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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육 연구영역의 확장과 통찰력 연구
The Extension of Research Area in Mathematics Education and Getting Insigh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8 no.3, 2014년, pp.423 - 429  

문권배 (상명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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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행길 인생인 우리들이 시행착오를 줄이려면, 인류가 이룩한 인생살이의 교훈과 노하우를 미리미리 교육을 통해 깨닫는 것이 필요하다. 교육현장에서 미시적 탐구 위주의 수학교육 연구영역을 삶에 관계되는 영역까지 확장하여, 인생살이를 효율적으로 통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인생살이를 살피는 방법들을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하고, 인생살이 통찰에 필요한 수학적 모델을 경험 가능한 일상영역에서 찾을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이렇게 만들어진 모델세계로 인생살이를 통찰하는 예를 통해, 수학적 모델링으로 인생살이를 통찰하는 방법을 새롭게 소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necessary to realize in advance the lessons and knowhow about how to live, which humankind have developed, through learning to decrease the number of trial and error in our first trip to life. The big problem that present mathematical education is faced with is just only to place much import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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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때 위에서 만든 거시적 모델인 깜깜한 하루 밤에 펼쳐지는 자동차 여행모델에서 여행을 결정하는 요인들을 크게 분류하여 인생을 결정하는 요인들을 찾을 수 있다. 깜깜한 하루 밤에 걸친 자동차 여행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찾아보자. 먼저 악천후부터 맑은 날까지 다양하게 주어지는 불가항력적인 날씨 상황을 들 수 있다.
  • 또, 수학교육이 초중등 기본교육에서 다른 과목보다 중시되는 이유를 생각해보자. 수학은 종이 위에 직선, 평면, 공간을 그려서 외부관점으로 탐구하는 체제이므로, 보이지 않는 우물 밖 세계를 축소모델로 통찰, 개척하는 데에 가장 알맞은 과목이다.
  • 본 연구의 핵심은 가장 큰 화두인 인생살이를 근사한 모델로부터 통찰하는 방법을 다룬 것이다. 인생살이의 통찰에 긴요한 수학적 모델을 몇 개 조건으로 이루어진 거시적 모델의 빅 데이터 세계로부터 잘 찾고, 나아가 통찰하는 노하우를 소개하였다.
  • 수학교육에서 의미가 있으며 사회 기여도가 높은 논문이 갖추어야 할 조건들을 살펴보자. 우선적으로, 수학이 아닌 수학교육이므로 학문적인 입장에서 지엽적인 지식 확장에 관계되는 논문보다 교육적인 입장에서 인생살이와 관련된 것들을 수학적 사고법으로 통찰하는 논문이 더 바람직하다.
  • 그 동안 인생살이의 내부관점에서 미시적-거시적인 탐구를 통해 인생살이를 살펴왔던 사람들이, 이제 외부관점에서 근사한 모델로 인생살이를 통찰하는 방법으로 인생살이에 필요한 지혜와 교훈을 미리미리 깨달을 수 있다. 수학교육이 초중등 수학교육을 벗어나서 삶의 통찰에 관계되는 문제에서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음을 보이고자 하였다.
  • 2절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아직까지 확실하게 드러나지 않은 사안에 대해 근사한 모델을 잘 설정하여 통찰하면 새로운 세계를 개척할 수 있어 모델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선적으로 무엇을 모델로 볼 것인가? 여태까지 사람들은 영화, 소설, 연극, 스포츠 등을 접하면서 인생살이를 살펴왔는데, 이러한 모든 것들을 모델로 보자.
  • 이제, 세 조건인 ‘여행’, “깜깜한 하루 밤’, “자동차’ 를 만족하는 거시적 모델을 만들고, 그로부터 형성되는 빅데이터 세계로부터 인생살이를 통찰할 근사한 모델들을 찾고자 한다.
  • 인생살이를 외부관점으로 살피는 3단계에 속한 사람들은 인생의 축소모델인 인생그래프와 인생 약도를 직접 그리면서 인생 목표와 주요 분기점에서의 선택이 중요 함을 깨닫게 된다. 인생살이를 살피는 4단계를 추구하는 사람들은 인생살이의 지혜와 노하우를 미리미리 효율적으로 통찰하기 위해서, 해당사안에 더 근사한 모델들을 찾아 그 모델로 통찰력을 기르는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할 것이다.
  • 인생살이를 살피는 방법의 각 단계에 속한 사람들의 속성을 살펴보자. 1단계에 속한 사람들은 인생살이를 보고 활동하는 것 위주로 판단하기에 물질의 충족을 위한 돈, 사회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건강을 중시할 것이다.
