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기업의 SNS (Social Network Service) 활용 현황에 대한 사례연구 - Twitter를 중심으로 -
Case Study of SNS (Social Networks Service) Application on Fashion Corporate - Focused on Twitter -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5 no.1, 2011년, pp.158 - 170  

선세영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이주현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정예진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이승희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recently fashion corporate did use SNS applications for their product promotion strategies as case studies, and to provide what kinds of SNS marketing strategies would be developed for fashion corporate. Specifically, this study was focused on Twitter am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Social Network Service (SNS) 중 트위터를 활용한 몇몇 패션기업의 사례를 통해, 각 패션업체들이 어떤 방식으로 트위터를 활용하고 있는지 조사한 후, 이를 토대로 국내 패션기업에게 효과적인 트위터를 통한 마케팅 전략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패션관련 브랜드 사례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외에도 백미정18) 연구에서는 SNS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넷 쇼핑몰 중에서 쇼핑몰 상의 리뷰나 댓글에서 나타난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토대로, 구매자와 이용자 간의 상호작용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 지, 또한 상호작용성이 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 하지만 최근 일반 마케팅 분야에서 점차 SNS 관련 연구들5)6)7)이 진행되고 있는 반면, 그 활용도나 중요성이 높아가는 패션업계의 SNS 마케팅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기업이 어떻게 SNS를 이용하고 있는지, 특히 Twitter를 중심으로 국내외 패션기업의 활용사례들을 중점적으로 조사하고자 한다. 국내외 스마트폰 사용자의 급증에 힘입어 앞으로 트위터의 이용가치가 더욱 무궁무진 해질 것으로 보여진다.
  •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패션기업들이 트위터를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중점으로 연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키백과에서는 Social Network Service를 어떤 서비스로 정의하고 있는가? 위키백과8)에 따르면 Social Network Service (SNS)는 온라인 인맥구축 서비스를 뜻한다. 인적 네트워크를 위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이며 소셜 미디어라고도 불린다.
국내외 존재하는 SNS에는 어떤 서비스들이 있는가? 인적 네트워크를 위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이며 소셜 미디어라고도 불린다. SNS의 국내외 예로는 트위터(Twitter), 페이스북(Facebook), 챗테일, 싸이월드, 마이스페이스 , me2DAY, Linknow, 포스퀘어 등이 포함된다.
트위터의 특징은 무엇인가? SNS의 종류 중 가장 많은 관심과 집중을 받고 있는 트위터(Twitter)란 작은 새가 지저귀는 소리를 나타낸다는 Tweet에서 온 말이며, 2006년에서부터 시작한 무료 소셜 네트워킹 겸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이다.11) 영어뿐만 아니라 다국어가 가능하며, 지역 제한 없이 전 세계 이용자와 짧은 글로 대화를 주고 받거나 친구를 맺을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닌다. 트위터는 140글자 이내의 글을 전송할 수 있으며, 이 전송한 글을 '트윗' 이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남화정(2010), "기업블로그의 인지된 상호작용성과 대화커뮤니케이션이 고객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Eric. Wilson(2009. 12. 27)." Bloggers crash fashion's front row", New York Times. 자료 검색일2010. 06. 12, 자료출처 http://www. nytimes.com. 

  3. KT경제경영연구소(편)(2010), 트위터 열풍과 소셜미디어의 진화, pp. 1-16. 

  4. "디지털 혁명이 바꿔놓은 패션 마케팅", (2009. 05), 패션채널 자료검색일 2010. 07. 31, 자료 출처 http://www.fashionchannel.co.kr. 

  5. 김창섭(2010),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의한 공연예술 마케팅 효과 연구", 세종대학교 공연 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이시형(2010),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표현연구", 성균관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7. 내가영(2010), "모바일 SNS 이용자들의 이용 동기와 만족감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2010. 02. 08), 자료 검색일 2010. 07. 24, 자료출처 http://ko.wikipedia 

  9. 송경재,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전성시대", (2010. 05. 25), 세계일보 자료검색일 2010. 07. 30, 자료출처 http://www.segye.com 

  10. 이직,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세상, 여자들에게 점령 당하다", (2010. 05. 01), 베타뉴스 자료 검색일 2010. 08. 15 자료출처 http://www. betanews.net 

  11. "트위터", (2009. 06. 02), 자료검색일 2010. 07. 27, 자료출처 http://ko.wikipedia.org /wiki 

  12. 이희욱, "트위터. 알아야 소통도 제대로 하죠", (2009. 11. 16), bloter.net 자료검색일 2010. 08. 20, 자료출처 http://www.bloter.net 

  13. 류한석, "트위터 열풍, 그리고 세가지 교훈", (2009. 08. 10), 지디넷 코리아 자료검색일 2010. 08. 01, 자료출처 http://www.zdnet. co.kr 

  14. 정승환, "내 손안의 신세계, TGIF 완전정복", 매일경제신문, 2010. 08. 06, p.23. 

  15. 구현옥(2010), "엔터프라이즈 2.0 기반 SNS 사례 연구",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서우종, 원욱연, 홍진원(2009), "SNS 웹 사이트의 품질요인들이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지 2009(1), pp. 823-830. 

  17. 김영중(2005), "SNS (Social Network Service)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8. 백미정(2010), "사용자 이용 패턴 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인터페이스 적용 방안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 "패션업계 SNS 디지털 마케팅 점입가경", (2010. 08. 09), 국제섬유신문 자료검색일 2010. 07. 19, 자료출처 http://www.intk.co.kr 

  20. 이상훈, "스포츠브랜드 'twitter'와 만나다", (2010, 07. 30), 서울경제신문 자료검색일 2010. 08. 19, 자료출처 http://www.economy.hankooki.com 

  21. 조경제, "20-30대 女70%, 스마트폰 쇼핑", (2010. 08. 08), 스포츠조선 자료검색일 2010. 08. 25, 자료출처 http://sports.chosun.com 

  22. 이윤경, "빈티지 감각 담은 버커루 액세서리", (2010. 08. 05), 포커스신문 자료검색일 2010. 09. 06, 자료출처 http:// www.fnn.co.kr 

  23. 자료검색일 2010. 08. 16, 자료출처 http://blog.naver.com/buckaroojean 

  24. 자료검색일 2010. 08. 17, 자료출처 http://twitter.com/buckaroojeans 

  25. 안상미, "토종 청바지 '버커루' 리바이스 제쳤다", (2010. 04. 11), 한국경제, 자료검색일 2010. 08. 20, 자료출처 http://www.hankyung.com 

  26. 자료검색일 2010. 08. 23, 자료출처 http:// twitter.com/mlber 

  27. "MLB, 아이폰 어플리케이션 출시", (2010. 06. 16), 한국경제, 자료검색일 2010. 08. 29, 자료 출처 http: //bntnews.hankyung.com 

  28. 자료검색일 2010. 08. 24, 자료출처 http://cafe.naver.com/mlber.cafe 

  29. 자료검색일 2010. 09. 5, 자료출처 http://www.ipadnewstracker.com 

  30. "The North Face announces Trailhead Application for Iphone", (2010. 08. 04), 자료 검색일 2010. 08. 29 자료출처 http://www.ipadnewstracker.com 

  31. 자료검색일 2010. 09. 10, 자료출처 http://twitter.com/kolonsport 

  32. 송지선, "슈즈 멀티숍 ABC 마트, 공식 트위터 활짝", (2010. 08. 10), AVING, 자료검색일 2010. 08. 25, 자료출처 http://kr.aving. net/news 

  33. 자료검색일 2010. 09. 14, 자료출처 http://twitter.com/abcmart_korea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