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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를 이용한 기계학습 기반의 영화흥행 예측
Predicting Movie Success based on Machine Learning Using Twitter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3 no.7, 2014년, pp.263 - 270  

임준엽 (가톨릭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황병연 (가톨릭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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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영화의 흥행을 예측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최근 영화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시장의 수요를 예측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들이 수행되고 있다. 영화는 비교적 수명주기가 짧은 문화상품이다. 따라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개봉 전 마케팅비용 및 개봉 후 스크린 수 등에 대한 설계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상품의 수요와 경제적인 수익규모에 대한 계산이 선행되어야 한다. 기존 관련 연구들의 경우 예측을 위한 변수로서 주로 영화 자체의 속성들이나 시장에서의 경쟁요인 등을 이용한다. 그러나 정작 상품을 구매하는 주체인 잠재관객들에 대한 비중은 비교적 미비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람들이 가진 영화에 대한 인지도를 고려하기 위해 트위터를 하나의 설문표본으로서 활용했다. 기존에 사용된 변수들과 트위터에서 추출한 정보를 오프라인 요소와 온라인 요소로 정의하고, 두 요소를 취합하여 기계학습을 적용했다. 실험을 통해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예측기법을 검증했으며, 실험결과 약 95%의 정확도로 영화의 흥행을 예측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ggests a method for predicting a box-office success of the film. Lately, as the growth of the film industry, a variety of studies for the prediction of market demand is being performed. The product life cycle of film is relatively short cultural goods. Therefore, in order to produce st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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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기존의 연구들에 비해 본 논문에서 제시한 예측 모델이 어느 정도의 정확도 향상을 보였는지 알아보았다. Fig.
  • 그러나 마케팅과 관련된 배급전략이나 실제 수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잠재관객에 대한 조사 및 활용은 미비하여 명확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트위터를 하나의 설문표본으로 활용하여 잠재관객들이 가지고 있는 영화에 대한 인지도를 반영했다. 또한 제안하는 시스템의 이해를 돕고자 영화의 내적요인들과 잠재관객의 인지도를 오프라인 요소와 온라인 요소로 정의했다.
  • 앞서 언급한 사례들에서는 영화의 내적인 요소보다 영화관객 수에 더 큰 상관관계를 가지는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영화의 흥행을 예측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영화 내적인 요소를 사용한 것과 더불어 SNS를 추가적으로 활용한 방법 간의 예측 정확도의 차이를 밝히고 최종 영화흥행 예측 모델을 제시한다.
  • 마지막으로 온라인 요소의 포함여부에 대해 데이터 개수가 다를 경우에도 예측 정확도의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을 위해 이전 실험에서 이용한 두 가지의 동일 인스턴스 60개를 10개씩 구분하였고, 각 클래스의 비율을 고려하여 무작위로 추출하였다.
  • 실험에 들어가기에 앞서 실험에 사용된 인스턴스들과 본 논문에서 제안한 속성들이 각각 얼마나 높은 정확도를 가지는지 알아보았다. Fig.
  • [11]에서는 국내에서 개봉한 영화 <써니>를 중심으로 영화 흥행에 대한 SNS의 영향력을 언급했다. 특히 영화의 생명주기를 시간순서로 나누어 각 시점별로 SNS가 마케팅으로서 어떻게 이용될 수 있는지를 설명했다. 또한 SNS가 영화흥행의 결정요인이자 참고요인으로서 이용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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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위터 내에서는 어떤 관계를 사용하여 다자 간 소통이 이루어지는가? 또한, 다른 SNS와는 다르게 매우 개방적인 네트워크 구조를 지니고 있다. 트위터 내에서는 팔로워(Follower)-팔로위(Followee)라는 개념의 관계를 사용하여 다자 간 소통이 이루어진다. 이 관계는 한쪽의 일방적인 팔로우(Follow)만으로도 관계형성이 가능하다.
트위터의 주된 특징은 무엇인가? 트위터의 주된 특징은 실시간성과 정보의 빠른 확산력이다. 트위터는 트윗이라는 개념의 140자로 제한되는 단문텍스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는 사용자로 하여금 보다 손쉽고 간편한 정보의 생산을 유도한다.
트위터를 하나의 설문표본으로서 활용하면 새로운 지식을 생산해내는 것이 가능하다고 여겨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트위터의 주된 특징은 실시간성과 정보의 빠른 확산력이다. 트위터는 트윗이라는 개념의 140자로 제한되는 단문텍스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는 사용자로 하여금 보다 손쉽고 간편한 정보의 생산을 유도한다. 또한, 다른 SNS와는 다르게 매우 개방적인 네트워크 구조를 지니고 있다. 트위터 내에서는 팔로워(Follower)-팔로위(Followee)라는 개념의 관계를 사용하여 다자 간 소통이 이루어진다. 이 관계는 한쪽의 일방적인 팔로우(Follow)만으로도 관계형성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특정 사용자들이 사용자 A를 팔로우하게 되면 사용자 A의 타임라인에 게재된 트윗들을 다른 팔로워들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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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L. Barbosa and J. Feng, "Robust Sentiment Detection on Twitter from Biased and Noisy Data," Proc. of the 2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ational Linguistics, pp.36-44, 2010. 

