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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MBTI 성격유형에 따른 대학도서관 맞춤형 서비스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ustomized Services of University Libraries According to MBTI Personality Types of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0 no.4, 2019년, pp.91 - 114  

곽우정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노영희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안인자 (동원대학교 문헌정보데이터관리과) ,  장징징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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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MBTI 성격유형별로 이용자를 분류하고, 성격유형별로 선호하는 도서관의 정보자원 및 서비스를 조사·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K대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성격유형과 선호하는 자원 및 서비스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기반으로 MBTI 성격유형에 맞춰 대학도서관의 맞춤형 정보서비스 제공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MBTI 유형에 따른 자료/정보원 및 서비스 선호도 간 차이를 검증한 결과, 태도지표 유형별 분석에서 자료형태 선호도와 사분할 유형별 분석에서 디지털콘텐츠 유형 선호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6가지 성격유형별 분석에서도 디지털콘텐츠 유형에 유의미한 인식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도서관에서는 성격유형에 맞는 자료와 디지털콘텐츠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도서관에서 이용자에 대한 MBTI 성격유형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후 이용자가 도서관에 참고정보서비스를 요청하거나 도서, 정보 등을 요청할 때 형태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콘텐츠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classify the users by the MBTI personality type and investigate and analyze information resources and services of library preferred by personality type. Towards this end, we have surveyed the K University students on their personality types and preferred resources and services,...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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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K대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성격유형과 선호하는 자원 및 서비스 등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기반으로 MBTI 성격유형에 맞춰 대학도서관의 맞춤형 정보 서비스 제공 가능성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절에서 문헌조사와 대학도서관 이용자 성격유형별로 자료/정보원 및 서비스에 대해 선호하는 유형에 대해 설문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대학도서관의 맞춤형 서비스에 대해 논의하였다.
  • 개인이 외부와 상호 작용하는 데 있어 그 개인의 고유한 반응양식을 가지게 하는 일관된 내재적 심리경향성을 판단하는 인식기능과 판단기능 조합 유형인 MBTI의 심리적 기능 유형에 따라 자료/정보원 및 서비스 선호도에 대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분석을 진행하였다. 유형에 따른 선호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p < 0.
  • 대학생의 적성과 성취에 대한 성격을 나타내는 사분할 유형에 따라 자료/정보원 및 서비스 선호도에 대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분석을 진행하였다. 주제선호도, 자료형태선호도, 디지털 콘텐츠유형선호도, 정보접근선호도, OPAC 탐색 유형 선호도 등 다섯 가지의 유형 선호도 가운데 디지털콘텐츠유형의 유의수준이 0.
  • 따라서 문헌조사와 대학도서관 이용자 성격 유형별로 자료/정보원 및 서비스에 대해 선호하는 유형에 대해 설문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대학도서관의 맞춤형 서비스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또한 대학이 학내 구성원을 위해 객관적이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돕고자 MBTI 검사를 진행하고, 검사 결과를 기반으로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BTI 성격유형을 기반으로 자료 선정 및 정보 접근에 있어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대학도서관이 다양한 성향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고차원적인 정보서비스 수요를 충족시키고자 하였다.
  • K대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성격유형과 선호하는 자원 및 서비스 등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기반으로 MBTI 성격유형에 맞춰 대학도서관의 맞춤형 정보 서비스 제공 가능성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절에서 문헌조사와 대학도서관 이용자 성격유형별로 자료/정보원 및 서비스에 대해 선호하는 유형에 대해 설문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대학도서관의 맞춤형 서비스에 대해 논의하였다.
  • 본 연구는 K대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생의 성격유형별 정보원 선호도를 파악하고 이론 기반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참조).
