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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의효과를 고려한 도심지 교차로 교통사고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ing Crash Prediction Model for Urban Intersections Considering Random Effect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4 no.1, 2015년, pp.85 - 93  

이상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박민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우용한 (경일대학교 건설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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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교통사고모형은 수집된 데이터에 대한 추정된 모수가 고정되어있다고 가정하여 교통량이나 기하구조의 길이와 폭 등은 설치형태와 관계없이 동일한 값을 적용하는 고정효과모형을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하지만 고정효과를 이용한 모형은 모형을 통해 추정된 계수의 표준오차 값이 과소 추정되거나 각 계수의 t-값이 과도하게 산정되어 모형의 설명력이 낮아지게 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교통량, 기하구조, 그리고 관측되지 않은 다른 요인 등에 대한 이질성을 고려한 임의효과모형을 활용하여 모형을 개발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임의효과모형의 효용성을 파악하고자 대전광역시 주요 89개 교차로를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임의효과와 고정효과를 이용한 음이항 회귀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모형개발 결과 년평균일교통량, 제한속도, 차로수, 우회전 전용차로 설치유무, 전방신호등 설치유무 등이 유효한 설명변수로 나타났으며 모형의 설명력을 비교해보면 로그-우도함수값이 임의효과에서 -1537.802로 고정효과의 로그-우도함수값 -1691.327보다 모형 설명력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우도비의 경우 임의효과에서 0.279로 고정효과의 0.207보다 개선된 것으로 나타나 임의효과를 이용한 모형이 고정효과를 이용한 모형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vious studies have estimated crash prediction models with the fixed effect model which assumes the fixed value of coefficients without considering characteristics of each intersections. However the fixed effect model would estimate under estimation of the standard error resulted in over estim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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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도심지 교차로의 년간교통사고발생빈도(Annual Crash Frequency)를 종속변수로 하는 교통사고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교통사고발생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되는 변수를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ㆍ분석하였다. 교통사고데이터는 횡단면 시계열자료(Cross-sectional Time Series Data)로 2007년부터 2012년까지 6년간의 총 교통사고발생건수가 아닌 교차로별/년도별 교통사고발생건수를 종속변수로 지정하였으며, 교통사고발생빈도는 사망사고(Fatality)발생빈도, 중상사고(Injury A)발생빈도, 그리고 경상사고(Injury B)발생빈도의 합인 총 교통사고발생빈도(Total Crash Frequency)로 산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도심지 교차로 교통사고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이용된 고정효과를 이용한 음이항 회귀모형(Fixed Effect Negative Binomial Regression Model)과 임의효과를 이용한 음이항 회귀모형을 이용하여 교통사고모형을 개발하여 모형의 설명력과 적합성을 비교ㆍ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임의효과모형의 적합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국내 교통사고발생 데이터를 이용하여 고정효과를 이용한 음이항 회귀모형(Fixed Effect Negative Binomial Regression Model)과 임의효과를 이용한 음이항 회귀모형(Random Effect Negative Binomial Regression Model) 개발하여 이 두 모형을 비교ㆍ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하지만 포아송 모형과 음이항 모형은 교통사고 발생빈도(Crash Frequency)를 결정하는 독립변수인 교통량, 도로지형 및 기하구조 그리고 신호정보 등에 대한 추정된 모수(Parameter)가 고정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있다. [8] 교차로나 가로구간의 도로지형 및 기하구조가 이질성(Heterogeneity)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많은 연구에서는 기하구조가 동일하다고 가정하고 교통사고모형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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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사고모형에 주로 사용되는 모형은 무엇인가요? 교통사고로 인한 사회적 손실이 커지면서 교통 사고 발생빈도와 교통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통량(AADT: Annual Average Daily Traffic), 도로 지형 및 기하구조(Geometric Information) 그리고 교차로 및 가로구간 신호정보(Signalized Traffic Control) 등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모형화 (Safety Performance Functions 또는 Accident Prediction Models)하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져 왔다. 교통사고모형에 주로 사용되는 모형은 다중선형회귀분석(Multiple Linear Regression), 포아송 회귀모형 (Poisson Regression Model) 그리고 음이항 회귀모형 (Negative Binomial Regression Model) 등이 있으며각 모형의 선택은 교통사고데이터(Crash Frequency Data)와 교통사고 요인이 되는 변수(Variables)와의 관계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하지만 다중선형회귀분석의 경우 무작위적이고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교통사고특성을 적절하게 반영할 수 없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 교통사고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사용한 교통사고데이터는 어디서 수집했나? 교통사고데이터는 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에서 제공하고 있는 2007년부터 2012년까지 6년간의 지역별 교통사고발생 데이터를 이용하였다. 교통량과 교차로 기하구조는 대전광역시 교통 조사ㆍ분석 보고서와 현장조사를 통하여 수집하였으며, 교통사고모형은 NLOGIT 4.
교통사고로 인한 사회적 손실이 커지면서 어떤 분야의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왔나요? 교통사고로 인한 사회적 손실이 커지면서 교통 사고 발생빈도와 교통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통량(AADT: Annual Average Daily Traffic), 도로 지형 및 기하구조(Geometric Information) 그리고 교차로 및 가로구간 신호정보(Signalized Traffic Control) 등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모형화 (Safety Performance Functions 또는 Accident Prediction Models)하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져 왔다. 교통사고모형에 주로 사용되는 모형은 다중선형회귀분석(Multiple Linear Regression), 포아송 회귀모형 (Poisson Regression Model) 그리고 음이항 회귀모형 (Negative Binomial Regression Model) 등이 있으며각 모형의 선택은 교통사고데이터(Crash Frequency Data)와 교통사고 요인이 되는 변수(Variables)와의 관계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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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P. P. Jovanie, and H. Chang, "Modeling the relationship of accidents to miles traveled",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068, pp.42-51, 2002. 

