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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2 no.3, 2014년, pp.15 - 22
김민경 (동주대학교 의료정보시스템과) , 신경애 (동주대학교 의료정보시스템과)
Backround : The paradigm of recent education has been shifting from existing style of professor-oriented, passive and rote teaching to learner-centered education. Rather than mere delivery of knowledge, today's idea of education uses various audiovisual media to let learners gain more problem-solv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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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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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L은 어떤 개념인가? | 정해진 답이나 제한 없이 자유로운 사고로 생각하고 학습자 주도 하에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게 되는 PBL은 교수 중심으로 진행되는 기존의 수동적이고 일방적인 주입식 강의에서 탈피하여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을 통해 실제 상황에 적용하기 위한 문제해결능력, 판단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 유연성 등을 키우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개념이다(Barrows, 1986; Savery & Duffy, 1995; Camp, 1996). 이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실무에서 능동적이고 융통성 있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다(이미란, 2004). | |
문제중심학습은 무엇인가? | 문제중심학습은 복잡하고 비구조화된 문제를 제시하여 학습자가 의미 있는 해결 방법을 찾아 가는 자기주도적인 학습방법이다(박민정, 2010). PBL은 1960년 캐나다 온타리오주 McMaster 의과대학 Barrows 교수의 수업에서 시작되었으며(Scheiman 등, 1989). | |
PBL은 학습자에게 어떤 효과가 있는가? | 정해진 답이나 제한 없이 자유로운 사고로 생각하고 학습자 주도 하에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게 되는 PBL은 교수 중심으로 진행되는 기존의 수동적이고 일방적인 주입식 강의에서 탈피하여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을 통해 실제 상황에 적용하기 위한 문제해결능력, 판단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 유연성 등을 키우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개념이다(Barrows, 1986; Savery & Duffy, 1995; Camp, 1996). 이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실무에서 능동적이고 융통성 있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다(이미란, 2004). |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문음사,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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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정(2010). 의학교육과정에서 PBL 수업의 적용 효과 연구: 수업후기와 자기평가 및 수업과정 평가지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지, 28(2), 225-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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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은영, 이우숙(2010). 간호대학 수업에서 혼합학습을 활용한 문제중심학습 설계 및 운영 사례 연구. 동서간호학연구지, 16(2), 96-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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