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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이할당 분석을 이용한 한중카페리 항만의 구조분석에 관한 연구 -인천항을 중심으로-
Structural Analysis for Ports of Korea-China Car Ferry using Shift Effect Method - Focusing on Incheon Port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0 no.3, 2014년, pp.39 - 58  

이진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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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와 중국은 1993년 5월에 체결된 한중 해운회담을 통해 양국간 안정적인 항로 관리를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 기인하여 한중카페리 시장은 황해를 중심으로 한 거대시장으로 성장했으며 그 수요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카페리 사업은 지역 및 국가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며 항로 간 경쟁이 치열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전이할당 분석을 이용하여 한중카페리 항만의 구조분석을 수행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인천항은 지속적으로 평택 당진항과 군산항에 여객과 화물 물동량이 전이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천항의 절대성장치가 잠재성장치에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평택 당진항과 군산항과의 경쟁에서 열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서해안 권역의 물동량은 지속적으로 증가추세에 있으나 인천항의 여객과 화물 물동량은 그 성장률을 밑돌고 있다. 향후 인천항의 경우, 군산항과 평택 당진항과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려면 단기적으로는 항만 마케팅을 통해 여객과 화물을 유치해야 하며, 장기적으로는 카페리운송의 장점인 통관의 신속성과 운항속도의 장점을 극대화 시켜 고부가가치 화물을 유치하고 항만을 특화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and China have maintained sea routes between two nations through the shipping conference which was established in May 1993. Due to this effort, the market of Korea-China car ferry on Yellow sea makes growth year by year. The car ferry business has shown fierce competition because it has huge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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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1차적으로 허쉬만-허핀달 지수(HHI : Hirshmann-Herfindahl Index)를 이용해 한중 카페리 항로가 운영되고 있는 서해안 권역의 집중도를 분석했다. HHI의 기본적인 개념은 권역 내 하나의 항만에 모든 물동량을 배분되는 경우 1, 모든 항만에 물동량이 공평하게 배분되면 1/n이 된다.
  • 인천항은 평택 · 당진항과 군산항이 성장하면서 과거 서해안권역에서 향유하였던 최고위치에 도전을 받게 되었으며, 현재는 타 항만으로의 물동량이 전이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을 고찰하고, 집중도 분석을 통해 카페리항만간의 경쟁적 구조변화를 확인하고, 전이할당 분석을 통해 각 항만간 물동량 전이, 잠재 성장치, 절대 성장치를 파악하여 인천항의 대중국 카페리 물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카페리산업의 한 축인 여객요인을 포함하여 실제 카페리항로가 운영되는 인천, 평택 · 당진, 군산항에 대해 여객 및 화물을 중심으로 집중도 분석과 전이할당 분석을 수행하여 인천항 카페리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집중도 분석을 통해 카페리항만간의 경쟁적 구조변화를 살펴보고, 전이할당 분석을 통해 각 항만간 물동량 전이와 잠재 및 절대 성장치를 파악한다. 이를 통해 인천항 카페리 물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시사점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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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무역수출 부문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위상읜 92년도와 2011년도를 비교하면 어떻게 달라졌는가? 한국과 중국의 교역규모는 중국 경제발전 및 한국 제조업의 역내 분업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한국 무역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위상은 수출의 경우 1992년 약 26억 달러를 기록하여 수출 대상국 중 6위를 점하였으나, 2011년에는 연평균 22.9% 증가한 1천 3백억 달러를 기록하여 수출 대상국 중 1위를 차지하였다. 수입의 경우에도 1992년 약 37억 달러로 5위를 점하였으나, 2011년에는 연평균 18% 증가한 864억 달러를 기록하여 수입 대상국 중 1위를 차지하였다 (양창호 외, 2012).
1992~2011년 기간동안 한국 무역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위상은 수입의 경우에는 어떠한가? 9% 증가한 1천 3백억 달러를 기록하여 수출 대상국 중 1위를 차지하였다. 수입의 경우에도 1992년 약 37억 달러로 5위를 점하였으나, 2011년에는 연평균 18% 증가한 864억 달러를 기록하여 수입 대상국 중 1위를 차지하였다 (양창호 외, 2012). 특히 1993년 5월 체결된 한 · 중 해운회담이 성사된 이래, 한 · 중 카페리 시장의 경우 양국의 안정적인 항로 관리에 힘입어 황해를 중심으로 한 유망시장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한국과 중국이 안정적인 항로 관리를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와 중국은 1993년 5월에 체결된 한중 해운회담을 통해 양국간 안정적인 항로 관리를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 기인하여 한중카페리 시장은 황해를 중심으로 한 거대시장으로 성장했으며 그 수요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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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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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양창호.여기태.전현정.정현재," 한,중 항로 개선요인에 대한 실증연구-한,중 항로 이용선사를 중심으로-", 로지스틱스연구, Vol. 20 No. 4, 2012. 167-181 

  5. 여기태.이태휘," 환황해권 컨테이너항만의 집중도 분석에 관한 연구", 국제상학, Vol. 32 No. 3, 2013, 55-71 

  6. 이광근," 동북아 물류 및 카페리 허브항구로서의 속초항의 전망과 과제", 로지스틱스연구, Vol. 15 No. 2, 2007. 1-15 

  7. 장문철," 우리나라 수출입 물동량의 구조분석과 향후 5년의 시계열 예측에 관한 연구", 유통정보학회지, Vol. 81, 2010. 177-199 

  8. 정태원," 인천항과 북중국 항만간의 물동량 구조변화분석에 관한 연구", 해운물류연구, Vol. 79, 2013. 783-801 

  9. 정현재.조건식.여기태," 한,중 카페리 선사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연구", 해운물류연구, Vol. 81, 2014. 81-104 

  10. 최봉호.김상춘," 부산항, 광양항, 인천항의 물동량간 인과관계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Vol. 26, No. 1, 2010. 6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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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Cullinane, K, Yahui T, and Wang, T.F., "Port competition between Shanghai and Ningbo." Maritime Policy & Management Vol.32 No. 4, 2005, 331-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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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Notteboom, T., Winkelmans, W., Structural changes in logistics_ how will port authorities face the the challenges, Maritime Policy & Management, Vol.28, No. 1, 2001, 71-89 

  17. Yap, W. Y., Lam, J. S., and Notteboom, T. Developments in container port competition in East Asia. Transport Reviews, Vol. 26 No. 2, 2006, 167-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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