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초점 전략이 태권도 기본동작의 속도 및 분절 협응패턴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Attention Focusing Strategies on the Speed and Segment Coordination Characteristics of Taekwondo Hand Techniques 원문보기

한국운동역학회지 = Korean journal of sport biomechanics, v.24 no.3, 2014년, pp.229 - 238  

강성철 (용인대학교 무도대학 태권도학과) ,  김기태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atively analyzed the speed and segment coordination characteristics of Taekwondo hand techniques, while different attention focusing strategies were utilized. Ten elite Taekwondo poomsae athletes participated, and three different strategies (no focus, target focus, body focus) we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태권도 품새에 주로 사용되는 손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단서를 통한 주의초점 전략이 엘리트 태권도 품새 선수들의 동작 수행 시 각 분절의 협응과정 및 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함으로써 효과적인 태권도 동작의 지도방법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의초점 기법은 어떤 학습 전략인가? 인지학습전략은 준비(readying), 심상(Imaging), 집중 (focusing), 실행(executing), 평가(evaluating)의 5단계로 구분할 수 있는데(singer, 1988), 그중 집중단계는 어떠한 활동을 준비하거나 환경으로부터 정보를 얻을 때 주의를 기울여 초점을 맞추는 과정 즉, 주의집중 과정이라고 할 수있으며(Kim, 2000), 학습자가 하나의 단서에 초점을 맞추어 집중하도록 하고 주어진 단서 이외의 생각을 차단하는 기법을 말한다. 이러한 주의초점 기법은 운동기술의 학습및 수행에 있어서 보다 효율적인 동작을 유도하기 위해 효과적인 인지학습 전략 중 하나이다.
인지학습전략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인지학습전략은 준비(readying), 심상(Imaging), 집중 (focusing), 실행(executing), 평가(evaluating)의 5단계로 구분할 수 있는데(singer, 1988), 그중 집중단계는 어떠한 활동을 준비하거나 환경으로부터 정보를 얻을 때 주의를 기울여 초점을 맞추는 과정 즉, 주의집중 과정이라고 할 수있으며(Kim, 2000), 학습자가 하나의 단서에 초점을 맞추어 집중하도록 하고 주어진 단서 이외의 생각을 차단하는 기법을 말한다. 이러한 주의초점 기법은 운동기술의 학습및 수행에 있어서 보다 효율적인 동작을 유도하기 위해 효과적인 인지학습 전략 중 하나이다.
인지학습전략 5단계 중 집중단계는 어떤 과정인가? 인지학습전략은 준비(readying), 심상(Imaging), 집중 (focusing), 실행(executing), 평가(evaluating)의 5단계로 구분할 수 있는데(singer, 1988), 그중 집중단계는 어떠한 활동을 준비하거나 환경으로부터 정보를 얻을 때 주의를 기울여 초점을 맞추는 과정 즉, 주의집중 과정이라고 할 수있으며(Kim, 2000), 학습자가 하나의 단서에 초점을 맞추어 집중하도록 하고 주어진 단서 이외의 생각을 차단하는 기법을 말한다. 이러한 주의초점 기법은 운동기술의 학습및 수행에 있어서 보다 효율적인 동작을 유도하기 위해 효과적인 인지학습 전략 중 하나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Ahn, B. S., Ko, W. S., Yook, D. W, Hong, S. B., Lee, H. W., & Shin, J. T. (2007). The effects of external focusing strategies on a tennis skill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6(1), 283-293. 

  2. Cho, E. Y., & Eom, H. J. (2012). Content analysis of poomsae movements in taekwondo. The Korean Journal of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and Sports Science, 14(3), 13-31. 

  3. Choi, C. S., Chung, C. S., & Shin, I. S. (2014). The effect of stretchshortening cycle on the joint power of the jireugi in the taekwondo juchumseogi stance. Korean Journal of Sport Biomechanics, 24(1), 1-9. 

  4. Choi, J. S., Hong, S. B., Yook, D. W., & Jung, J. E. (2011). The effect of inernal imagery and external attention focus in performance and learning of basketball free throw task.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46(1), 59-69. 

  5. Cheetham, P. J., Martin, P. E., Mottram, R. E., & St Laurent, B. F. (2001). The importance of stretching the "X-Factor" in the downswing of golf: The "X-Factor Stretch.". Optimising performance in golf, 192-199. 

  6. Cronin, J. B., Bressel, E., & Finn, L. (2008). Augmented feedback reduces ground reaction forces in the landing phase of the volleyball spike jump. Journal of Sport Rehabilitation, 17(2), 148. 

