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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접시공에 대한 수로터널 지반조사 및 안정성 분석
Site Investigation and stability analysis for water tunnel being neighboring construction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5년도 지반공학 공동 학술발표회, 2005 Oct. 07, 2005년, pp.550 - 555  

전제성 (한국수자원공사 수자원연구원) ,  김기영 (한국수자원공사 수자원연구원) ,  이상덕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  김두준 (인덕대학 건설정보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vicinity of Seoul, there has been water service tunnel that classified into 1st grade facility by special act for the safety control of public structures and with providing capacity equals to $1,543{\times}10^3$(ton/day) and inner pressure equals to $2.5-3.5kg/cm^2$. In thi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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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사면 간섭 부 및 터널 간섭 부에 대하여 신규 도로 터널 시공에 따른 세부적인 수로터널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사면 간섭 부에 있어서는, 수로터널 안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Hydraulic Fracture/Jacking 및 수로터널에서의 누수와 파쇄대 층을 통한 연속적 침투현상 및 이에 의한 불안정성, 신규 도로터널 시공 시의 발파.
  • 본 연구에서는 수로터널 안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Hydraulic Jacking, 수로터널에서의 누수와 파쇄대 층을 통한 연속적 침투현상 및 이에 의한 불안정성 등을 중심으로 전체적인 수로터널의 안정성 검토를 실시하였다. 구체적인 안정성 검토 방법을 살펴보면,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Pentagon 2D 및 SEEP/W 2D를 이용하여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는데, Hydraulic Jacking 등을 기존 연속체 해석의 개념으로 평가하는데 있어서의 한계점을 인식, 해외에서 압력 터널 설계 시 널리 적용되는 이론 식을 적용한 안정검토를 동시에 실시하였다.
  •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육안분류 및 기존 수로터널 인근 지층상태(파쇄대, 단층대 등) 파악을 위한 시추 조사 4개소, 공 내 영상 촬영, 공간적 지층분포 형태 및 특성 파악을 목적으로 전기비저항 탐사 및탄성파토모그래피탐사(공대공, 공대지) 등을 수행하였다.
  • 본연구에서는, 신규 도로 터널 굴착 시 발생되는 주변 지하수위 하강이 수로터널의 운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하여 검토하고, 수로터널과 교차되는 터널 간섭 부의 안정성을 고려하기 위해 광역 지하수 모델링 프로그램(Visual MODFLOW Pro v.3.1)을 이용하여 굴착 시 지하 수위 변화 및 신규도로 터널 내 유입 수량을 분석하여 수로터널의 안정성을 평가하였다.
  • Hydraulic Jacking는 수로터널의 운용수압보다 주변 지반의 최소주응력의 크기가 작을 때 발생한다. 이에 수압이 없는 상태에서 굴착에 의한 최소주응력의 변화양상을 파악하고 Hydraulic Jacking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영역을 구하였다. 또한 사면과 수로터널의 수평 이격거리를 증가시키면서 Hydraulic Jacking에 대해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최적 이격거리를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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