지 않고는 모든 학생들을 만족시킬 수업을 진행하기는 어렵다.
수준별 수업에 대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시범학교 연구결과에서 수준별 수업이 학생의 학업성취에 효과가 있고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 신장되었다고 보고하였다. 그러나 수준별 성취도 결과의 성적 반영 문제, 학습자료 및 수준별 교재의 부족, 교사업무 과중, 과밀학급, 대학입시에서 학생들이 동일한 시험지로 평가를 받는 점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특히 수준별 이동수업을 실시하는 경우 교실 이동에 따른 문제와 하위 집단의 열등감등이 해결하여야 할 과제로 지적되었다.
개발한 수준별 학습지를 사용한 학급 내 수준별 TAI 협동학습 모형으로 고등학생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분석 연구 한 결과는?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교집단에 비하여 실험집단에서는 학업성취도가 향상되었다. 둘째, 비교집단에 비하여 실험집단에서는 수학 학습태도의 변화에 도움이 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수준별 학습지를 사용한 학급 내 수준별 TAI 협동학습 모형에 대하여 비교집단에 비하여 실험집단에서는 의미 있는 반응을 나타냄을 알 수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고은성 (2006).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수학과 수준별 이동수업의 운영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교육인적자원부 (2006). 초.중등 학교 교육과정 부분 수정 고시.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6-75호. 

  3. 김은숙 (2011). 팀 보조개별학습(TAI)이 수학과 학업성취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김을식 (1999). 수준별 교수.학습방법 개선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김재춘 (1997).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과 적용 방안. 교육경북, 제 115호, 9-14 

  6. 김주훈 (1998). 제 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 현장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98-7 

  7. 남성의 (2003). 7학년을 중심으로 한 수준별 분단수업의 효과적인 지도법에 관한 연구 -소규모 학교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노영순.윤희송 (2000). 수준별 과제 학습지의 구안과 학습자 자신의 선택에 의한 자기 주 도적 학습이 수학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39(1), 11-20, 서울 : 한국수학교육학회. 

  9. 박경미.김주훈.김재춘 (1998).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방안과 교수.학습 자료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개발 RDM 98-6-1. 

  10. 서현경 (2008). 수학과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수준별 이동수업의 개선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2(3), 253-273. 서울 : 한국수학교육학회. 

  11. 신성균.황혜정.김수진.성금순 (1992).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수학교육 평가 체제 연구 : 수학과 평가도구개발 (III).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RM 92-5-2. 

  12. 유희찬.조완영.조정묵.임미선.유익승.한명주.박원균.남선주.정성윤 (2009). 고등학교 1학년 고등학교 수학 교사용 지도서. 서울 : (주) 미래엔. 

  13. 윤선미.김민경 (2005). 퀴즈네어 막대의 활용을 강조한 TAI 분수 학습 프로그램 개발. 교과교육학연구, 9(1), 37-60. 

  14. 윤희송 (1999). 수준별 과제 학습지 구안 적용이 수학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1), 157-166. 공주 : 공주대학교. 

  15. 이민숙 (2005). TAI 협동학습이 학습부진아의 수학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6. 이의원.김진상.이명희 (200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과 교재의 재구성 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12, 93-102. 서울 : 한국수학교육학회. 

  17. 이정환 (1997). 능력별 학습자료 적용을 통한 수학 학습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8. 이중권 (2005). 수학 협동학습의 역사적 고찰. 한국수학사학회지, 18(2), 55-74. 

  19. 이지은 (2004). 수학과 수준별 이동수업의 실태 및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 이창주 (2004). 대학 수학 능력 평가 시험 문제 유형에 다른 교실 내 수준별 수업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1. 전영주.정완수 (2002). 수준별 협동수업이 문제해결 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13(1), 275-286. 서울 : 한국수학교육학회. 

  22. 정문성.김동일 (1998). 열린 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23. 최승현.이대현 (2005).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탐색.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4(3), 325-336. 서울 : 한국수학교육학회. 

  24. 최승현.황혜정 (2012). 2009 개정 교육과정 총론 변화에 따른 수학과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육과정의 적용 방안. 학교수학, 14(4), 531-552. 서울 : 대한수학교육학회. 

  25. 황현모 (2000). 중학교 수학과 수준별 이동 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의식 및 학습 실태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6. Aiken, L. R. (1976). Update on attitudes and other affective variables in learning mathematic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46(2), 293-311. 

  27. Cole, P. G. & Chan. L. K. S (1987). Teaching Principle and Practice. Prentice Hall of Australia. 

  28. Davidson, N. (1990). Cooperative learning in mathematics : A Handbook of Teacher, Edited by Neil Davidson. Menlo Park, CA :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29. Schniedewind, N., & Davidson, E. (1983). Open minds to equality : A source book of learning activities to promote race, class and age equity. Old Tappan, NJ : Prentice-Hall. 

  30. Slavin, R, E., Leavey, M., & Madden, N. A. (1987). Cooperative Learning & cooperative School. Educational Leadship. 

  31. Slavin, R, E., Leavey, M., & Madden, N. A. (1990). Cooperative Learning :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Bacon : Allyn and Bacon. 

  32. Slavin, R. E. (1995). Cooperative Learning :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2nd ed) . Boston : Allyn and Bacon. 

  33. Tarim, K., & Akdeniz, F. (2008). The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on Turkish elementary students' mathematics achievement and attitude towards mathematics using TAI and STAD methods.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7(1), 77-9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