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에니어그램 성격 유형이 인문사회과학 대학생들의 정보추구행태에 미치는 영향 연구
The Influence of Enneagram Personality Styles on Information Seeking Behavi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Studi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8 no.3, 2014년, pp.237 - 264  

김현희 (명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장유리 (명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정보행동의 개입변수로 작용하는 심리적 요인인 성격 특성에 따른 이용자의 정보추구행태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200명의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성격검사 및 정보추구행태에 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성격 특성 분석을 위해 한국형 에니어그램(KEPTI) 도구를 사용하여 세 가지 힘의 중심과 아홉 가지 성격유형들로 구분하여 정보추구행태를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 정보추구행태에는 '정보이용동기', '학술 정보수집과 탐색패턴', '학술 정보탐색 문제점, 장애 인식도 및 만족도' 그리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이 있다. 분석 결과, 성격 특성이 대부분의 정보추구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힘의 중심 그룹에 의해서 분류된 세 개의 성격 집단(사고형, 감정형, 본능형)을 분석한 결과, 각 집단에 속한 세 가지 성격유형들은 일관성 있게 유사한 정보추구행태를 보이지 못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personality styles on information seeking behavi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To this end, first, Korean Enneagram Personality Training Indicator (KEPTI) tool was used to measure Enneagram personality styles. Next, to measure information seeking activ...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격이란 어떻게 정의되는가? 이러한 연구들은 이용자의 정보 요구를 만족시키는 과정에서 인간의 행동 특성 전반을 매개하는 심리적 메커니즘이 매우 중요함을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심리적 메커니즘의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인 성격은 인간 내면의 성격 핵심이 반영된 각자만의 고유한 정서와 사고의 흐름이 상황 속에서 일정한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이라 정의된다(Phares 1991; 김희섭 2004). 이와 같이 성격은 여러 다양한 상황에서도 일정한 특성을 유지하기 때문에, 성격 특성이 정보추구행태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을 해 볼수 있다.
성격 특성에 따른 이용자의 정보추구행태의 차이를 연구한 결과는 무엇인가?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 정보추구행태에는 '정보이용동기', '학술 정보수집과 탐색패턴', '학술 정보탐색 문제점, 장애 인식도 및 만족도' 그리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이 있다. 분석 결과, 성격 특성이 대부분의 정보추구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힘의 중심 그룹에 의해서 분류된 세 개의 성격 집단(사고형, 감정형, 본능형)을 분석한 결과, 각 집단에 속한 세 가지 성격유형들은 일관성 있게 유사한 정보추구행태를 보이지 못했다.
본 연구에서 한국형 애니어그램을 이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성격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서 한국형 에니어그램(Korean Enneagram Personality Training Indicator, KEPTI) 성격검사도구를 이용한다. 한국형 애니어그램을 이용한 이유는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은 검사도구이면서, 기존 연구들 (정영미 2012; 한윤옥 2010)에서 성공적으로 이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조사 대상자인 대학생의 성격을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김희섭. 2004. Web OPAC 이용패턴과 MBTI 성격유형의 상관관계.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4): 229-250. (Kim, H. 2004. "Correlation between Web OPAC use patterns and MBTI personality typ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5(4): 229-250.) 

  2. 송하나, 권나현. 2011. 대학생의 성격 특성과 학업 성취와의 관계에서 정보 활용 유능감의 매개효과 분석. 청소년학 연구, 18(3): 331-353. (Song, H. and Kwon, N. 2011. "The influence of personality traits and information competency on the academic achievement of college students: the analysis of a mediation effect of information competency." Journal of Korea Youth Research, 18(3): 331-353.) 

  3. 심진섭, 조경자. 2008. 성격유형과 인지양식의 관계.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34-235. (Sim, J. and Cho, K. 2008. "The relations between psychological types and cognitive styles." Proceedings of Korean Psychologial Assocoaition Annual Conference, 234-235.) 

  4. 유재옥. 1990. 정보검색자의 인지양식이 정보검색에 미치는 영향. 한국문헌정보학회지, 19: 189-241. (Yoo, J. 1990. "Field dependence/independence and the performance of the online search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9: 189-241.) 

