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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5 = no.67, 2014년, pp.73 - 82
이상염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 황성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양성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the optimum addition rate of SBR latex through the evaluation of durability and strength of SBR latex applied soil pavement. Formerly used materials such as fly ash and cement in soil pavement had resulted in decreased durability due to micro cr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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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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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일시멘트의 강도증진을 위하여 특수한 혼화재료를 이용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된 이유는? | 그러나 소일시멘트는 기존의 도로 포장에 비하여 큰 강도를 가지지 못하였기 때문에 소일시멘트의 강도증진을 위하여 특수한 혼화재료를 이용하는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었다. 현재 일본에서는 여러 가지 고화제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몇 가지 제품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 |
소일시멘트 포장 시 시공 조인트를 두게 되고 이로 인해 공사의 워커빌리티와 도로 미관의 저하, 그리고 주행성의 감소를 야기하는 이유는? | 소일시멘트는 또한 동절기의 지반동상현상(frost heaving)과 봄철 해빙기의 지반연화현상(frost boiling)으로 인해 포장면에 수축균열이 발생하게 된다. 이런 이유로 소일시멘트 포장 시 시공 조인트를 두게 되고 이로 인해 공사의 워커빌리티와 도로 미관의 저하, 그리고 주행성의 감소를 야기한다. | |
소일시멘트에서 시멘트가 물과 함께 흙과 혼합되어 다져진 혼합물의 특징은? | 소일시멘트에서 시멘트가 물과 함께 흙과 혼합되어 다져지면, 흙에서 수화과정과 화학적 변화가 발생하게 된다. 이 혼합물은 내구성과 우수한 하중분산능력을 가지기 위해 수화반응과 함께 견고해지게 되고, 이때 미세균열을 발생시키는 재료의 수축도 진행이 된다. 이러한 균열들은 혼합물의 건조와 수분손실, 시멘트 수화 반응에 따른 수분감소에 의해 발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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