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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9, 2016년, pp.196 - 205
강현준 (한국폴리텍대학 달성캠퍼스 자동차학과) , 김태중 (한국폴리텍대학 달성캠퍼스 자동차학과)
The exhaust gas discharged by cars not only threatens the health of the human body, but also contributes to global warming, due to the resulting increase in the concentrations of ozone, fine dust and carbon dioxide. Therefore, the government has steadily implemented careful inspection systems for 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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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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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주행거리별 분포 분석 결과, 주행거리 증가에 따른 매연의 배출량이 엔진 연소실 내부에 미치는 영향은? | 이는 주행거리가 80,000km 이상이 되면 인젝터와 흡기 다기관의 카본 누적과 오염 및 흡입공기량의 저하에 따른 매연의 배출량이 증가하며[6], 인젝터 및 흡기 다기관의 클리닝 및 점검과 정비가 필요함을 보여준다. 위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차령이 5년 이상이고, 주행거리가 80,000 km 이상인 많은 자동차가 운행차 배출가스 정밀검사에서 불합격 판정을 받았으며, 차령 및 주행거리가 증가할수록 불합격 자동차의 대수와 매연의 배출량이 증가하는데 이는 엔진 연소실 내부에 다량의 카본이 쌓이거나 흡기관 및 흡기밸브, 인젝터 등에 카본이나 슬러지, 먼지 등이 많이 묻어있으면 엔진 및 차량을 통제하는 ECU에 잘못된 정보가 입력되어 연료소모나 출력저하, 엔진부조, 노킹, 배출가스 증가의 문제를 일으킨다[7]. 따라서 흡기 다기관의 카본 누적에 따른 흡입 공기량 저하와 인젝터의 기계적인 성능이 주행거리 80,000 km를 기준으로 저하되며, 매연의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80,000 km를 주기로 정기적인 점검 및 정비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
압축착화에 의한 연소반응에서 배출가스 생성에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것은? | 이러한 영향으로 자동차 배출가스를 줄이려는 연구는 다방면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자동차의 배출가스 중 HC, NOx, CO₂등의 발생을 줄이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 경유 사용 자동차의 배출가스는 엔진의 연소실내에 연료를 공급하면 압축착화(Compression Ignition)에 의한 연소반응이 이루어지며 연소과정이 일어나는데 연료분사장치와 흡기 다기관의 오염정도는 배출가스 생성에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따라서 흡기 다기관(Intake manifold) 및 인젝터의 카본퇴적물(Carbon sediment)을 세척하면 노후 된 경유사용 자동차의 출력향상, 배출가스 저감 및 공전속도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2]. | |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악영향은 무엇인가? | 자동차로부터 배출되는 배기가스는 오존 및 미세먼지 등의 농도를 증가시켜 인체의 건강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지구 온난화 물질인 이산화탄소를 다량 배출하고 있어 지구 온난화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래서 정부는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효율적으로 규제하기 위한 제도로 운행차 배출가스 정밀검사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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