  • 태도지표 유형에서는 자료형태 선호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사분할 유형에서 디지털콘텐츠 유형에 따른 선호도를 보이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 성격유형별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할 시에 주제 선호도, 정보 형태, 선호하는 정보접근 방법, 선호하는 OPAC 탐색 유형 등 다각도로 선호 경향에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러나 태도지표와 사분할 성격 유형별로 자료형태와 디지털콘텐츠에 대한 선호도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도출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MBTI 성격유형 검사를 기반으로, 대학생의 도서관 자료 및 정보원 선호유형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설문 대상은 K대학교 단과대학 기준에 따라 구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MBTI 성격유형별로 이용자를 분류하고, 선호하는 도서관의 정보 자원 및 서비스를 조사・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K대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성격유형과 선호하는 자원 및 서비스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기반으로 MBTI 성격유형에 맞춰 대학도서관의 맞춤형 정보 서비스 제공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서관 이용자의 성격유형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서 성격유형 검사도구 가운데 MBTI(Myers Briggs Type Indicator)를 선정하여 이용자의 성격유형 검사를 진행하였다. MBTI는 심리학자인 C.
  •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 변화를 기반으로 대학생의 MBTI 성격유형에 따라 선호하는 대학도서관 자료 및 이용자 서비스에 차이가 있는가를 파악하고, 성격유형에 따라 대학도서관의 전반적인 자료 및 정보원과 서비스 등을 이용자 맞춤형으로 개발할 것을 제안하는 데 의의를 두고 있다.
  • 본 연구를 통해 대학도서관 이용자의 성격유형에 따라 선호하는 도서관의 정보 자원 및 서비스를 조사·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K대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성격유형과 선호하는 자원 및 서비스 등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기반으로 MBTI 성격유형에 맞춰 대학도서관의 맞춤형 정보 서비스 제공 가능성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MBTI 성격유형별로 이용자를 분류하고, 선호하는 도서관의 정보 자원 및 서비스를 조사・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K대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성격유형과 선호하는 자원 및 서비스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기반으로 MBTI 성격유형에 맞춰 대학도서관의 맞춤형 정보 서비스 제공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대학도서관의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와 관련한 선행연구는 다수 진행되고 있는 반면, 성격 유형을 중심으로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시한 연구는 현재까지 진행된 바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성격 유형별로 대학도서관의 선호 정보원과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K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성격유형과 선호 자료 및 정보원 등과 선호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조사·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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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BTI 성격유형이란 무엇인가? MBTI 성격유형은 인식, 판단 기능과 연관된 근본적인 선호를 알아보는 성격검사를 말한 다(공감신문 2019). 따라서 교육, 디자인, 상담 학, 의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MBTI 성격유형에 따른 선호도와 관계를 알아보는 연구가 다수 진행되었다.
디지털콘텐츠유형은 어떤 것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디지털콘텐츠유형은 스마트콘텐츠, 이러닝등 지식정보콘텐츠, 디지털 출판물, 음악콘텐츠 등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IN유형이 디지털콘텐츠 유형선호도가 5점 중 4.15점으로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어, 콘텐츠 유형에 관계없이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자료를 접하고 활용하는 것을 더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연구결과를 통해 수집된 MBTI 성격유형이 고루 분포되지 않은 한계를 지니고 있어 차후 어떤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는가? 또한 본 연구는 K대학교 학생으로 한정해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연구결과를 통해 수집된 MBTI 성격유형이 고루 분포되지 않은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MBTI 성격유형에 따라 대학도서관 자료 및 이용자 서비스의 차이 분석을 위해서 더 많은 대학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여 고른 이용자 MBTI 유형을 기반으로 한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성격유형별 도서관 자료 및 서비스에 있어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성은 제기되지 않았기 때문에, 표본 추출의 정교화와 심화된 설문 문항 구성을 통해 성격에 따른 차이를 명확하게 볼 수 있는 연구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파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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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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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Ewha Womans University Library. [online]. [cited 2019.4.20]. . 

  19. Korea MBTI Institute. [online]. [cited 2019.3.29]. . 

  20. Assesta. [online]. [cited 2019.3.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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