  7. Joris, H. J. J., Edwards van Muyen, A. J., van Ingen Schenau, G. J., & Kemper, H. C. G. (1985). Force, velocity and energy flow during the overarm throw in female handball players. Journal of Biomechanics, 18(6), 409-414. 

  8. Kim, S. J. (2000). Motor control and learning. Seoul: Daehan media. 

  9. Kim, Y. C., Yook, D. W., & Lee, H. W. (2008). Learning effect of internal and external focus feedback on complexity of task.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17(2), 309-321. 

  10. Kwon, S. M. (2010). The study on contralatera inter-Limb coordination structure of upper body by attentional focus feedback on a golf half-swing task. Journal of Korea Creative Education Institute 12, 165-182. 

  11. Lee, H, W. (2003). Seeking for a Good Timing of Feedback through an External Focus of Attention for an Effective Timing Lear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12. Lee, H. W., & Yook, D. W. (2004). The Effects of Statements of Internal-Focus Feedback and External-Focus Feedback on Bowling Performance.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15(2), 1-16. 

  13. Lee, S. E., Park, S. B. (2007). Effect of action observation on the learning of front kick of taekwondo.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18(2), 17-30. 

  14. Lawrence, G. P., Gottwald, V. M., Hardy, J., & Khan, M. A. (2011). Internal and external focus of attention in a novice form sport.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 82(3), 431-441. 

  15. McGill, S. M., & Hoodless, K. (1990). Measured and modelled static and dynamic axial trunk torsion during twisting in males and females. Journal of Biomedical Engineering, 12(5), 403-409. 

  16. Park, M. S., Seol, S. L., & Kim, Y. I. (2013). Analysis of motions and muscle activities of the upper limbs according to the types of momtong anmakgi in taekwondo pumsa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18(1), 163-174. 

  17. Perkins-Ceccato, N., Passmore, S. R., & Lee, T. D. (2003). Effects of focus of attention depend on golfers' skill. Journal of Sports Sciences, 21(8), 593-600. 

  18. Plagenhoef, S., & Curtis, D. (1971). Patterns of human motion: A cinematographic analysis (pp. 61-65).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 Putnam, C. A. (1993). Sequential motions of body segments in striking and throwing skills: descriptions and explanations. Journal of Biomechanics, 26, 125-135. 

  20. Schmidt, R. A., Lange, C., & Young, D. E. (1990). Optimizing summary knowledge of results for skill learning. Human Movement Science, 9(3), 325-348. 

  21. Shae, C. H., & Wulf, G. (1999). Enhancing motor learning through external-focus instructions and feedback. Human Movement Science, 18, 553-571. 

  22. Singer, R. N. (1988). Strategies and metastrategies in learning and performing self-paced athletic skills. The Sport Psychologist, 2, 49-68. 

  23. Van Gheluwe, B., & Hebbelinck, M. (1985). The kinematics of the service movement in tennis: A three-dimensional cinematographical approach. Biomechanics IX-B, 521-526. 

  24. Winstein, C. J., & Garfinkel, A. (1989). Qualitative dynamics of disordered human locomotion: a preliminary investigation. Journal of Motor Behavior, 21(4), 373-391. 

  25. Wulf, G. (2008). Attentional focus effects in balance acrobats.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 79(3), 319-325. 

  26. Wulf, G., Hoss, M., & Prinz, W. (1998). Instructions for motor learning: Differential effects of internal versus external focus of attention. Journal of Motor Behavior, 30(2), 169-179. 

  27. Wulf, G., Lauterbach, B., & Toole, T. (1999). The learning advantages of an external focus of attention in golf.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 70(2), 316-323. 

  28. Wulf, G., McConnel, N., Gartner, M., & Schwarz, A. (2002). Enhancing the learning of sport skills through externalfocus feedback. Journal of Motor Behavior, 34(2), 171-182. 

  29. Wulf, G., McNevin, N. H., Fuchs, T., Ritters, F., & Toole, T. (2000). Attentional focus in complex skill learning.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 71(3), 229-239. 

  30. Wulf, G., McNevin, N. H., & Shea, C. H. (2001). The automaticity of complex motor skill learning as a function of attentional focus. Quarterl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54A, 1141-1154. 

  31. Wulf, G., Shea, C. H., & Park, J. H. (2001). Attention and Motor Performance: preference for and advantages of an external focus.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 72(4), 335-34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