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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유형별 회전교차로 사고모형 개발
Development of Accident Models by Collision Type at Roundabout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1 no.3, 2016년, pp.136 - 142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백태헌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raffic accident of roundabout by collision type. In pursuing the above, this study gives particular attention to developing the appropriate models using Tobit model.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ree Tobit models (by collision type) which are statistically signifi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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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국내 100개소 회전교차로에서 발생한 충돌유형에 따른 사고모형을 개발한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국내 실정에 맞게 도입되고 있는 회전교차로 100개소를 대상으로 사고 자료를 수집하여, 충돌유형별 사고모형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 연구는 국내 회전교차로에서 발생한 충돌유형별 사고 현황을 토대로 모형의 개발을 위해 교통량, 중앙 교통섬 폭, 차로 수 등의 기하구조기타 요인을 현장조사와 동영상 분석을 통해 수집하고, 「교통사고 분석시스템(TAAS)」를 활용하여 총 1,023건의 사고자료를 도출한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적 분석을 위해 SPSS 17.

가설 설정

  • 1. Definition of collision 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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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입 차로폭 및 중앙교통섬을 넓게 설계하면 생기는 단점은? 또한 측면직각 충돌을 줄이기 위해서는 진입 차로폭 및 중앙교통섬을 넓게 설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나, 과도하게 설계된 진입 차로폭 및 중앙교통섬은 시거 미확보 및 추돌사고를 일으킬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적절한 교차로 크기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회전교차로에서의 사고를 예측하기 위해선 충돌유형별 사고모형을 개발해야하는 이유는? 이처럼 사고의 충돌유형이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사고 발생원인도 상이하게 나타날 가능성이 존재한다. 이에 회전교차로에서의 사고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충돌유형별 사고모형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타사고란? 에 표현되지 않은 기타사고는 측면 직각 충돌사고 및 추돌사고의 유형을 제외한 사고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연구에서 조사된 기타사고의 이력 내용을 살펴보면, 기타사고란 다른 차량을 피하다가 차량 조작미숙으로 인해 분리교통섬 등과 같은 도로의 일부분에 단독으로 부딪히거나, 사고를 피하기 위해 차량을 운전하다 미끄러져 주차 중이던 차량과 부딪힌 사고를 나타낸다. 즉, 차량과 차량의 사고가 아니 거나 사고를 피하기 위하여 운전해서 발생한 사고의 유형을 기타사고라고 정의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B. H. Park, S. U. Han, T. Y. Kim and W. H. Kim, "Traffic Accident Models of Cheongju Four-legged Signalized Intersections by the Accident Typ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6, No.5, pp.153-162, 2008. 

  2. K. H. Kim and B. H. Park, "Analysis of Accident Factors at Arterial Road Using Tobit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5, No. 2, pp.131-138, 2013. 

  3. H. Na and B. H. Park, "Accident Models of Circular Intersection by Cause Using ZAM",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4, No. 2, pp.101-108, 2012. 

  4. S. S. Han and B. H. Park, "Accident Models of Circular Intersections by Weather Condition in Korea", J. Korean Society of Safety, Vol.27, No.6, pp.178-184, 2012. 

  5. B. H. Park and J. Y. Kim, "Developing the Accident Models of Cheongju Arterial Link Sections Using ZAM Model", J. Korea Soc. Road Eng., Vol.12, No.2, pp.43-49, 2010. 

  6. B. H. Park, S. H. Park, Y. M. Lee and B. C. In, "Accident Analysis of Unsignalized Intersections using ZAM - In the Case of 3-legged and 4-legged Unsignalized Intersections in Cheongju", J. Korea Planners Association, Vol.43, No.6, pp.69-78, 2008. 

  7. P. C. Anastasopoulos, F. L. Mannering, V. N. Shankar and J. E. Haddock,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Highway Accident Rates using the Random-parameters Tobit Model",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45, pp. 628-633, 2012. 

  8. P. C. Anastasopoulos, V. N. Shankar, J. E. Haddock and F. L. Mannering, "A Multivariate Tobit Analysis of Highway Accident-injury-severity Rate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45, pp.110-119, 2012. 

  9. P. C. Anastasopoulos, A. P. Tarko and E. L. Mannering, "Tobit Analysis of Vehicle Accident Rates on Interstate Highway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40, pp.768-775, 2008. 

  10. Y. Xuedong, "Safety Issue of Red-light Running and Unprotected Left-turn at Signalized Intersections", B.Sc. Xi'an University of Architecture & Technology, M.Sc.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 2005. 

  11. L. Rodegerdts et al.,, "Roundabouts: An Informational Guide", NCHRP Report 672,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of the National Academies, Washington, DC.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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