  2. S. P. Miaou, and H. A. Lum, "Modeling vehicle accidents and highway geometric design relationship",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25, no. 6, pp.689-709, 1993. 

  3. S. B. Jeong, B. H. Hwang, N. M. Sung, and S. H. Lee, "Development of evaluation model for black spot improvement priorities by using empirical bayes method",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7, no. 3, pp.81-90, 2009. 

  4. S. H. Lee, Y. D. Lee, and M. S. Do, "Safety impacts of red light enforcement on signalized intersec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0, no. 6, pp.93-102, 2012. 

  5. D. Lord, S. P. Washington, and J. N. Ivan, "Poisson, Poisson-Gamma and zero-inflated regression models of motor vehicle crashes: balancing statistical fit and theory",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37, no. 1, pp.35-46, 2005. 

  6. S. Washington, and K. Shin, "The impact of red light camera (automated enforcement) on safety in Arizona", FHWA-AZ-05-550, Arizon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05. 

  7. H. C. Chin, and M. A. Quddus, "Applying the random effect negative binomial model to examine traffic accident occurrence at signalized intersection",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35, no. 2, pp.253-259, 2003. 

  8. M. H. Park, "Relationship between interstate highway accident and heterogeneous geometrics by random parameter negative binomial model-a case of interstate highway in Washington state, US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3, no. 6, pp.2437-2445, 2013. 

  9. N. S. Venkataraman, G. F. Ulfarsson, S. Venky, J. Oh, and M. Park, "Model of relationship between interstate crash occurrence and geometric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2236, pp.41-48, 2011. 

  10. P. C. Anastasopoulos, and F. L. Mannering, "A note on modeling vehicle accident frequencies with random-parameters count model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41, no. 1, pp.153-159, 2009. 

  11. W. Greene, "Limdep, Version 9.0. Econometric Sftware Inc.", Plainveiw, NY., 2007. 

  12. P. Greibe, "Accident prediction models for urban road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35, pp.273-285,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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