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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주 형상에 따른 3차원 지반재료 모델의 경기장 보행자용 가드레일 동적성능 평가
Dynamic Performance of Pedestrian Guardrail System based on 3-D Soil Material Model according to Post Shapes 원문보기

한국공간구조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patial Structures, v.15 no.2, 2015년, pp.79 - 86  

양승호 (영남대학교 방재연구소) ,  이동우 (영남대학교 방재연구소) ,  신영식 (영남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mbedded depth of guardrail posts through 3-D soil material model and carried out evaluation of the dynamic performance of guard rail. In order to calculate for embedded depth of sloping ground, displacement of guardrail posts is analyzed according to the embedded depth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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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3kJ의 충격량으로 Bogie 차량을 충돌시켰다. 1/3의 충격량을 가한 이유는 너무 큰 에너지로 충격을 가할 경우에 계측데이터의 오차가 클 것으로 예상됨으로, 해석모델의 적정성평가 및 충돌시험분석이 기본자료 제시에 필요한 적정 충격량을 충돌함으로써 지주의 충돌 거동을 좀 더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해서이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지반재료모델(Soil Material Model)을 통해 성토구배의 변화시 적절한 지주의 매입깊이(Embedded depth)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정적재하실험을 통한 검증을 실시하고, Bogie Car를 이용하여 동적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지반재료모델을 통해 성토구배의 변화시 적절한 지주의 매입깊이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알아보고, 가드레일의 동적성능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7g로 승용차량의 경우 SB2등급일 때 큰 영향은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비탈구배를 1:1로 설정하여 가파른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지반강도도 표준지반(Standard Soil)로 가정하였다. 이에, 지주위치를 Break Point(BP: 성토부 비탈면 경사가 시작되는 점)에 더욱 근접시켜서 실물충돌시험을 할 때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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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드레일 지주의 변형을 방지하기 위해, 조사되어야 하는 부분은? 특히 차량 충돌로 인해 변형이 일어나는 가드레일 지주는 상당한 횡 방향 하중에 노출되며 충돌시 차량탑승자의 안전을 위해 가능한 많은 충격 에너지를 흡수하도록 설계 및 설치되어야 한다. 이러한 가드레일 변형을 방지하기 위하여 다양한 지주 형상에 따른 지반-지주의 상호작용은 조사되어야 할 부분이다. 아울러, 각 지주형상에 따른 차량 충돌시 충돌에 대한 저항능력과 충격완화 등의 구조적 적합성뿐만 아니라 충돌 후 차량의 궤적 및 탑승자 안전도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하는 점이 포함된다.
도로상에 주행하는 차량은 어떤 추세인가?  현대사회는 끊임없이 변화하며 과학기술 또한 날이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교통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도로상에 주행하는 차량은 대형화, 중량화, 고속화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급격한 차량 증가와 변화는 다방향의 여러 가지 사건 및 사고를 초래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정부와 국민들의 안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도로안전시설 등 부속시설공사 관리실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도로안전시설 등 부속시설공사 관리실태(2011)’에 대한 감사원 감사결과에 따르면 실제로 방호 울타리가 설치되는 도로여건과는 다른 미국 등 선진외국의 기준을 차용하여 규정을 마련함으로써 노측용 방호울타리가 실제 설치되는 성토부 비탈면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지지력이 강한 평지에서 시험을 실행하고도 시험결과를 보정하는 등의 기준이 마련되지 않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에서는 성토부 비탈면의 연성 방호벽에 대한 안전성을 고려하여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2014)’을 개정하였으며 같은 지반특성을 갖는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지반의 기하학적 특성 차이는 지주의 횡 방향 지지력에 큰 영향을 준다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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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Standard Specifications for Highways and Bridges, 1996 

  2.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Road safety facility installation and management guidelines - Protective fences for bridges, 1996 

  3.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Road safety facility installation and management guidelines - Vehicle safety protection facilities, 2003 

  4. Ministry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Road safety facility installation and management guidelines - Vehicle safety protection facilities, 2008 

  5. Kwon, Y. M, "Soil-Post Interaction Analysis of Guardrail Systems Considering Sloping Ground", MA, Yeungnam University, 2014, pp.1-64 

  6. Woo, K. S, Jo, J. h, Shin, Y. S, "p-Adaptive Analysis by Three Dimensional Hierarchical Hexahedral Solid Element",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for spatial structures, pp81-9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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