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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5 = no.67, 2014년, pp.19 - 28
이동우 (영남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여용환 (영남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양승호 (영남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우광성 (영남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PURPOSES : This paper evaluates, using LS/DYNA-3D software, the vehicle impact performance of flexible barriers made of steel W-Beam supported by four different types of post configurations. These types include circular post, H-shape post, C-shape post, and square post. METHODS : The post-soil i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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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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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 탑승자 안전지수로 무엇을 사용하는가? | 일본은 차량 방호시설 성능평가기준에 대해 방호책 설치요강(2008)에 규정하고 있다. 일본에서 사용 중인 탑승자 안전지수는 유럽에서 사용 중인 ASI(acceleration severity index)와 유사한 개념으로 10ms 동안의 합가속도 평균을 사용한다. 이에 맞춰 우리나라의 경우는 2012년에 국내의‘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이 개정되면서 기존의 설계지침에 비해 경사사면에 설치되는 방호울타리의 성능을 포함하여 비교적 세밀하고 명시적인 규정이 마련되었다. | |
가드레일은 일반적으로 어떠한 용도로 사용되는가? | 일반적으로 노측용 연성 방호울타리로 많이 사용되는 가드레일의 경우 레일을 지지하는 지주(post)는 지반에 매입되며, 차량충돌 시 지주와 지반은 서로 상호작용을 하여 저항하게 된다. 가드레일의 강도성능은 붕괴메카니즘(collapse mechanism) 이론에 근거하고, 차량의 충격력은 Olson 모델을 사용하여 정적등가하중으로 환산할 수 있다. | |
실물충돌시험을 위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위해선 어떠한 해석을 수행해야하는가? | 실물충돌시험(crash test)을 한번 수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경비가 소요되기 때문에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예측할 수 있다. 동적비선형 해석을 수행하여야 하므로 상용 프로그램에 많은 입력자료가 요구된다. 이를 위해 많은 기초실험, 즉 부재실험, 진자에 의한 충격시험(pendulum test)이 수행되어 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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