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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료과별 적정 외래 진료시간에 관한 연구
Analysis of Appropriate Outpatient Consultation Time for Clinical Departments 원문보기

Health policy and management = 보건행정학회지, v.24 no.3, 2014년, pp.254 - 260  

이찬희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내과) ,  임현선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임상연구관리팀) ,  김영남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고객만족센터) ,  박애희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간호부) ,  박은철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강중구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ssume appropriate outpatient consultation time for each clinical department on the basis of measured outpatient consultation time and satisfaction of outpatient. Methods: We surveyed the feeling and satisfactory outpatient consultation time, satisfac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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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외래로 내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하여 환자가 느끼는 진료시간, 만족할 만한 진료시간, 실제 진료시간과 만족도를 조사함으로써 각 진료과별 적정 외래 진료시간을 추정하여 이를 토대로 향후 적정 외래 진료의 지침을 만들고자 진행하였다.
  • 그러나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위해 서는 대기시간을 최소화하면서 환자에게 적정한 진료시간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저자들은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외래로 내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하여 진료과별로 진료시간과 만족도를 조사함으로써 진료과별 적정 외래 진료시간을 추정하여 이를 토대로 향후 적정 진료의 지침을 만들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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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료과의 특성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은 무엇인가? 이외에도 감염내과, 정신건강의학과, 신경외과, 재활의학과 환자들이 제시한 만족할 만한 진료시간이 기준에 비해 길었으며, 이는 이들 과의 진료 특성상 문진 및 신체검진에 많은 시간이 할애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이를 통해서 진료과의 특성에 따라 각 진료과마다 환자가 만족할 만한 진료시간이 다르다는 것을 추정해 볼 수 있었다. 또한 세션당 진료 환자수가 많을수록 실제 진료시간이 짧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30분 대기 3분 진료라는 문구가 생기게 된 원인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다수의 국민들은 첨단의 의료장비를 갖춘 대형병원에서 전문성이 높은 의료진에게 진료받는 것을 선호한다[1]. 이러한 환자 쏠림현상은 최근 들어 더 심해지는 양상이며, 이는 중증질환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경증질환도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2]. 이로 인해 대형병원 외래 진료의 대명사인 ‘30분 대기 3분 진료’라는 문구처럼 환자는 과밀한 환경에서 짧은 시간에 급하게 진료를 받아야 하며[3], 일부 대학병원에서는 3시간 대기하고서도 실제 진료시간은 채 3분도 안 되는 것이 현실이다.
연속형 자료는 어떻게 기술하였는가? 연속형 자료는 평균 및 표준편차로 기술하였고 이산형 자료는 도수, 백분율로 기술하였다. 성별, 진료과별, 진료시간별, 진료내용별, 만족도별 환자가 느끼는 진료시간, 만족할 만한 진료시간 및 실제 진료시간을 각각 대응 t-test를 이용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차이가 나는지 비교 검정하였고 환자가 느끼는 진료시간, 만족할 만한 진료시간 및 실제 진료시간에 영향을 주는 인자를 찾기 위해 성, 세션당 진료 환자수, 진료과, 진료시간, 진료내용, 진료만족도, 병원 재이용 여부, 타인에게의 추천 여부에 대하여 단변량 및 다중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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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You CH, Kwon YD. Factors influencing medical institution selection for outpatient services. J Korean Med Assoc 2012;55(9):898-910. DOI: http://dx.doi.org/10.5124/jkma.2012.55.9.898 

  2. Choi YS, Baek SJ, Lim ES, Lee HY, Chang HJ. 2009 Survey of medical expenditure of National Health Insurance beneficiaries. Seoul: National Health Insurance Corporation; 2010. 

  3. Im GJ. Reorganization of the medical delivery system: a cause for the patients. J Korean Med Assoc 2010;53(6):442-444. DOI: http://dx.doi.org/10.5124/jkma.2010.53.6.442 

  4. Jung M, Lee KH, Choi M. Perceived service quality among outpatients visiting hospitals and clinics and their willingness to re-utilize the same medical institutions. J Prev Med Public Health 2009;42(3):151-159. DOI: http://dx.doi.org/10.3961/jpmph.2009.42.3.151 

  5. Kim KJ. A proposal for the disruptive innovation of healthcare delivery system in Korea. J Korean Med Assoc 2012;55(8):791-797. DOI: http://dx.doi.org/10.5124/jkma.2012.55.8.791 

  6. Ko YK. The relationships among waiting time, patient's satisfaction, and revisiting intention of outpatients in general hospital. J Korean Acad Nurs Adm 2010;16(3):219-228.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0.16.3.219 

  7. Kim IK, Kwon CI, Yang JH, Chang DM. A study on the effect of waiting time factor of hospital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service values. Korean J Hosp Manag 2010;15(3):47-68. 

  8. Kim SB, Yoon SW.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the types of waiting times in medical services. Korean J Hosp Manag 2007;12(2):69-92. 

  9. Yoon SW, Kim SB. The effects of physical environment, perceived justice and perceived waiting-time on repurchase intension. Asia Mark J 2003; 5(1):1-22. 

  10. Park CK, Kwag EJ. A case study about managing waiting time for raising customer's satisfaction in the medical service. Korean J Hosp Manag 2009;14(3):132-153. 

  11. Kim JH, Ji KJ, Park CM. Impact of medical service quality by attribute on overall satisfaction: focused on out-patient and in-patient in high-level general hospital. Korean J Hosp Manag 2013;18(1):18-38. 

  12. Ji KJ. A study on medical service quality affecting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revisit in middle hospitals. Korean J Hosp Manag 2013;18(4):18-38. 

  13. Kim EO, Jo SY. The relationship among motives for the selection of a hospital, satisfaction with services in a hospital and the revisit intention of outpatients. J Korean Clin Nurs Res 2004;10(1):145-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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