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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지수로 본 여수·광양항의 화물처리현황 분석
A Study on the Cargo Throughout of Yeosu·Gawangyang Port by Concentration Index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5 no.4, 2019년, pp.169 - 186  

장흥훈 (순천대학교 경상학부) ,  김소라 (순천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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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07-2015년 여수항과 광양항의 화물 처리량을 대상으로 하여 국내 항만과 비교함으로써 여수광양항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 항만의 화물 처리 실적의 집중 지수를 도출하고, 여수·광양항 부두와 선사별 컨테이너 화물처리 실적 및 상대 지역별 화물처리 실적의 집중 지수를 도출하였다. 주요 결과는 첫째, 총화물 처리 실적의 경우, 여수·광양항은 부산항에 비해 두 번째로 비중이 높았으며, 지난 9년 동안의 집중지수(HHI)는 비교적 낮은 편이었다. 둘째, 수출입 총화물 처리실적의 경우, 여수광양항이 줄곧 1위인 가운데, 이 기간 동안 최저 1,790에서 2,099 사이의 비교적 안정적인 HHI 지수를 보여 주고 있었다. 셋째, 국적 선사별 컨테이너 처리 실적의 집중 지수는 1,800 이하의 안정된 수준을 보였다. 넷째, 여수광양항의 상대 지역(국가)별 화물처리 특별히 눈에 띄게 물동량이 집중되어 있는 지역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여러 지역에 걸쳐 고르게 물동량 실적을 보여주었다. 한진해운 위기 사태 이후 국적 선사에 있어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여수광양항의 특정 선사에서의 의존 정도는 크게 우려할 수준은 아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시설사용의 현실화와 여수광양 지역의 입주 업종의 다양화, 체선율 개선 등을 통해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ggests a development direction by comparing the cargo throughput of the port of Yeosu-Gwangyang during 2007-2015 with that of domestic ports. It derived a concentration index (HHI) of cargo throughput in domestic ports by Yeosu-Gwangyang port docks, shipping companies, and abroad reg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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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여수·광양항의 환적화물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안과 한진해운 부도사태 이후 국내의 항만산업 위기를 극복하고 여수·광양항의 물동량 변동과 발전 방향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 다음으로 2007-2015년 기간 동안 여수·광양항의 항구 세 개 지역별 선박입출항 현황과 상대 지역별 화물 처리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이 자료는 컨테이너 시설현황과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 현황도 함께 제시하여 여수·광양항의 물동량 추이를 연구하기에 적합한 자료로 판단된다.
  • 김창범(2007)은 승법 계절 ARIMA 모형을 이용하여 해상운송의 물동량 예측과 항만물류정책에 관해 연구하였다. 여기에서 2012년까지의 해상물동량을 정확히 예측하고 항만물류정책에 관한 방안을 제시하려고 하였다. 이를 위해 ARIMA 모형을 통한 분석을 위해서 1차적으로 모형을 식별하였고, 2007년부터 2012년까지의 사전적 예측치를 분석하였다.
  • 여기에서는 여수·광양 항의 환적화물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안과 한진해운 부도사태 이후 국내의 항만산업 위기를 극복하고 여수·광양항의 물동량 변동과 발전 방향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 여수·광양항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2007-2015년 여수항과 광양항의 총화물과 컨테이너 화물의 처리량을 대상으로 하여 부산항을 비롯한 국내 항만과 비교함으로써 여수항과 광양항의 발전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중국은 한국과 일본 항만의 컨테이너물동량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반면에 한국과 일본항만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중국에 영향이 많이 끼치고 있지 않았음을 분석하였다. 연구에서 중국 항만과의 경쟁력을 극복하기 위하여 한국과 일본 항만 간에 상호 공동협력을 통하여 시너지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고, 정책적 공조와 협조를 추진함으로써 중국항만을 견제하고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2007-2015년 사이 여수광양항을 포함한 국내의 항만의 화물처리 실적의 집중 정도의 연간 추이를 살펴보고, 2011-2015년 동안의 여수광양항의 부두별 화물처리 집중현황, 선사별 컨테이너 처리 집중 정도를 살펴보기 위해 HHI를 활용하고자 한다. 여기에는 국적 선사의 화물처리 집중 정도와 외국 선사의 화물 처리 집중 정도를 파악하여 항만 화물처리 실태를 분석·연구한다.
  • 이 연구에서는 2007-2015년 여수항과 광양항의 총화물과 컨테이너 화물의 처리량을 대상으로 하여 국내 다른 항만과 비교함으로써 여수항과 광양항의 발전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화물 처리실적 실태를 살펴보기 위한 국내 항만의 화물처리 실적의 집중 지수를 도출하고, 여수·광양항 부두와 선사별 컨테이너 화물 집중 지수를 도출하였다.
  • 이를 통해 국내 항만의 환적화물 처리량 분석, 컨테이너 운영사별 처리능력의 실적 분석, 지역별 화물처리 실적, 선사별 컨테이너 처리 실적 등을 살펴보고 여수·광양항의 발전 전망에 대해 연구한다.
  • 최봉호·김상춘(2015)은 한·중·일 컨테이너 물동량의 동태적인 영향을 분석·연구하였다. 중국항만들이 급격하게 성장함으로써 우리나라 항만의 위축 변화가 동북아 항만들간의 영향관계에 의한 것인지 또는 각 국가 항만간의 경쟁력 변화에 의한 것인지의 여부를 고찰하였다. 중국은 한국과 일본 항만의 컨테이너물동량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반면에 한국과 일본항만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중국에 영향이 많이 끼치고 있지 않았음을 분석하였다.
  • 지금까지 국내 항만의 환적화물 처리량 분석, 컨테이너 운영사별 처리능력의 실적 분석, 지역별 물동량 현황, 각 선사별 컨테이너 처리 실적 등을 살펴보았고 이를 통해 여수·광양항의 발전 전망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 화물 처리 집중 현황을 살펴보고자 이 연구에서는 집중지수를 활용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집중 지수(Concentration index)는 특정 기업군이 산업 내에서 차지하는 매출, 자산, 고용 등의 비중을 파악하는 것으로서 실증분석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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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의 특징은? 항만은 무역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경제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육로 진출입이 불가능한 한국으로서는 항만이 지역경제 발전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물동량 유치에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수·광양항의 물동량의 폭발적인 성장에는 무엇이 있었는가? 여기에는 2011년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출범한 후체계적인 항만 관리와 정책적인 지원이 있다. 환적 화물이 많은 부산항과 비교해 여수·광양항은 철강과 석유 등 원료 수입과 제품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것도 수출입 물동량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여수·광양항의 주요 수출입 제품은 무엇인가? 여기에는 2011년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출범한 후체계적인 항만 관리와 정책적인 지원이 있다. 환적 화물이 많은 부산항과 비교해 여수·광양항은 철강과 석유 등 원료 수입과 제품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것도 수출입 물동량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향후, 석유와 철강 원료를 다루던 ‘산업항 만’에서 물류가 오가는 ‘종합항만’으로의 입지를 다지는 계기가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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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강효원.장흥훈.김승철(2014), "여수광양항 지역경제 기여도 인식조사 연구", 한국무역연구회지, 제30권 제5호, 799-818. 

