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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3 = no.71, 2015년, pp.107 - 115
이근희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정상운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박민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이동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노정현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PURPOSES :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compare the day and night characteristics and to develop the models of traffic accidents. in Rural Signalized Intersections METHODS : To develop day and night traffic accident models using the Negative Binomial Model, which was constructed for 156 signa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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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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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의 치사율은 무엇과 관계가 깊습니까? | 교통사고의 치사율은 차량의 속도와 관계가 깊다. 야간은 주간과 비교해 어두운 주변환경으로 인해 보행자나 위험물체에 대한 인지가 늦기 때문에 안전한 제동을 위해 속도를 낮춰서 운전해야 해야 한다. | |
일반적으로 야간운전이 주간운전보다 많은 주의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일반적으로 야간운전은 주간운전에 비해 시야가 좁아지며, 가로등이 없거나 어두운 도로에서는 시야가 전조 등이 비추는 범위로 한정되기 때문에 교통안전을 위한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 |
선형회귀식(linear regression model)이 사용되지않고 포아송(Poisson)/음이항(Negative Binomial)모형이 사용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 교통사고는 음수가 아닌 정수의 형태를 가지는 특성으로 인하여 가산모형(count model)의 적용이 필요하며, 포아송(Poisson)/음이항(Negative Binomial)인 대표적인 모형이다. 선형회귀식(linear regression model)이 이전에는 사용되기도 하였으나, 독립변수의 계수(coefficient) 추정 시, 선형회귀식의 기본 가정인 등분산성(homoscedasticity : 변수값이 증가할수록 분산값 증가)이 위배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는 추정된 계수의 통계적 유의수준에 변화를 가져와 모형의 전체적인 신뢰성을 하락 시켰다. 특히, 특정기간에 사고발생이 없었거나, 사고발생이 작은 경우에는 교통사고에서는 발생 할 수 없는 음의 사고수를 예측하였다(Hovanis & Chang, 1986).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교통사고 건수를 이산확률변수(discrete random variable)로 접근하는 포아송 회귀식이 제안되었다(Jovanis & Chang, 1986, Joshua & Garber, 19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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