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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AM을 이용한 국내 회전교차로 오토바이 사고모형
Motorcycle Accident Model at Roundabout in Korea using ZAM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9 no.3, 2014년, pp.107 - 113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임진강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나희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accident models of motorcycle at roundabouts. In the pursuing the above, this study gives particular attentions to developing the appropriate models using ZAM.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evaluation of various developed models by the Vuong st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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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ZAM을 이용하여 회전교차로에서 발생한 오토바이 사고 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그동안 진행되어왔던 오토바이 사고와 관련된 연구와 ZAM 등의 모형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았다. 국내에서 진행된 연구의 경우 오토바이의 사고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는 없었으나, 나희 등의 연구에서는 청주시의 가로구간을 대상으로 하여 오토바이 사고 심각도를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한 바 있다.
  • 본 연구는 국내 회전교차로의 도입 활성화를 위한 기초연구로, 오토바이 사고에 영향을 주는 회전교차로 기하구조를 분석하여 이를 반영한 사고모형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 사고의 영향요인을 기하구조 및 교통상확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독립변수를 현장조사를 통해 오토바이 사고와 관련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기하 구조 자료와 동영상 분석을 통해 수집된 교통량 자료 등 11개의 사고관련 요소로 선정하였다.
  • 이 연구는 국내 회전교차로에서 발생한 이륜차 사고 현황을 토대로 모형의 개발을 위해 교통량, 중앙교통섬 폭, 차로수 등의 기하구조 및 기타 요인을 현장자소와 동영상 분석을 통해 수집하였고, 『교통사고 분석시스템(TAAS)』를 활용하여 오토바이 사고에 관한 108건의 사고자료를 도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적 분석을 위해 SPSS 17.

가설 설정

  • 모형구축 결과 주도로에서 직진 주행 중인 오토바이와 부도로에서 회전중인 승용차와의 충돌이 심각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비신호교차로에서 이러한 양상을 보였으며, 이러한 사고는 통행권 위반 관련 사고로 가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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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아송 및 음이항 모형을 구축한 결과는? 포아송 및 음이항 모형을 구축한 결과는 표 4와 같다. 모형을 구축한 결과, 교통량과 중앙교통섬의 직경 및 접근로 폭이 변수로 채택되었고, 이 변수들의 p값은 신뢰수준 95%(α = 0.05) 기준에 유의하다. 과분산계수(Φ) 값이 2.874로 포아송 모형 보다는 음이항 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뱅킹이란? 오토바이 운전자의 시야는 자동차 운전자보다 좁으며, 회전할 때 생기는 뱅킹(banking : 오토바이 운전자가 급한 커브 길을 돌 때 안쪽으로 기울이게 되는데, 이는 선회운동으로 인해 발생되는 원심력과 균형을 맞추기 위한 행동으로써 기울임 각을 나타냄) 각을 조절하지 못하면 차체와 함께 쓰러져 심각한 부상을 초래한다. 따라서 오토바이 주행시 교차로 중앙에 회전교통섬을 시계반대방향으로 회전하여 통과해야 하는 회전교차로에서 주의가 요망된다.
뱅킹현상 때문에 오토바이 주행시 주의해야하는 것은? 오토바이 운전자의 시야는 자동차 운전자보다 좁으며, 회전할 때 생기는 뱅킹(banking : 오토바이 운전자가 급한 커브 길을 돌 때 안쪽으로 기울이게 되는데, 이는 선회운동으로 인해 발생되는 원심력과 균형을 맞추기 위한 행동으로써 기울임 각을 나타냄) 각을 조절하지 못하면 차체와 함께 쓰러져 심각한 부상을 초래한다. 따라서 오토바이 주행시 교차로 중앙에 회전교통섬을 시계반대방향으로 회전하여 통과해야 하는 회전교차로에서 주의가 요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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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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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B. H. Park, "Developing the Accident Models of Pedestrian in Roundabout using ZAM", Journal of the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Vol. 32, No. 1, pp. 75-82, 2013. 

  3. H. Na and B. H. Park, "Accident Models of Circular Intersection by Cause using ZAM",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4, No 2, pp. 101-108, 2012. 

  4. H. Na and B. H. Park, "Analysis on the Accident Severity of Motorcycle using Ordered Logit Model", Journal of the Korea Planners Association, Vol. 47, No. 4, pp. 233-24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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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S. P. Washington, M. G. Karlaftis and F. L. Mannering, "Statistical and Econometric Methods for Transportation Data Analysis", Champan & Hall/CRC, pp. 250-254,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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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A.K. Indriastuti, H. Sulistio"Influencing Factors on Motorcycle Accident in Urban Area of Malang, Indonesia", International Journal of Academic Research, Vol 2, No 5, pp. 252-256, 2010. 

  20. S. Harnen, R.S. Radin Umar, S.V. Wong, W.I. Wan Hashim, "Predictive Model for Motorcycle Accidents at Three-legged Priority Junctions", Traffic Injury Prevention, Vol 4, Issue 4,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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