  2. 김창범(2015), "광양항의 국제운송구조와 수출물동량 결정요인: 패널중력모형과 FMOLS의 적용", 한국해운물류학회지, 제 31권 제1호, 5-28. 

  3. 김창범(2007), "해상운송의 물동량 예측과 항만물류정책 -승법 계절 ARIMA 모형을 이용하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 23권 제1호, 149-162. 

  4. 나현범(2018), 여수광양항만공사 창립 7주년,,, 글로벌 종합항만 '웅비', 아시아투데이, 2018. 8.19. 

  5. 모수원.이광배(2015), "광양항의 수출물동량과 수출액의 변동성",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 31집 제1호, 1-14. 

  6. 방송통신위원회(2014), 미디어다양성 지표개발 연구, 방송융합정책연구 KCC 2014-20. 

  7. 서선애.오가영(2012), "산업구조와 수출입 상품 특성이 항만 물동량에 미치는 영향", 한국물류학회지, 제 22권 제3호, 119-141. 

  8. 여수광양항만공사(2016), 여수항.광양항 화물 유통추이 및 분석 

  9. 유염봉.이충배(2019), "한중 컨테이너항만 수출입물동량의 구조적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물류학회지, 제 29권 제2호, 1-12. 

  10. 이영호.고용기.나정호(2015), "여수광양항의 물동량 예측과 대응에 관한 연구", 한국국제상학회지, 제 30집 제2호, 89-107. 

  11. 이재우.장영재(2000), "허핀달지수는 CRk 집중지수보다 우월한가: 가설검증 및 정책적 함의", 경제학연구, 제 48집 제1호, 5-33. 

  12. 이정호.최병대(2014), "항만입지특성이 항만도시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평택항과 광양항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 30집 제3호, 163-185. 

  13. 정갑영(2009), 산업조직론, 서울, 박영사. 

  14. 정봉현(2014), "광양항의 경쟁력 평가요인과 강화전략",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 30집 제1호, 119-142. 

  15. 최봉호.김상춘(2015), "한.중.일 컨테이너물동량의 동태적 영향 분석", 한국국제상학회지, 제 30집 제1호, 133-148. 

  16. 최정훈(2018), 광양항 수출입물동량 국내 1위 이뤘다, 현대해양, 2018. 8.17. 

  17. 해양수산부(2019), 전국항만 물동량 처리현황, e-나라 지표, 

  18. 형민우(2019), 글로벌 항만 꿈꾸는 여수.광양항의 미래와 과제, 연합뉴스, 2019.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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