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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7, 2014년, pp.98 - 106
강석호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이성욱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엄동섭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Emission standards for passenger diesel engines are becoming more and more stringent. Especially, Europe started the regulation of nano-particles from 2011 with EURO 5b.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fuel injection strategy on combustion and nano-particle emission in 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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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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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기관의 배출물 중 특히 PM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디젤기관의 배출물 중 특히 PM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수많은 발암물질이 흡착되어 나노 수준의 극미세입자상태로 배출 되는데, 이러한 극미세입자는 처음 호흡기 계통에 걸러지지 않고 인체의 폐포 등에 흡수되는 과정에서 입자의 크기가 작아 접촉 표면적이 증가하고, 여기에 포함된 유해물질의 흡착률 및 생체조직에 대한 반응성이 증가하여 독성을 일으키기 쉽고 이로 인한 폐 질환이나 암을 유발하게 된다.5-9) | |
미국 HEI가 정의한 극미세입자는 무엇인가? | 미국 HEI (Health Effects Institute)의 조사에 따르면 디젤기관에서 발생하는 입자 중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폐포에 침착율이 높은 100nm 이하의 입자를 극미세입자라고 규정하였다. 이러한 중요성들로 인하여 유럽을 중심으로 한 자동차 선진국들이 입자상물질의 배출가스 규제기준을 단순히 총 중량규제만이 아닌 크기분포를 기준으로 한 개수규제를 진행 중에 있다. | |
디젤기관의 배출물 중 문제가 되어왔던 입자상 물질과 질소산화물을 처리하는 장치는 무엇인가? |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자동차 업계에서는 기술과 정책의 새로운 각도에서 규제 대응을 위한 연구가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2) 특히, 기존의 디젤기관에서 문제되어 왔던 입자상 물질과 질소산화물은 DPF (Diesel Particulate Filter)와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등의 후처리 장치를 이용한 저감이 가능해졌다.3,4) 그러나 2011년 9월부터 실시된 EURO 5b부터 반영된 PM 입자개수에 대한 규제는 디젤뿐만 아니라 가솔린 차량에서도 큰 과제로 남아있는 상태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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