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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 측면충돌 사고모형 개발
Developing the Sideswipe Accident Model at Roundabouts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0 no.1, 2015년, pp.104 - 110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임진강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성룡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he roundabout accidents.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sideswipe accident models at roundabout. In the pursuing the above, this study gives particular attentions to collecting the data of geometric structure and accidents of 54 roundabouts in Korea and developing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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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에서 회전교차로가 도입된 시점인 2010년 이후의 사고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한 것에 의의가 있다. 향후 본 연구결과의 보완과 모형의 정교화를 위해 보다 많은 대상지 및 사고자료가 추가 수집 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이 연구는 국내 회전교차로에서 발생한 측면충돌사고를 바탕으로 사고모형을 개발한다. 총 54개 지점의 회전교차로를 대상으로 하며, 분석을 위해 「교통사고 분석시스템(TAAS)」에서 제공되는 2010~2013년 사고 자료를 수집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 내에서 발생한 사고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측면충돌 사고모형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회전교차로 설계지침 개발과 국내 회전교차로의 적극적 도입 시점이라 할 수 있는 2010년 이후의 사고자료를 활용하였다.
  • 이 중 측면충돌 사고의 경우 회전교차로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사고이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이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와는 달리 회전교차로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측면충돌사고를 중심으로 사고영향요인을 분석한다.
  • 회전교차로에서 발생한 측면충돌 사고모형을 개발하고 연구의 차별성을 밝히기 위해 기존에 진행되어 왔던 연구를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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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차로의 증가로 인해 사고발생 위험도 증가한다면 어떤 장점이 약화되는가? 즉 회전차로의 증가는 회전차량과 진입차량간의 상충이 증가하며, 이는 측면충돌 사고발생 위험도 증가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상충지점의 증가로 사고감소에 기여하는 회전교차로의 최대 장점이 약화 되는 것이다.
회전교차로는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가? 회전교차로는 통행우선권을 통해 로터리의 잠김 현상 문제를 해결한 것으로 1966년 영국에서 개발되었다. 1970년부터 영국, 프랑스 및 호주 등에서 적극 도입되었으며, 이후 미국에서도 기존에 운영 중인 로터리의 폐지와 함께 회전교차로 도입을 위한 많은 노력이 이루어졌다.
자동차의 증가가 보여주는 양면성은? 자동차의 증가는 편리성 뿐 아니라 사고의 위험이라는 양면성을 드러내고 있다. 또한 주정차 위반과 불필요한 시설 및 신호체계로 인한 교통흐름이 방해받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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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Roundabout Guideline", 2010. 

  2. J. K. Lim, "Analysis of Transferring Effects from Rotary to Roundabout in Korea", Master's degree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ungbuk , 2013. 

  3. B. H. Park, J. K. Lim and H. Na, "Motorcycle Accident Model at Roundabout in Korea using ZA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9, No. 3, pp. 107-113,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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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H. Na and B. H. Park, "Accident Models of Circular Intersection by Cause Using ZAM",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4, No 2, pp. 101-108, 2012. 

  6. K. S. Park, "Traffic Accident Models of Urban Circular Intersections by Operational Type", Ph. D. Dissert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2011. 

  7. L. H. Chiu, "The Development of Safety Performance Functions for Roundabouts in Wisconsin", Master's Degree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 , 2013. 

  8. K. K. Dixon and J. Zheng, "Safety Performance for Roundabout Applications in Oregon", TRB 2013 Annual Meeting, 2011. 

  9. S. Burns, L.M. Moreno, N. Saunier and K. Ismail, "Crash Severity Analysis at Roundabouts: A Case Sudy in Quebec, Canada", TRB 2014 Annual Meeting, 14-5636, 2014. 

  10. S. Daniels, T. Brijs, E. Nuyts and G. Wets, "Extended Prediction Models for Crashes at Roundabout", Safety Science, Vol. 49, pp. 198-207, 2011. 

  11. S. J. Lee, M. K. Park and B. H. Park, "Accident Models of Circular Intersection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9, No. 1, pp. 54-58, 2014. 

  12. D. McFadden "The Theory and Practice of Disaggregate Demand Forecasting for Various Modes of Urban Transportation", Berkeley, Institute of Transportation Studies, Working Paper No. 7623, 1976. 

  13. S. K. Kang and H. C. Park, "A Correlation Estimation Between Accidents and Conflicts at Intersection", Bulletin of the Institute for industrial Science, Vol. 22, No. 1, pp. 345-354, 1999. 

  14. S. T. Lee and M. S. Jang, "Relationship Analysis between Accidents and Conflicts for For-legged Signalized Intersection Using Traffic Conflict Technique", Proceedings of the KOR-KST Conference, pp. 1-5, 2002. 

  15. H. S. Ann, "An Analysis of Roundabout Geometric Elements Influencing on Accidents", Master's degree dissertation, University of Seoul , 2014. 

  16. B. H. Park, J. K. Lim and T. H. Beak, "Traffic Accident Models of Domestic Rotary by Day and Nighttim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7, No 2, pp. 104-109,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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