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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물류기업의 베트남 진출 비즈니스 모델과 시사점 - 베트남 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Business Model and Implications of Korean Logistics Companies into Vietnam -The Case of Northern Vietnam-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5 no.4, 2019년, pp.17 - 30  

정태원 (성결대학교 동아시아물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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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베트남 북부지역 하노이, 하이퐁 지역을 중심으로 최근 이루어지고 있는 국내물류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검토해보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기 진출한 물류업체(선사, 물류업체, 현지업체 등)와의 협력을 통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들을(연안운송, 물류센터 및 ICD 운송, 콜드체인, 국경통과, 항만개발 등) 소개하였다. 이 모델별 단기/중기로 나누어 파트너 쉽 방안을 제시하면 단기적 사업으로는 Warehouse, ICD, Trucking 사업 등을 들 수 있으며 기 진출한 우리나라업체들과의 협업이 가능하며 창고부문 투자 이외에 ICD와 트럭킹 사업은 로컬업체와 조인트 벤처 투자(로컬업체 51% 이상 투자)가 필요하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연안운송, 국경간 운송, 트럭킹, Deep Sea 신항만 투자 등을 고려할 수 있으며 전부 현지파트너 쉽이 필요한 사업이어서 로컬 업체는 51% 이상의 투자지분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recent business models of domestic logistics companies in Hanoi and Hai Phong, Vietnam, and suggests implications. We introduced business models (coastal shipping, distribution center and ICD transportation, cold chain, border crossing, port development, etc.) that provide l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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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국내 대기업들의 발 빠른 베트남 북부지역으로의 비즈니스 사업의 진출은 최근 국내 물류기업들에게 자극제가 되어 북부지역 하노이 하이퐁 지역을 중심으로 세방기업, 하나로 트랜스, CJ, 범한 판토스, 국적해운선사 등의 진출이 이루어져왔다. 이에 본 연구는 베트남 북부지역 하노이, 하이퐁 지역을 중심으로 최근 이루어지고 있는 국내물류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검토해보고 시사점을 제시함으로써 베트남 북부지역으로의 진출을 계획하고 있거나 진출해서 비즈니스를 운영 하고 있는국내 물류기업들에게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이러한 국내 대기업들의 발 빠른 베트남 북부지역으로의 비즈니스 사업의 진출은 최근 국내 물류기업들에게 자극제가 되어 북부지역 하노이 하이퐁 지역을 중심으로 세방기업, 하나로 트랜스, CJ, 범한 판토스, 국적해운선사 등의 진출이 이루어져왔다. 이에 본 연구는 베트남 북부지역 하노이, 하이퐁 지역을 중심으로 최근 이루어지고 있는 국내물류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검토해보고 시사점을 제시함으로써 베트남 북부지역으로의 진출을 계획하고 있거나 진출해서 비즈니스를 운영 하고 있는국내 물류기업들에게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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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베트남이 신흥 유망 시장으로 부상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베트남은 2007년 1월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하고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이 확대되어 국제 비즈니스 여건이 호전됨에 따라 신흥 유망 시장으로 부상하였고, 이에 따라 외국인직접투자(FDI) 자금 유입이 증가하고 있다.
저온유통체계란 무엇인가? 저온유통체계, 즉 냉동, 냉장에 의한 신선한 식료품의 유통방식으로 어류, 육류, 청과물 등의 신선한 식료품을 생산지에서 가정까지 저온을 유지함으로써 선도를 떨어뜨리지 않고 배송하는 방식 및 유통과정을 말한다. 콜드체인의 주 대상은 신선 식품이며, 신선 식품은 크게 4가지 온도 관리 방법으로 보관되며 급속냉동(-50~-40℃), 냉동(-40~-10℃), 냉장(-10~10℃), 상온 보관(10~40℃)으로 구분할 수 있다.
베트남 북부지역의 하이퐁시에 대한 설명은 무엇인가? 베트남 북부지역의 지리적 장점 및 인프라를 살펴보면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 지역을 중심으로 대표적인 항을 포함하고 있는 하이퐁시는 베트남 조선 및 철강산업의 거점이다. 북부 최대 항만이 위치하고 있으며, 수도 하노이로부터 102km, 중국 국경과는 200km 떨어져 있는 등 베트남 북부 물류의 중심 도시라 할 수 있다. 하이퐁-하노이-쿤밍(중국)을 연결하는 경제회랑 프로젝트를 통해 고속도로를 건설 중이며, 육상 및 해상 교역의 중심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도로는 제 5번 국도(하노이-하이퐁), 제 10번 국도(하이퐁-하롱베이) 가 연결되어있고, 2015년 말, 하이퐁-하노이를 잇는 고속도로가완공되어, 이동시간이 기존 2시간 30분에서 약 1시간 이상 단축되었으며 특히 탄부와(Tan Vu)와 라쿠엔 전용도로 완공을 통해 하이퐁 시와 라쿠엔 신항만과의 접근성도 크게 개선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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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지연(2011), 베트남의 통상 및 투자환경과 한국기업의 현지화요인 연구, 세계지역연구논총, 제29권, 제1호, 205-222. 

  2. 박용안.김은수(2007), 베트남 물류시장 개방과 해운?항만부 문진출방안- WTO 가입에 따른 진출방안을 중심으로-, 해양수산개발원, 월간 해양수산 제273호 

  3. 베트남기획투자부(MPI)(2016), 베트남 행정구역 편제자료 

  4. 손승호(2007), 베트남 금융시장 현황과 진출전략, 수은해외경제, 25-45. 

  5. 이재은.고민욱.박정섭(2013), 한국과 베트남 물류현황에 관한 탐색적 연구, 물류학회지, 제23권, 제2호, 121-142. 

  6. 장선미.조현숙(2016), 물류환경 분석을 통한 물류시장 진출 방안에 관한 연구 - 메콩강 유역 4개국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2집 제4호, 193-209. 

  7. 전형구.차중곤(2012), 중소기업의 베트남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KOTRA 해외공동물류센터 활용방안을 중심으로-, 기업경영연구, 제19권 제1호, 153-168. 

  8. 한국무역협회(2016), 미얀마 신정부 출범과 진출유망분야 

  9. 한국수출입은행(2006), 베트남 국가현황 및 진출방안 

  10. KOTRA(2009), 베트남 투자 실무 가이드 

  11. KOTRA(2014), 베트남 투자법 

  12. KOTRA(2015), 베트남 진출전략 보고서 

  13. KOTRA(2016), 베트남 하노이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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