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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5 = no.67, 2014년, pp.133 - 142
이근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 박민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 노정현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PURPOSES : The objective was to develop the advanced method which could not explain each observation's specific characteristic in the present negative binomial method that results in under-estimation of the standard error(t-value inflation) and affects the confidence of whole derived results.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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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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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를 분석하는 모형으로 널리 이용되는 모형들은 어떤 것인가? | 교통사고를 분석하는 모형측면에서도 많은 노력이 있어왔으며, 주로 가산모형(Count Model)-포아송 모형 (Poisson Model)과 음이항 모형(Negative Binomial Model)이 널리 이용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모형에서 도출되는 계수 값(coefficient)이 관측 값/자료 (observation)에 대해서 고정(fixed)되어 있다는 가정을 하고 있어서, 관측 값이 가지고 있는 다양성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
교통사고를 분석하는 모형 대부분의 실정은 어떠한가? | 교통사고를 분석하는 모형측면에서도 많은 노력이 있어왔으며, 주로 가산모형(Count Model)-포아송 모형 (Poisson Model)과 음이항 모형(Negative Binomial Model)이 널리 이용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모형에서 도출되는 계수 값(coefficient)이 관측 값/자료 (observation)에 대해서 고정(fixed)되어 있다는 가정을 하고 있어서, 관측 값이 가지고 있는 다양성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는 다양하게 존재할 수 있는 계수 값을 하나의 상수(constant, fixed) 값으로 제약할 경우, 결과가 모순(inconsistent)되고, 편향(bias)될 수 있으며(Washington et al. | |
교통사고 모형으로 기준에 사용되던 선형회귀식의 단점은? | 교통사고는 음수가 아닌 형태이므로, 가산모형 (count model)이 주로 사용되어 왔으며, 포아송/음이항 모형이 대표적인 모형이다. 이전에는 선형회귀식(linear regression model)이 사용되기도 하였으나, 교통사고자료 특성상, 등분산성(homoscedasticity)를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되며, 모형의 특성상 음의 사고수를 예측하는 단점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하여, 사고건수를 이산확률변수(discrete random variable)로 접근하는 포아송 회귀식이 제안되었다(Jovanis & Chang, 1986; Joshua & Garber, 19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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