  2. Statistic Brain (2014, Jan. 01), Twitter Statistics [Online]. Available : http://www.statisticbrain.com/twitter-statistics/ 

  3. E.-M. Kim, "The Determinants of Motion Picture Box Office Performance: Evidence from Movies Exhibited in Korea,"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47, No.2, pp.190-220, 2003. 

  4. J. Bollen, H. Mao, and X. Zeng, "Twitter Mood Predicts the Stock Market," Journal of Computational Science, Vol.2, No.1, pp.1-8, 2011. 

  5. M. Pennacchiotti and A.-M. Popescu, "A Machine Learning Approach to Twitter User Classification," Proc. of the Fifth International AAAI Conference on Weblogs and Social Media, pp.281-288, 2011. 

  6. E. T. K. Sang and J. Bos, "Predicting the 2011 Dutch Senate Election Results with Twitter," Proc. of the SASN/the EACL Workshop on Semantic Analysis in Social Network, pp.53-60, 2012. 

  7. A. Tumasjan, T. O. Sprenger, P. G. Sandner, and I. M. Welpe, "Predicting Election with Twitter: What 140 Characters Reveal about Political Sentiment," Proc. of the Fourth International AAAI Conference on Weblogs and Social Media, pp.178-185, 2010. 

  8. S. Albert, "Movie Stars and the Distribution of Financially Successful Films in the Motion Picture Industry," Journal of Cultural Economics, Vol.22, No.4, pp.249-270, 1998. 

  9. N. Terry, J. W. Cooley, and M. Zachary, "The Determinants of Foreign Box Office Revenue for English Language Movie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and Cultural Studies, Vol.2, No.1, pp.1-12, 2010. 

  10. Y. Liu, "Word of Mouth for Movies: Its Dynamics and Impact on Box Office Revenue," Journal of Marketing, Vol.70, No.3, pp.74-89, 2006. 

  11. S.-Y. Park, "Influence of the Word-of-Mouth Effect through SNS on the Movie Performance-Focused on the Case of -,"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2, No.7, pp.40-53, 2012. 

  12. Y. H. Kim, J. H. Hong, "A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Motion Picture Box-office Prediction Model,"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Statistical Society, Vol.18, No.6, pp.859-869, 2011. 

  13. J. Yim, B.-Y. Hwang, "An Analysis of Correlation between Movie Attendance and Related Tweets for Predicting Box Office," Proc. of the 40th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Fall Conference, Vol.20, No.2, 2013. 

  14. G. Lee, U. Jang, "Predicting Financial Success of a Movie Using Bayesian Choice Model," Proc. of the KIIE/KORMS Spring Conference, pp.1428-1433, 2006. 

  15. I. H. Witten, E. Frank, and M. A. Hall, Data Mining: Practical Machine Learning Tools and Techniques, 3rd Ed., pp.85-99, Morgan Kaufmann Series in Data Management Systems, 2011. 

  16. NAVER (2013, Nov. 27), Naver Movie [Online]. Available: http://movie.naver.com/ 

  17. Twitter (2012, Sep. 24), The Streaming APIs ${\mid}$ Twitter Developers [Online]. Available: https://dev.twitter.com/docs/streaming-apis 

  18. Korean Film Council (2013, Nov. 27), KOFIC Cinema Tickets Integrated Computer Network [Online]. Available: http://www.kobi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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