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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디젤기관의 연료분사조건에 따른 연소 및 미세입자 배출 특성에 관한 연구
The Effect of Fuel Injection Strategy on Combustion and Nano-particle Emissions in a Small Diesel Engin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7, 2014년, pp.98 - 106  

강석호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이성욱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엄동섭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mission standards for passenger diesel engines are becoming more and more stringent. Especially, Europe started the regulation of nano-particles from 2011 with EURO 5b.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fuel injection strategy on combustion and nano-particle emission in a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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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형디젤기관에서의 분사전략 변화에 따른 나노입자 배출량 변화를 비교 분석 하고자 하였다. PM의 경우 PMP에서 제시하고 있는 국제 표준 입자측정 방법인 희석장치와 CPC(Condensation Particle Counter) 장치를 사용하여 입자의 개수를 측정하여 분사전략과의 상관관계 및 나노입자의 성분 별 배출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형디젤기관에서의 분사전략 변화에 따른 나노입자 배출량 변화를 비교 분석 하고자 하였다. PM의 경우 PMP에서 제시하고 있는 국제 표준 입자측정 방법인 희석장치와 CPC(Condensation Particle Counter) 장치를 사용하여 입자의 개수를 측정하여 분사전략과의 상관관계 및 나노입자의 성분 별 배출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3리터급 소형디젤기관의 미세입자 배출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엔진 운전 조건별로 분사방법을 변경하여 고찰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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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기관의 배출물 중 특히 PM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디젤기관의 배출물 중 특히 PM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수많은 발암물질이 흡착되어 나노 수준의 극미세입자상태로 배출 되는데, 이러한 극미세입자는 처음 호흡기 계통에 걸러지지 않고 인체의 폐포 등에 흡수되는 과정에서 입자의 크기가 작아 접촉 표면적이 증가하고, 여기에 포함된 유해물질의 흡착률 및 생체조직에 대한 반응성이 증가하여 독성을 일으키기 쉽고 이로 인한 폐 질환이나 암을 유발하게 된다.5-9)
미국 HEI가 정의한 극미세입자는 무엇인가? 미국 HEI (Health Effects Institute)의 조사에 따르면 디젤기관에서 발생하는 입자 중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폐포에 침착율이 높은 100nm 이하의 입자를 극미세입자라고 규정하였다. 이러한 중요성들로 인하여 유럽을 중심으로 한 자동차 선진국들이 입자상물질의 배출가스 규제기준을 단순히 총 중량규제만이 아닌 크기분포를 기준으로 한 개수규제를 진행 중에 있다.
디젤기관의 배출물 중 문제가 되어왔던 입자상 물질과 질소산화물을 처리하는 장치는 무엇인가?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자동차 업계에서는 기술과 정책의 새로운 각도에서 규제 대응을 위한 연구가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2) 특히, 기존의 디젤기관에서 문제되어 왔던 입자상 물질과 질소산화물은 DPF (Diesel Particulate Filter)와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등의 후처리 장치를 이용한 저감이 가능해졌다.3,4) 그러나 2011년 9월부터 실시된 EURO 5b부터 반영된 PM 입자개수에 대한 규제는 디젤뿐만 아니라 가솔린 차량에서도 큰 과제로 남아있는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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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R. F. Sawyer and J. H. Johnson, Diesel Emissions and Control Technology-Diesel Exhaust : A Critical Analysis of Emissions, Exposure, and Health Effects, Health Effects Institute, Boston, pp.24-35, 1995. 

  2. D. S. Eom,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Nano Particle by CRDI Engine's Injection Strategy, Ph. D. Dissertation, Kookmin University, Seoul, 2010. 

  3. N. Guerrassi and P. Dupraz, "A Common Rail Injection System for High Speed Direct Injection Diesel Engines," SAE 980803, 1998. 

  4. B. Scarnegie, W. Miller, B. Ballmert, W. Doelling and S. Fischer, "Recent DPF/SCR Results Targeting US2007 and Euro 4/5 HD Emissions," SAE 2003-01-0774, 2003. 

  5. J. W. Lee, H. S. Kim, G. B. Cho and Y. I. Jeong, "Analysis of Diesel Nano-particle Number Distribution Characteristics for Three Different Particle Measurement Systems," Transactions of KSAE, Vol.15, No.6, pp.144-150, 2007. 

  6. California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Part B: Health Risk Assessment for Diesel Exhaust, Public and Scientific Review Panel Draft, 1998. 

  7. CONCAWE, The Health Effects of PM2.5 Including Ultrafine Particle, Technical Report, 1999. 

  8. HEI, Diesel Emissions and Lung Cancer : Epidemiology and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A Special Report of the Institute's Diesel Epidemiology Working Group, 1999. 

  9. HEI, Research Directions to Improve Estimates of Human Exposure and Risk from Diesel Exhaust, A Special Report of the Institute's Diesel Epidemiology Working Group, 2002. 

  10. D. B. Kittelson, "Engines and Nanoparticles: A Review," J. Aerosol Sci., Vol.29, Issues 5-6, pp.575-588, 1998. 

  11. D. B. Kittelson and I. Abdul-Khalek, "Formation of Nanoparticles during Exhaust Dilution," EFI Members Conference, 1999. 

  12. D. B. Kittelson, M. Arnold and W. F. Watts, Review of Diesel Particulate Matter Sampling Methods, University of Minnesota, Diesel Research Center-Research Final Report, 1999. 

  13. A. Mayer, H. Egli, H. Burtscher, J. Czerwinski and D. Gehrig, "Particle Size Distribution Downstream Traps of Different Design," SAE 950373, 1995. 

  14. A. Mayer, "Particulate Matter, Particle-trap, Aerosol Measuring Instruments and Measuring Techniques," TTM-ATW-EMPA Symposium Review, 2002. 

  15. D. S. Eom, M. S. Kim, J. H. Park, S. I. Kwon, S. W. Lee, Y. S. Cho and D. S. Baik, "Effect of Injection Strategy on Characteristics of Nanoparticle Emission in Passenger Diesel Engine,"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448-457, 2011. 

  16. H. G. Roh, D. J. Lee and C. S. Lee, "Effect of Injection Strategy on the Exhaust Emission and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 Light-duty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19, No.3, pp.99-105, 2011. 

  17. C. H. Park, C. M. Park, T. K. Ha, J. H. Kim and B. D. Min, "A Study on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Using Multiple Injection Strategy in a DI Diesel Engine,"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322-327, 2008. 

  18. J. Y. Heo, J. P. Cha, S. H. Yoon and C. S Lee, "Effect of Mutiple Injection on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in a Single-cylinder Direct Injection Diesel Engine,"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32-3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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