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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C선반 C축 밀링 원호가공에서 절삭조건이 표면 거칠기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Surface Roughness on Cutting Conditions in CNC lathe C-Axis Milling Arc Cutting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3 no.4, 2014년, pp.99 - 105  

신국식 (한국폴리텍대학 진주캠퍼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omestic airline industry undertakes the production of finished products by assembling existing self-described components via a design process which involves assembly and production steps, after which many of the finished products are exported. However, high reliability and stability must be gu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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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최근 항공기 부품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알루미늄 합금 7075의 절삭가공에 있어서 CNC선반의 Turn mill 회전수와 시험편 회전속도를 파라미터로하여 원호가공이 가공물의 표면 거칠기에 미치는 공구직경의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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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부품산업에서 CNC선반의 X, Z축에 C 을 부가한 복합가공기로 생산되는 부품이 급속도로 증가하는 이유는? 항공기 부품산업은 기술집약적인 고부가가치산업으로 대량생산이 아니고 생산량이 제한되는 소량의 주문생산 규모이면서 부품의 종류도 수십만 가지로 많기 때문에 기존 CNC선반의 X, Z축에 C 을 부가한 복합가공기로 생산되는 부품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부품은 고도의 신뢰성과 안정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부품가공 시에 고도의 정밀성이 요구된다.
항공기 부품들은 어떤 특징이 요구되는가? 항공기 부품산업은 기술집약적인 고부가가치산업으로 대량생산이 아니고 생산량이 제한되는 소량의 주문생산 규모이면서 부품의 종류도 수십만 가지로 많기 때문에 기존 CNC선반의 X, Z축에 C 을 부가한 복합가공기로 생산되는 부품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부품은 고도의 신뢰성과 안정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부품가공 시에 고도의 정밀성이 요구된다.[1] 또한, 항공기 부품에 사용되는 재료들은 비중이 낮으면서 인성이 높은 재료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안전성을 위해 내부 잔류응력을 최대한 적게 하기 위해 프레스 및 금형에 의한 생산이 아닌 절삭가공을 통해 생산하고 있다.
항공기 부품에 사용되는 재료는 어떤 특징을 가진 재료를 많이 사용하는가? 그리고 이러한 부품은 고도의 신뢰성과 안정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부품가공 시에 고도의 정밀성이 요구된다.[1] 또한, 항공기 부품에 사용되는 재료들은 비중이 낮으면서 인성이 높은 재료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안전성을 위해 내부 잔류응력을 최대한 적게 하기 위해 프레스 및 금형에 의한 생산이 아닌 절삭가공을 통해 생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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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 S. Shin, "Effect of Cutting Conditions on Surface Roughness in CNC Lathe C-axis Milling Cutt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1, No. 3, pp. 115 - 115, 2012. 

  2. J. N. Greenhow, C. Rubenstein, "The Dependence of Cutting Force on Feed and Speed in Orthogonal Cutting with Worn Tools", Int. J. Mach. Tool Des. Res. Vol. 9, pp. 1 - 16, 1969. 

  3. V. Solaja, "Wear of Carbone tools and Surface Finish Generated Finish Turing of Steel", Wear Vol. 2, pp. 40 - 58, 1958. 

  4. K. V. Olson, "Surface Roughness on Turned steel Componented and the Relevant Mathematical Analysis", prod Ergr47, pp. 595 - 606, 1968 

  5. V. Solasa, "Wear of Carbide TODIS and Surface Finish Turning of steel", Wear2, pp. 40 - 58, 1958 

  6. M. C. Shaw "Optimum Selection of Machine Tool: Speed and Feeds", Int. J. Mech. Des. Res. Vol. 5, pp. 25 - 34, 1965. 

  7. J. C. Bae, I. O. Hwang, I. S. Kang, J. S. Kim and M. C. Kang, "Environmentally Conscious High Speed Machining Characteristics of Aluminum Alloys (AC4C.1)",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3, No. 1, pp. 22 - 2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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