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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브랜드 SNS의 특성, 관계의 질 및 구매의도의 관계 - 페이스북(Facebook)을 중심으로 -
The relationship of the characteristics of fashion brand SNS, relationship quality and purchase intention - Focusing on Facebook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2 no.5, 2014년, pp.834 - 847  

이유정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조남혜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of fashion brand SNS characteristics, relationship quality (satisfaction, trust, and commitment) and purchase intention. The study focused on Facebook and also examined the difference between fashion involvement groups. This study targeted consumers who hav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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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션 브랜드의 SNS 마케팅 활동이 관계의 질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고, 이에 따른 구매의도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여러 SNS 중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패션 브랜드의 SNS를 연구하였으며, 조절변수로서 패션관여도에 따른 집단 간 SNS 특성의 지각, 관계의 질, 구매의도의 차이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패션 브랜드의 SNS 마케팅 활동이 관계의 질 형성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따른 구매의도에 관하여 살펴보았으며, 조절변수로서 패션관여도에 따른 집단 간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는 SNS와 관련된 연구에서도 밝혀진 바 있는데, Lee and Lee (2012)는 SNS에 대한 만족도가 신뢰도 및 몰입도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관계의 질이 형성된다고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관계의 질을 구성하는 요인으로 만족, 신뢰, 몰입을 규정하였고, 패션 브랜드의 SNS 마케팅에 따른 소비자와 패션 브랜드 SNS 간의 관계의 질에 대해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을 토대로 패션 브랜드 SNS에 대한 만족과 신뢰가 패션 브랜드 SNS에 대한 몰입으로까지 이어지는지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을 토대로 패션 브랜드 SNS에 대한 신뢰와 몰입이 해당 브랜드 제품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선정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 , 2009; Seo & Lee, 2008).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패션 브랜드 SNS 에 대한 신뢰가 패션 브랜드 SNS에 대한 몰입 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 한편, SNS상에서도 SNS에 대한 만족도는 SNS 에 대한 신뢰도 및 몰입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Lee & Lee, 2012).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패션 브랜드 SNS에 대한 만족이 패션 브랜드 SNS에 대한 신뢰와 몰입 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선정된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 Lee and Lee(2012)는 SNS의 상호작용성이 만족도, 신뢰도, 몰입도를 거쳐 고객 충성도 제고에까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패션 브랜드 SNS의 상호작용성이 관계의 질 형성 요인 중 하나인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도출된 본 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션 브랜드 SNS의 유희성이 관계의 질 형성 요인 중 하나인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도출된 본 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션 브랜드 SNS의 정보제공성이 관계의 질 형성 요인 중 하나인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도출된 본 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션 브랜드의 SNS 마케팅 활동이 관계의 질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고, 이에 따른 구매의도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여러 SNS 중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패션 브랜드의 SNS를 연구하였으며, 조절변수로서 패션관여도에 따른 집단 간 SNS 특성의 지각, 관계의 질, 구매의도의 차이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 첫째, 본 연구는 패션 기업 측면에서 고효율의 마케팅적 가치를 지니는 SNS의 특성을 도출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매스 커뮤니케이션을 펼치는 기존의 미디어와 달리, SNS는 자사의 제품및 서비스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실시할 수 있기에 비용 대비 고효율의 마케팅 도구라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2. 패션 브랜드 SNS의 상호작용성은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패션 브랜드 SNS의 유희성은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패션 브랜드 SNS의 정보제공성은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9. 패션관여도가 높을수록 패션 브랜드 SNS 특성의 지각, 관계의 질, 구매의도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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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많은 패션 기업들이SNS를 마케팅 도구 및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 활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최근 많은 패션 기업들이 SNS를 마케팅 도구 및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 활용하고 있는데, Marketing Executives Networking Group의 연구 (Ryu 재인용, 2009)에 따르면 이는 기업이 SNS 마케팅을 통해 ‘고객 참여’라는 가장 큰 이익을 얻을수 있기 때문이다. SNS를 통해 기업은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쉽고 빠르게 전달할 수 있으며, 고객의 위치에 상관없이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고, 관심과 친분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있으며, 새로운 고객 또는 팬(fan)을 확보하기에 용이하다(Ryu, 2009).
만족(satisfaction)이 마케팅의 핵심 변술로 간주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Oliver(1980)는 만족과 관련하여기대-불일치 패러다임을 제시하였으며, 특정 거래의 지각된 성과를 기대와 비교 평가한 판단을 만족이라 정의하였다. 이처럼 만족은 소비자의 욕구 및 기대에 대한 평가와, 구매 후 소비자 행동 예측에 효과적이기에 오늘날 마케팅의 핵심 변수로 간주 되고 있다(Hwang & Hwang, 2005; Lee, Lee, Park & Park, 2007; Seo & Lee, 2008).
상호작용성이란 무엇인가요?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이란 이용자 개개인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 개인의 반응을 수집ㆍ기억하여, 이후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이전에 수집한 정보를 활용해 개인의 특성에 알맞도록 재반응하는 일련의 메시지 교환을 의미한다(Deighton, 1996). Blattberg and Deighton(1991)은 시공간의 제약 없이 개인 또는 집단이 서로 직접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작용을 가리켜 상호작용성이라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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