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도서관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운영방안 연구 - 해양과학도서관 사례를 중심으로 -
An Study of Operational Strategy for Special Libraries on Social Network Service (SN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8 no.3, 2014년, pp.335 - 351  

한종엽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과학도서관) ,  이승민 (숙명여자대학교 문과대학 문헌정보학과) ,  서만덕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과학도서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전문도서관의 특성에 맞는 SNS 운영방안을 제시하는 것으로, 해양과학도서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SNS 운영조직, 인력, 콘텐츠, 홍보에 관하여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를 통해 도출된 전문도서관의 SNS 운영방안을 요약하면, (1) 운영목적에 적합한 SNS 채널의 선택, (2) SNS 운영에 대한 도서관 업무분장, (3) 연성형 T/F팀 조직 운영과 전담인력 지정, (4) 전문주제별 콘텐츠 특성화, (5) 참여형 이벤트 중심의 온 오프라인 홍보 실시, (6) 정기적인 로그분석을 통한 콘텐츠 개선, (7) SNS 이용을 통한 도서관 홈페이지 이용 유도 등이 있다. 또한 전문도서관 SNS 운영의 발전방향으로 전문도서관 직원 간 업무소통 및 협력강화, 모기관 연구 및 학술성과의 확산, 이용자와의 소통창구로서 역할 강화, 도서관의 소셜 큐레이터 역할 수행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a customized SNS operational strategy for special libraries based on a case study on the Ocean Science Library (OSL) of South Korea. The study conducted an in-depth analysis on an organizational structure, manpower, contents, and promotion. The outcome of SNS operational strateg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0 기조에 대응하는 소속 연구자와의 적극적인 공유와 소통 기반을 마련하여 도서관 이용활성화 및 모기관의 핵심부서로서 연구밀착형 지원서비스 제공을 위한 도구로서 활용하고 있다. 또한 신뢰성을 기반으로 한 전문정보서비스 제공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고자 한다.
  • SNS 운영을 위한 주제별 전담인력이 배치되어 외부에서 생산된 각종 콘텐츠를 모니터링한다. 이 때, 배포에 적절한 콘텐츠가 있을 경우 실무자간 협의를 통해 해당 콘텐츠를 즉시 재배포하고, 정보의 가공이 필요하거나 조직내부에서 생산된 정보는 각 주제별 담당자가 기사를 작성하여 보고한다. 다음으로 작성된 기사에 대한 신뢰성, 객관성, 파급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배포 채널을 결정하고, 도서관 내 출판업무 담당자의 윤문을 통해 수정된 기사를 최종 배포한다.
  • 이 연구는 전문도서관의 SNS 운영 및 발전 방안을 도출하고자 전문도서관 중 멀티채널의 SNS를 운영하고 있는 유일한 기관인 해양과학도서관의 사례를 조사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SNS 운영을 위한 조직구성, 업무절차 및 수행방법, 콘텐츠, 홍보 및 마케팅 활동 등의 전반적인 내용을 조사하고, SNS 실무담당자와의 면담조사를 통해 전문도서관의 향후 SNS 운영방안과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 이 연구는 전문도서관의 특성에 맞는 SNS 운영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선 도서관의 SNS 운영에 대한 선행연구를 조사하고, 국내외 전문도서관의 SNS 운영 실태를 분석하였다.
  • 이상으로 국내 도서관의 SNS 운영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도서관 SNS는 새로운 지식정보의 창출도구이자 효율적인 유통수단으로써 그 필요성이 입증되었다.