  • 본 연구의 핵심은 가장 큰 화두인 인생살이를 근사한 모델로부터 통찰하는 방법을 다룬 것이다. 인생살이의 통찰에 긴요한 수학적 모델을 몇 개 조건으로 이루어진 거시적 모델의 빅 데이터 세계로부터 잘 찾고, 나아가 통찰하는 노하우를 소개하였다. 그 동안 인생살이의 내부관점에서 미시적-거시적인 탐구를 통해 인생살이를 살펴왔던 사람들이, 이제 외부관점에서 근사한 모델로 인생살이를 통찰하는 방법으로 인생살이에 필요한 지혜와 교훈을 미리미리 깨달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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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생살이를 살피는 방법 4단계는 무엇인가? (인생살이를 살피는 방법 1단계) : 인생을 내부관점으로 살아가면서 자신이 직접 보고 체험한 범위 안에서 삶의 노하우를 찾는 초기단계를 말한다. 많은 사람들이 1단계로 살아가고 있어, 세상과 삶의 이치를 파악하지 못해 나이가 든 다음에야 과거의 선택들을 후회하곤 한다. (인생살이를 살피는 방법 2단계) : 인생 전체를 보는 안목은 아직 부족하지만, 내부관점에서 더 넓게, 높게 보면서 집중적인 탐구를 통해 인생살이 교훈들을 찾아 자기 삶에 적용하며 살아가는 단계다. 인생살이에 도움을 주는 사람들의 충고에 더 귀를 기울이고, 성공한 사람들의 보이지 않는 공통점들을 찾아 자기 삶에 적용하려는 사람들이 2단계에 속하는 사람들이다. (인생살이를 살피는 방법 3단계) : 인생의 외부관점은 인생살이의 축소모델을 활용하면 간접적으로 가능하다. 생각의 힘으로 인생의 여러 축소모델들을 만들어 외부관점으로 내려다보면서 인생 목표와 경로 등 인생살이에 중요한 핵심들을 인식하고 판단하는 단계다. 인생의 축소모델인 인생그래프와 인생약도를 직접 그리면서 인생살이의 핵심과 경쟁력이 어디에 있는지를 깨달을 수 있는 사람들이 3단계에 속한다. (인생살이를 살피는 방법 4단계 = 인생살이를 근사한 모델로 통찰하는 방법) : 외부관점에서 인생살이의 핵심 개념과 경쟁력이 속해 있는 근사한 모델세계를 찾아서, 그 세계를 통해 통찰력을 발휘하여 인생살이에 필요한 지혜와 교훈을 미리 깨달아 한 번 밖에 없는 초행길 삶의 시행착오를 줄여나가는 사람들이 4단계에 속한다.
거시적 탐구를 외면한채 미시적 탐구에 편중하여 벌어지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수학은 종이 위에 직선, 평면, 공간을 그려서 외부관점으로 탐구하는 체제이므로, 보이지 않는 우물 밖 세계를 축소모델로 통찰, 개척하는 데에 가장 알맞은 과목이다. 이 때문에 주요 과목이 되었는데, 수학교육이 교육현장에서 거시적 탐구를 외면한채 미시적 탐구에 편중되고 있어 수학교육이 담당할 큰 역할인 삶에 대한 통찰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수학교육이 초중등 기본교육에서 다른 과목보다 중시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 수학교육이 초중등 기본교육에서 다른 과목보다 중시되는 이유를 생각해보자. 수학은 종이 위에 직선, 평면, 공간을 그려서 외부관점으로 탐구하는 체제이므로, 보이지 않는 우물 밖 세계를 축소모델로 통찰, 개척하는 데에 가장 알맞은 과목이다. 이 때문에 주요 과목이 되었는데, 수학교육이 교육현장에서 거시적 탐구를 외면한채 미시적 탐구에 편중되고 있어 수학교육이 담당할 큰 역할인 삶에 대한 통찰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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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권오남.주미경 (2003). 대학 수학교육 연구의 동향과 과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2(2), 229-245 

  2. 김영록 외 (2009). 논문집 시리즈 A 에 게재된 논문들의 분류와 분석 - 2000년부터 2008년까지 게재된 논문들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3(3), 683-705, 

  3. 문권배 (2008). 혼용평가 폐해와 수학교육의 역할,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7(3), 387-398 

  4. 문권배 (2009). 포퓰리즘에 대한 수학교육의 역할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3(3), 849-862 

  5. 문권배 (2011). 저출산에 따른 교사수급 전망, 2011초중등 교원교육 프로그램, 상명대학교 3-18 

  6. 박선영.김원경 (2009). 국내외 수학교육 연구 동향 비교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23(3), 683-705 

  7. 우정호 외 (1984). 수학교육학개론,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8. 이규봉 (2007). 대학 신입생의 수학 기초실력 분석, 수학/과학 교육정책과 국가경쟁력 포럼 

  9. 표용수 외 (2007) 수학 관련 교양교과목에 대한 교수-학습법 개선 및 교재 개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1(3), 483-497 

  10. 필립 외 (1996), 10의 제곱수들, 서울: 민음사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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