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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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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영상 기술의 하나로 다양한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고품질 다시점 및 3차원 콘텐츠들에 대한 비디오 부호화 기술의 연구 및 표준화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다시점 및 3차원 비디오 기술은 복수의 시점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실감나는 영상을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많은 시점을 획득 및 전송하는 것은 한계가 있으므로, 소수의 시점을 이용하여 다양한 시점을 제공하는 연구가 주를 이룬다. 이러한 연구에는 전송 시점을 줄이는 대신 깊이 정보를 전송하여 전송된 시점으로부터 더욱 정확히 임의 시점을 생성하는 기술과 시점간 정보 중복성을 제거하기 위한 부호화 기술이 있다. 최근 국제 표준화 기구인 JCT-3V(Joint Collaborative Team on 3D Video Coding Extension Development)에서는 다시점 및 3차원 비디오 영상을 효율적으로 부호화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하여 표준화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은 현재 JCT-3V에서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ing) 기반으로 표준화가 진행 중인 3D-HEVC 부호화 기술에 대해 살펴보고 그 부호화 및 복잡도 성능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성능 분석은 향후 부호화 성능 향상을 위한 알고리즘 개발 및 고속 부호화기 개발을 위한 부호화 툴의 선별 및 조정에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ulti-view and 3D video technologies for a next generation video service are widely studied. These technologies can make users feel realistic experience as supporting various views. Because acquisition and transmission of a large number of views require a high cost, main challenges for multi-view a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QTLPC는 무엇인가? 3D-HEVC에서 QTLPC(Quadtree limitation Predictive Coding)는 깊이 영상의 CU 쿼드트리 분할 정보를 부호화하기 위해서 동일 시점 및 동일 시간의 텍스쳐 영상의 CU 분할 정보를 이용하는 기술이다. 동일 시점에서 텍스쳐 영상과 깊이 영상은 서로 높은 상관성을 갖는다.
MPI는 무엇인가? MPI(Motion Parameter Inheritance)는 텍스쳐 영상의 움직임 정보가 깊이 영상의 움직임 정보와 높은 중복성을 가지고 있는 점을 이용하여 깊이 영상의 움직임 정보를 부호화하는 기술이다. 3D-HEVC에서는 깊이 영상의 움직임 정보를 이미 부호화된 동일 시점 및 동일 시간의 텍스쳐 영상으로부터 상속하여 부호화할 것인지 기존 HEVC의 움직임 정보 부호화 방법으로 부호화 할 것인지를 결정시킬 수 있다.
3D-HEVC에서는 움직임 정보뿐만 아니라 CU의 분할 정보도 상속할 수 있어 무엇을 결정할 수 있는가? 3D-HEVC에서는 움직임 정보뿐만 아니라 CU의 분할 정보도 상속할 수 있다. 따라서 깊이 영상의 CU가 움직임 정보와 블록 분할 정보를 모두 상속할 것인지 둘 중 하나만 상속할 것인지를 적응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 CU의 분할 정보 상속과 관련하여 자세한 알고리즘은 다음 절에서 소개한다[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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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 Smolic and P. Kauff, "Interactive 3D video representation and coding technologies," Proc. of IEEE, Special Issue on Advances in Video Coding and Delivery, pp. 98-110, Jan. 2005. 

  2. ISO/IEC JTC1/SC29/WG11, "Reference software of depth estimation and views synthesis for FTV/3DV," M15836, Oct. 2008. 

  3. Y. Ho, 3D Video Compression MPEG 3DV Standardization, IDEC Newsletter, pp. 10-13, May 2012. 

  4. ISO/IEC JTC1/SC29/WG11, "Applications and requirements on 3D video coding," N12035, Geneva, Switzerland, March 2011. 

  5. ISO/IEC JTC1/SC29/WG11, "Call for proposals on 3D video coding technology," N12036, Geneva, Switzerland, March 2011. 

  6. ISO/IEC JTC1/SC29/WG11, "MPEG time line," N14404, Valencia, Spain, April 2014. 

  7. Y. Chen, G. Tech, K. Wegner, and S. Yea, "Test model 8 of 3D-HEVC and MV-HEVC," JCT3V-H1003, Valencia, Spain, April 2014. 

  8. L. Zhang, G. Tech, K. Wegner, and S. Yea, "Test model 7 of 3D-HEVC and MV-HEVC," JCT3V-G1005, San Jose, US, Jan. 2014. 

  9. J. An, Y.-W. Chen, J.-L. Lin, Y.-W. Huang, and S. Lei, "CE 5 related: Inter-view motion prediction for HEVC-based 3D video coding," JCT3V-A0049, Stockholm, Sweden, July 2012. 

  10. G. Tech, K. Wegner, Y. Chen, and S. Yea, "3D-HEVC test model 2," JCT3V-B1005, Shanghai, China, Oct. 2012. 

  11. X. Li, L. Zhang, and Y. Chen, "Advanced residual prediction in 3D-HEVC," Proc. of 20th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Image Processing (ICIP), pp. 1747-1751, Sept. 2013. 

  12. J. Lee, "Description of Core Experiment 2: Illumination compensation," JCT3V-A1102, Stockholm, Sweden, July 2012. 

  13. K. Muller, H. Schwarz, D. Marpe, C. Bartnik, S. Bosse, H. Brust, T. Hinz, H. Lakshman, P. Merkle, F. H. Rhee, G. Tech, M. Winken, and T. Wiegand, "3D high-efficiency video coding for multi-view and depth data," IEEE Trans. on Image Processing, Vol. 22, No. 9, pp. 3366-3378, Sept. 2013. 

  14. J. Jung and K. Viswanathan, "Depth quadtree prediction for HTM," JCT3V-A0044, Stockholm, Sweden, July 2012. 

  15. X. Zhang, K. Zhang, J. An, J.-L. Lin, and S. Lei, "CE2 related: A texture- partition-dependent depth partition for 3D-HEVC," JCT3V-G0055, San Jose, US, Jan. 2014. 

  16. D. Rusanovskyy, K. Mueller, and A. Vetro, "Common test conditions of 3DV core experiments," JCT3V-E1100, Vienna, Austria, Aug.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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