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 대학 간호학생들의 학습유형 별 문제중심학습의 효과
Effect of Problem-based Learning by the Type of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in a Single 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8, 2017년, pp.106 - 114  

변도화 (가톨릭상지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학습유형문제중심학습 효과를 확인하고자 실시된 단일군 전 후 설계 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A시에 소재하는 일 개 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학생 131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중 125명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연구기간은 2016년 4월 18일 부터 6월 10일까지 8주 동안이었으며, 자료 분석은 서술통계, ANOVA, ${\chi}^2$-test, t-test로 하였다. 본 연구결과 간호학생들의 학습유형은 수렴자가 가장 많았으며, 적응자, 융합자, 분산자의 순으로 나타났다. 간호학생들의 문제중심학습 후에 학습몰입,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성향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학습유형 별 문제중심학습에 있어서 문제해결능력은 수렴자가 적응자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문제중심학습 적용에 있어서 학습유형별 학습몰입과 비판적 사고성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모든 학습유형에서 학습몰입과 비판적 사고성향이 증가되었다. 이에 본 연구결과는 학습유형 별로 교수학습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간호대상자의 건강문제 발생 시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신속하게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해 나가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문제중심학습법을 적용함에 있어 학습유형 별로 약점은 보완하고 강점은 강화하는 교수학습 전략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 one-group pre-post test design experimental investigation conducted to evaluate th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by type of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125 senior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Nursing Science at a single university located in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학습유형 별 문제중심학습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학습몰입,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성향을 변수로 하여 학습유형 별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여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 전략 개발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로 제공하기 위해서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간호 실무에서 비판적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능력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최근 간호 실무에서는 대상자의 복합적인 건강문제와 간호욕구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해결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능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고[1], 간호교육에서도 임상적 추론, 판단과 비판적 사고를 핵심으로 하는 문제해결능력의 배양에 목적을 두고 있다[2].
간호교육의 목적 달성을 위해 간호 교육 기관에서 실시하는 교육은? 간호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에 따른 의사결정과 구체적인 문제접근을 통해 중재를 적용할 수 있는 적합한 교육방법이 필요하다[3].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몇 년 전부터 간호교육기관은 간호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 성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대안적인 교육방법으로 문제중심학습을 실시하고 있다[4].
문제중심학습 어떤 교육 방법인가? 문제중심학습은 의료계의 복잡한 상황을 잘 반영하는 시나리오를 가지고 지금까지 일방적이고 단편적인 지식 전달이 아닌 학생 스스로 혹은 동료 학생들과 함께 시나리오에 대한 자신들의 간호학적 문제 해결방법을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비판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효과적인 교육방법이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J. H. Choi,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in Local Cities : Focus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3, no. 5, pp. 2473-2485, 2011. 

  2. I. S. Lee, C. S. Park, H. O. Park, "The Effectiveness of Problem Based Learning(PBL) across Learning Style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11, pp. 5658-5671, 2013. DOI: https://doi.org/10.5762/kais.2013.14.11.5658 

  3. G. J. An, "Learning Styles and Preferred Learning Methods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3, no. 1, pp. 13-22, 2007. 

  4. Y. S. Bae, S. H. Lee, M. H. Kim, K. S. Sun, "Effects of PBL(Problem-Based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1, no. 2, pp. 184-190, 2005. 

  5. Y. S. Kwon, B. S. Lee, M. H. Park, H. D. Kim, Y. J. Koo, Y. A. Kim, S. H. Bae, "Process and Outcome Evaluation of PBL Class in a College of Nursing", Keimyung Journal of Nursing Science, vol. 10, no. 1, pp. 109-120, 2006. 

  6. G. Camp, "Problem-Based Learning: A Paradigm Shift or a Passing Fad?" Medical Education Online, vol. 1, 1996. DOI: https://doi.org/10.3402/meo.v1i.4282 

  7. Y. J. Son, Y. A. Song, "Effects of Simulation and Problem-Based Learning Courses on Student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ies and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1, pp.43-52, 2012.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1.043 

  8. H. J. Choi, "The Effects of PBL(Problem-Based Learning) on the Metacognition,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4, no. 5, pp.712-721, 2004. 