  5. 윤운성. 2001. 한국형 에니어그램 프로파일. 서울: 한국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 (Yun, U. 2001. Korean enneagram profile. Seoul: Korea Eenneagram Education Center.) 

  6. 윤운성. 2004. 에니어그램의 분석적 고찰과 과제. 에니어그램연구, 1(2): 9-32.(Yun, U. 2004. "The analytical review and future directions of Eenneagram." Journal of Enneagram Studies, 1(2): 9-32.) 

  7. 이제환. 2009. 성격적 특성과 정보행태의 관계: 대학 신입생을 사례로 하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2): 161-182. (Lee, J. 2009. "Personal traits and information behavior: the case of college freshme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2): 161-182.) 

  8. 정영미. 2012. 에니어그램 성격 유형에 따른 OPAC 탐색 성향과 만족도. 정보관리학회지, 29(3): 169-186. (Jung, Y. 2012. "Influences of Enneagram personality types on OPAC searching and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9(3): 169-186) 

  9. 최문정, 정동열. 2013. 장독립-장의존 인지양식이 대학생의 정보탐색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1): 125-147. (Choi, M. and Jeong, D. 2013. "A study on effect of cognitive style of field dependence/ independence to the information-seeking behavior of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7(1): 125-147.) 

  10. 한윤옥. 2010. 성격유형과 독서성향 관계에 기초한 독서치료 가능성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3): 25-59. (Han, Y. 2010.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Bibliotherapy ba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Type and Reading Tendenc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3): 25-59.) 

  11. 한윤옥, 조미아. 2011. 독서교육에 있어서 청소년의 성격유형과 독서성향의 관련성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4): 69-88. (Han, Y. and Cho, M. 2011. "A study on the relations of personality type and reading tendency of the youth in read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4): 69-88.) 

  12. Carver, C. 2004. "Negative affects deriving from the behavioral approach system." Emotion, 4(1): 3-22. 

  13. Chowdhury, G. 2010. Introduction to modern information retrieval, Third Edition. Facet Publishing. 

  14. Kuhlthau, C. 1993. Seeking meaning: a process approach to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s. Norwood, NJ: Ablex. 

  15. Halder, S., Roy, A. and Chakraborty, P. 2010. "The influence of personality traits on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Malaysian Journal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5(1): 41-53. 

  16. Head, A. and Eisenberg, M. 2011. "How college students use the web to conduct everyday life research." First Monday, 16(4). [cited 2014. 5. 20.] 

  17. Heinstorom, J. 2003. "Five personality dimensions and their influence on information behavior." Information Research, 9(1). [cited 2014. 3. 20.] 

  18. Heinstrom, J. 2005. "Fast surfing, broad scanning and deep diving: The influence of personality and study approach on students' information-seeking behavior." Journal of Documentation, 61(2): 228-247. 

  19. Ingwersen, P. 1996. "Cognitive perspectives of information retrieval interaction: elements of a cognitive IR theory." Journal of Documentation, 52(1): 3-50. 

  20. Ingwersen, P. 2001. Cognitive information retrieval. In Williams, M. (ed.). Annual Review of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34: 3-52. 

  21. Kwon, N. and Song, H. 2011. "Personality traits, gender, and information competency among college students." Malaysian Journal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6(1): 87-107. 

  22. Lee, J. and Boling, E. 2008. "Information-conveying approaches and cognitive styles of mental modeling in a hypermedia-based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9(4): 644-661. 

  23. Majid, S. and Kassim, G. 2000. "Information seeking behaviour of International Islamic University Malaysia law faculty members." Malaysia Journal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2): 1-17. 

  24. Phares, J. 1991. Introduction to psychology. New York: Harper Collins Publishers. 

  25. Riso, D. and Hudson, R. 1996. Personality types: using the Enneagram for self-discovery. Boston: Houghton Mifflin. 

  26. Wilson, T. 1999. "Models in information behaviour research." Journal of Documentation, 55(3): 249-270. 

  27. Wilson, T. 2000. "Human information behavior." Informing Science, 3(2): 49-55. 

  28. Witkin, H. A. and Goodenough, D. R. 1977. "Field dependence and interpersonal behavior." Psychological Bulletin, 84(4): 661-68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