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교사들의 원격 PBL 수업에서 몰입에 대한 흥미수준과 학습동기의 매개모형에 미치는 인식된 교육과정 과제난이도의 조절효과 탐색
Exploring the Moderating Effect of Difficulty in Recognized Curriculum Task on the Mediator Model of Interesting and Learning Motivation on Flow in Distant PBL Classes of Pre-service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2, 2021년, pp.594 - 603  

이은철 (백석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예비교사들의 원격 PBL 수업에서 학습자의 몰입에 대한 학습동기와 흥미의 영향을 인식된 과제 난이도가 조절효과를 가지는지 탐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서 선행연구 탐색을 통해서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 연구모형의 검증을 위해 교육과정 수업을 수강하는 사범학부 학생 105명을 대상으로 원격PBL을 운영하였다. 원격PBL은 실시간 화상 회의 시스템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협업 활동을 수행하였다. 원격PBL 활동이 종료된 이후에, 학습동기, 흥미, 몰입, 과제난이도 인식 수준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한 집단 간 비교(test of the structural model invariance across the groups) 분석을 수행하여, 측정모형 간의 경로계수의 차이를 검증하여 과제난이도에 따른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몰입에 대한 학습동기의 영향을 흥미가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식된 과제난이도 수준에 의해서 학습동기에서 흥미로 향하는 경로가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moderating effects of task difficulty for flow, learning motivation, and interesting in distant PBL classes of pre-service teachers. For this, the research model was constructed by analyzing previous studies. The research model verification was conducted by 105 students of ta...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원격 PBL 수업에서 몰입에 대한 학습 동기와 흥미의 관계에서 인식된 과제난이도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이론적 검토를 통해서 연구모형을 구성하였고, 교육과정 수업을 수강하는 사범학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를 이용하여 설문을 수집하였고, 설문에 대한 응답률은 100%였다.
  • 본 연구는 원격PBL 수업에서 몰입에 대한 학습 동기와 흥미의 매개효과를 인식된 과제난이도가 조절하는지를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그 결과 몰입에 대한 학습 동기의 영향을 흥미가 매개하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인식된 과제난이도에 의해서 학습동기에서 흥미로 가는 경로에 대해 조절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의 검증을 통해서 예비교사들의 원격 PBL의 효과적인 지원을 위한 교수-학습적 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이은철, "PBL 활동에서 교육과정 편성 과제의 구조화 정도가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7호, pp.282-291, 2020. 

  2. 교육부, "처음으로 초.중.고.특 신학기 온라인 개학 실시," 교육부 보도 자료, 2020.03.31. 

  3. G. S. Selcuk and K. Un. Acikgoz, "The Effects of Learning Strategy Instruction on Achievement, Attitude, and Achievement Motivation in a Physics Course," Res Sci Educ, Vol.41, pp.39-62, 2011. 

  4. E. L Deci, Intrinsic motivation, New York: Plenum Press, 1975. 

  5. M. Csikszentmihalyi,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 Jossy Bass, 1975. 

  6. 박경숙, 오인수, "자기결정성동기 및 자기효능감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영어교과흥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과교육학연구, 제20권, 제4호, pp.295-305, 2016. 

  7. 이은철,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PBL 수업에서 과제참여 수준에 대한 몰입의 영향에서 문제해결력의 매개 효과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9호, pp.150-157, 2020. 

  8. J. Gyllenpalm, "Inquiry and flow in science education," Cultural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Vol.13, pp.429-435, 2018. 

  9. 김희정, 송인섭, "중.고등학생의 교사-학생관계, 학습동기 변인, 학습몰입 간의 관계 모형 검증," 교육심리연구, 제27권, 제2호, pp.409-429, 2013. 

  10. W. Ahmed, "Motiv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A Multivariate Multilevel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and Educational Studies, Vol.4, No.3, pp.1-11, 2017. 

  11. 남선우, 이은철, 이성아, "교회교육활동 효과성 측정을 위한 청소년 교회교육 프로그램 흥미수준 측정 도구 개발," 기독교교육논총, 제54집, pp.243-275, 2018. 

  12. 이은철, "PBL수업에서 교육과정 편성 과제에 대한 동기 설계가 학습자의 교과흥미와 과제난이도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호, pp.334-344, 2020. 

  13. 양유정, "비구조화 복잡과제 학습에서 협력학습 방식이 인지부하 및 학습성과에 미치는 효과," 교육공학연구, 제29권, 제4호, pp.909-936, 2013. 

  14. 이은철,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스캐폴딩 지원이 PBL 수업 환경에서 교과 흥미와 상호작용 수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2호, pp.471-482, 2019. 

  15. 정영란, 최혜숙, 장기완, "문제중심학습(PBL)에서 성찰일지 작성의 효과," 대한구강보건학회지, 제34권, 제3호, pp.444-450, 2010. 

  16. G. C. Ruel, A. Nauta, and N. Bastiaans, Free-riding and team performance in project education, University of Groningen, 2003. 

  17. 장경원, "온라인 PBL에서 학습자들의 문제해결 활동특성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2권, 제3호, pp.33-63, 2006. 

  18. 이은철, "온라인 협력학습에서 무임승차 학습자의 특성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0호, pp.385-396, 2019 

  19. G. Hagay and A. B. Tsabari, "AStrategy for Incorporating Students' Interests Into the High-School Science Classroo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Vol.52, No.7, pp.949-978, 2015. 

  20. S. Burak, "Motivation for Instrument Education: a Study from the Perspective of Expectancy-Value and Flow Theories," Eurasi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55, pp.123-136, 2014. 

  21. K. D. Wood, "Motivating student interest with the Imagine, Elaborate, Prediet, and Confirm (IEPC) strategy," The Reading Teacher, Vol.58, No.4, pp.346-357, 2004. 

  22. P. R. Pintrich, D. A. F. Smith, T. Garcia, and W. J. McKeachie, A manual for the use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 Ann Arbor: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to Improve Postsecondary Teaching and Learning, The University of Michigan, 1991. 

  23. 김아영, 탁하얀, 이채희, "성인용 학습몰입 척도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제24권, 제1호, pp.39-59, 2010. 

  24. 류지헌, 임지현, "인지부하 측정을 위한 구인의 탐색 및 타당화,"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5권, 제2호, pp.1-27, 2009. 

  25. 김주환, 김민규, 홍세희,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논문쓰기,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26. Z. Zhou, "On the Relationship of Students' English Learning Beliefs and Learning Strategy in the University," Journal of Language Teaching and Research, Vol.9, No.1, pp.175-180, 201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