  9. N. C. Facione & P. A. Facione, "Critical Thinking Assessment in Nursing Education Program: An Aggregate Data Analysis". Millbrae, CA: The California Academic Press/Insight Assessment, 1997. 

  10. S. K. Baek, A. R. Song, Y. H. Kim, Y. K. Kim, "Relationship among Satisfaction Level with PBL-Based Clinical Practice Education, Autonomy and Achievement Motivation",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 13 no. 2, pp. 92-106, 2007. 

  11. K. S. Sun, "Learning Style and Preference for Instructional Methods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llege Education, vol. 13, no. 1?2, pp. 1-12, 2012. 

  12. D. A. Kolb, "Learning Style Inventory: Self-Scoring Inventory and Interpretation Booklet", Boston : Mcber and Company, 1985. 

  13. C. Kreber,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Critical Thinking, and Psychological Type, and some Implications for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Studies in Higher Education, vol. 23, no. 1, pp. 71-86, 1998. DOI: http://dxdoiorg/101080/03075079812331380502 

  14. H. K. Hur, Y. H. Shin, S. M. Park, Y. M. Lim, G. Y. Kim, K. K. Kim, H. Y. Song, H. O. Choi, J. H. Choi, "Effectiveness of an Emergent Care Management Simulation Education among Senior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Learning Styles",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 14, no. 3, pp. 314-327, 2014. DOI: https://doi.org/10.5392/jkca.2014.14.03.314 

  15. M. Csikzentmihalyi,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NY: Harper Perennial, 2008. 

  16. W. M. Yi, "Effect of Metacognition and Flow Level in Learning through Educational Computer Game on Problem Solving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2004. 

  17. J. Y. Kim, E. Y. Choi, "Particip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by Learning Styles in Problem Based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6, no. 2, pp. 200-206, 2009. 

  18. I. S. Park, Y. J. Han, K. C. Roh, "Th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Performance Competency by Nursing Students' Learning Style", Health Service Management Review, vol. 8, no. 2, pp. 21-32, 2014. DOI: https://doi.org/10.18014/hsmr.2014.8.2.21 

  19. S. G. Choe, "The Effects of Learning Style on Well-Structured and Ill-Structured Problem Solv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2007. 

  20. S. H. Yang, E. H. Ha, O. C. Lee, I. O. Sim, Y. M. Park, H. A. Nam, J. S. Kim, "Academic Achievement, Self-directed Learning,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cording to Learning Styles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9, no. 3, pp. 334-342, 2012. DOI: https://doi.org/10.7739/jkafn.2012.19.3.334 

  21. Y. J. Oh, H. Y. Kang, "Metacognition, Learning Flow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imulation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0, no. 3, pp. 239-247, 2013. DOI: https://doi.org/10.7739/jkafn.2013.20.3.239 

  22. I. B. Suk, E. C. Kang,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Learning Flow Scal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3, no. 1, pp. 121-154, 2007. DOI: https://doi.org/10.17232/KSET.23.1.121 

  23. J. H. Lee,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to Learn, Metacogni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Flow, and School Achievement", 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eongju, 2009. 

  24. S. J. Le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 Skills :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Self-Directed Learning", RR2003-15-03,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3. 

  25. J. Yu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2004. 

  26. G. S. Jeong, K. A. Kim, J. A. Seong, "The Effect of Learning Styl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ommunication Skill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3, pp. 413-422, 2013.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3.413 

  27. Y. H. Kang, M. J. Hong, "Influencing Factors of Learning Styl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Performan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6, no. 5, pp. 2841-2853, 2014. 

  28. S. J. Park,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Learning Attitude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Skills of Nursing Students: Infant Car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2014. 

  29. W. S. Lee, K. C. Cho, S. H. Yang, Y. S. Roh, G. Y. Lee,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Combined with Simulation on the Basic Nursing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6, no. 1, pp. 64-72, 2009. 

  30. E. J. Kim,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ypes and Elements of Learning Styles and Curriculu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199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