가설 설정

  • 조직차원에서 운영하는 SNS는 콘텐츠는 객관성과 신뢰성이 확보되어야 하므로 자체생산자료는 배포 이전에 충분한 평가 및 심의과정을 거쳐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과학도서관 SNS의 운영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도출하자면? 첫째, 도서관 SNS의 운영이 이용자와의 소통보다는 주로 일방향적 정보전달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 2013년 1년간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의 콘텐츠를 분석한 결과, 참여형 이벤트를 제외하고 대부분 정보전달 목적의 게시물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오프라인 중심의 주제전문서비스 또는 참고정보서비스를 도서관 홈페이지 외에 SNS 채널로 확산하여 이용자와의 소통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둘째, SNS 운영을 위한 전문도서관의 규모와 인적자원이 상대적으로 열악하므로 해양과학도서관 사례를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특히 출판업무 담당자가 수행하고 있는 SNS 기사 윤문 및 편집 업무의 경우 대부분의 전문도서관에서 동일한 형태로 적용하기 어려우므로 모 기관의 홍보 부서와의 연계를 통해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그 대안이 될 수 있다. 셋째, 직원의 업무 부하를 고려하여 SNS 콘텐츠 선정을 위한 의사결정과정을 간소화할 필요가 있다. 특히 외부기관의 모니터링을 통해 발굴한 콘텐츠는 신뢰성과 객관성이 담보되므로, 별도의 평가과정 없이 담당자가 즉각적으로 재배포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SNS 운영에 대한 효과성 검증과 품질 평가가 필수불가결하다. 해양과학도서관의 SNS운영평가는 이용자수의 증감 분석수준에 그치고 있다. 콘텐츠 유형별 파급력, 도서관 홈페이지 유입 효과, 이용자가 선호하는 콘텐츠 내용 등을 심층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또한 참여형 이벤트 방식으로 SNS 만족도를 전반적으로 체크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특정 SNS 채널의 의존도가 높은 문제점이 있다. 일례로 트위터의 경우 주로 모기관의 뉴스 및 소식에 대한 리트윗 도구로 활용 되고 있고, 대부분의 콘텐츠는 페이스북을 통해 생산 및 공유되고 있다.
공공기관과 기업들은 어떤 목적으로 SNS를 활용하는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는 인터넷 이용자의 자발적인 참여․공유․소통의 문화를 확대하는 촉매제로서 그 영향력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많은 공공기관과 기업들이 국민과의 소통 및 조직 마케팅 수단으로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SNS의 영향은? SNS는 데이터의 대량생산과 확산을 촉진시켜, 빅데이터라고 불리는 정보의 양적 성장을 이끌어 왔다. 반면 이러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가치 있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선별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김지은, 노영희. 2013. 도서관 SNS 마케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4(3): 157-180. (Kim, Ji Eun and Noh, Younghee. 2013. "A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Library SNS Marketing."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24(3): 157-180.) 

  2. 변회균, 조현양. 2013. 국내 도서관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실태조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4(3): 255-275. (Byeon, Hoi-Kyun and Cho, Hyun-Yang. 2013. "A Study on the Using of Social Network Services of Librari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4(3): 255-275.) 

  3. 이란주, 김수영. 2011. 국내 대학도서관 블로그의 현황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3): 57-73. (Lee, Lan-Ju and Kim, Soo-Young. 2011.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Blogs in University Libraries at Korea."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22(3): 57-73.) 

  4. 이수상. 2012. 도서관 페이스북 페이지의 운영 실태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3(4): 347-372. (Lee, Soo-Sang. 2012. "A Preliminary Study on the Current Condition of University Library Facebook Pages: around Korean & USA University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4): 347-372.) 

  5. 이유진, 곽승진. 2011. 대학도서관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18: 43-51. (Lee, Yoo-jin and Kwak, Seung-Jin. 2011. "A Study on the Activation of Social Network Service of University Libraries." 18th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18: 43-51.) 

  6. 조재인. 2008. 도서관 정보 수요자를 위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도입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2): 169-186. (Cho, Jane. 2008. "A Study on Social Network of Library Information User."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2): 169-186.) 

  7. 조정연. 2011. 대학도서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현황과 필요성에 대한 연구: 마케팅 관점과 이용자 특성을 중심으로. 사대도협 연구보고서, 11. 서울: 한국사립대학교 도서관협의회. (Cho, Jeong Youn. 2011. "A Study on Social Network SEsrvice in University Libraries: From the Perspective of Marketing and Library Users." Report of Korean Private University Library Association, 11. Seoul: Korean Private University Library Association.) 

  8. 최연진, 정연경. 2013. 공공도서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4(4): 319-340. (Choi, Yeon Jin and Chung, Yeon Kyoung. 2013. "A Study on Activating Social Network Services for Public Librari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24(4): 319-340.) 

  9. 한종엽, 임보람. 2013. SNS로 도서관 서비스를 Boost 하라! 제50회 전국도서관대회논문집, 166-183. (Han, Jong yup and Lim, Bo Ram. 2013. "Boost Library Service with SNS." Proceedings of the 50th Annual Conference of Korean Library Association, 166-18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