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8 no.3, 2014년, pp.423 - 429
It is necessary to realize in advance the lessons and knowhow about how to live, which humankind have developed, through learning to decrease the number of trial and error in our first trip to life. The big problem that present mathematical education is faced with is just only to place much import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인생살이를 살피는 방법 4단계는 무엇인가? | (인생살이를 살피는 방법 1단계) : 인생을 내부관점으로 살아가면서 자신이 직접 보고 체험한 범위 안에서 삶의 노하우를 찾는 초기단계를 말한다. 많은 사람들이 1단계로 살아가고 있어, 세상과 삶의 이치를 파악하지 못해 나이가 든 다음에야 과거의 선택들을 후회하곤 한다. (인생살이를 살피는 방법 2단계) : 인생 전체를 보는 안목은 아직 부족하지만, 내부관점에서 더 넓게, 높게 보면서 집중적인 탐구를 통해 인생살이 교훈들을 찾아 자기 삶에 적용하며 살아가는 단계다. 인생살이에 도움을 주는 사람들의 충고에 더 귀를 기울이고, 성공한 사람들의 보이지 않는 공통점들을 찾아 자기 삶에 적용하려는 사람들이 2단계에 속하는 사람들이다. (인생살이를 살피는 방법 3단계) : 인생의 외부관점은 인생살이의 축소모델을 활용하면 간접적으로 가능하다. 생각의 힘으로 인생의 여러 축소모델들을 만들어 외부관점으로 내려다보면서 인생 목표와 경로 등 인생살이에 중요한 핵심들을 인식하고 판단하는 단계다. 인생의 축소모델인 인생그래프와 인생약도를 직접 그리면서 인생살이의 핵심과 경쟁력이 어디에 있는지를 깨달을 수 있는 사람들이 3단계에 속한다. (인생살이를 살피는 방법 4단계 = 인생살이를 근사한 모델로 통찰하는 방법) : 외부관점에서 인생살이의 핵심 개념과 경쟁력이 속해 있는 근사한 모델세계를 찾아서, 그 세계를 통해 통찰력을 발휘하여 인생살이에 필요한 지혜와 교훈을 미리 깨달아 한 번 밖에 없는 초행길 삶의 시행착오를 줄여나가는 사람들이 4단계에 속한다. | |
거시적 탐구를 외면한채 미시적 탐구에 편중하여 벌어지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수학은 종이 위에 직선, 평면, 공간을 그려서 외부관점으로 탐구하는 체제이므로, 보이지 않는 우물 밖 세계를 축소모델로 통찰, 개척하는 데에 가장 알맞은 과목이다. 이 때문에 주요 과목이 되었는데, 수학교육이 교육현장에서 거시적 탐구를 외면한채 미시적 탐구에 편중되고 있어 수학교육이 담당할 큰 역할인 삶에 대한 통찰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 |
수학교육이 초중등 기본교육에서 다른 과목보다 중시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또, 수학교육이 초중등 기본교육에서 다른 과목보다 중시되는 이유를 생각해보자. 수학은 종이 위에 직선, 평면, 공간을 그려서 외부관점으로 탐구하는 체제이므로, 보이지 않는 우물 밖 세계를 축소모델로 통찰, 개척하는 데에 가장 알맞은 과목이다. 이 때문에 주요 과목이 되었는데, 수학교육이 교육현장에서 거시적 탐구를 외면한채 미시적 탐구에 편중되고 있어 수학교육이 담당할 큰 역할인 삶에 대한 통찰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
문권배 (2011). 저출산에 따른 교사수급 전망, 2011초중등 교원교육 프로그램, 상명대학교 3-18
박선영.김원경 (2009). 국내외 수학교육 연구 동향 비교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23(3), 683-705
우정호 외 (1984). 수학교육학개론,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규봉 (2007). 대학 신입생의 수학 기초실력 분석, 수학/과학 교육정책과 국가경쟁력 포럼
필립 외 (1996), 10의 제곱수들, 서울: 민음사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