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기업의 SNS (Social Network Service) 활용 현황에 대한 사례연구 - Twitter를 중심으로 - Case Study of SNS (Social Networks Service) Application on Fashion Corporate - Focused on Twitter -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recently fashion corporate did use SNS applications for their product promotion strategies as case studies, and to provide what kinds of SNS marketing strategies would be developed for fashion corporate. Specifically, this study was focused on Twitter amo...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recently fashion corporate did use SNS applications for their product promotion strategies as case studies, and to provide what kinds of SNS marketing strategies would be developed for fashion corporate. Specifically, this study was focused on Twitter among SNS applications. For this study, Internet webs, news paper, articles, and other press work were used for resources. Five fashion corporate such as Buckaroo, MLB, North Faces, Kolon, and ABC Mart were analyzed. As the results, first, fashion corporate used Twitter as the marketing tool for their product promotion. Second, they tried to make an increase the numbers of Twitter follower from their customers. Third, Twitter was used for making higher customer loyalty by fashion corporate through a variety of program such as special events, game, music, or viral marketing. However, there were still some limitations on fashion corporate's Twitter usage, compared to other non-fashion corporate. Thus, fashion corporate needs to provide more creative and unique Twitter marketing strategies. Therefore, based on these results, fashion brand merchandising marketing strategies of fashion products would be provided from this stud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recently fashion corporate did use SNS applications for their product promotion strategies as case studies, and to provide what kinds of SNS marketing strategies would be developed for fashion corporate. Specifically, this study was focused on Twitter among SNS applications. For this study, Internet webs, news paper, articles, and other press work were used for resources. Five fashion corporate such as Buckaroo, MLB, North Faces, Kolon, and ABC Mart were analyzed. As the results, first, fashion corporate used Twitter as the marketing tool for their product promotion. Second, they tried to make an increase the numbers of Twitter follower from their customers. Third, Twitter was used for making higher customer loyalty by fashion corporate through a variety of program such as special events, game, music, or viral marketing. However, there were still some limitations on fashion corporate's Twitter usage, compared to other non-fashion corporate. Thus, fashion corporate needs to provide more creative and unique Twitter marketing strategies. Therefore, based on these results, fashion brand merchandising marketing strategies of fashion products would be provided from this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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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Social Network Service (SNS) 중 트위터를 활용한 몇몇 패션기업의 사례를 통해, 각 패션업체들이 어떤 방식으로 트위터를 활용하고 있는지 조사한 후, 이를 토대로 국내 패션기업에게 효과적인 트위터를 통한 마케팅 전략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패션관련 브랜드 사례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외에도 백미정18) 연구에서는 SNS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넷 쇼핑몰 중에서 쇼핑몰 상의 리뷰나 댓글에서 나타난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토대로, 구매자와 이용자 간의 상호작용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 지, 또한 상호작용성이 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하지만 최근 일반 마케팅 분야에서 점차 SNS 관련 연구들5)6)7)이 진행되고 있는 반면, 그 활용도나 중요성이 높아가는 패션업계의 SNS 마케팅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기업이 어떻게 SNS를 이용하고 있는지, 특히 Twitter를 중심으로 국내외 패션기업의 활용사례들을 중점적으로 조사하고자 한다. 국내외 스마트폰 사용자의 급증에 힘입어 앞으로 트위터의 이용가치가 더욱 무궁무진 해질 것으로 보여진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패션기업들이 트위터를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중점으로 연구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패션기업의 SNS(Social Network Service) 활용 현황 중 트위터를 중심으로 사례분석을 조사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방법으로는 트위터에서 자체적으로 조사해 공개한 자료들과 2007년부터 2010년까지의 웹사이트 검색결과, 뉴스, 사설, 학술지, 학위논문 등을 토대로 조사하였다. 또한 각각의 기업의 트위터에서 직접적으로 얻은 내용을 중점적으로 조사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방법으로는 트위터에서 자체적으로 조사해 공개한 자료들과 2007년부터 2010년까지의 웹사이트 검색결과, 뉴스, 사설, 학술지, 학위논문 등을 토대로 조사하였다. 또한 각각의 기업의 트위터에서 직접적으로 얻은 내용을 중점적으로 조사하였다. 사전조사 결과, 패션 기업이 아닌 일반기업들은 트위터를 비교적 오래 사용해왔고 고객들과의 활발한 피드백을 통해 트위터를 실질적으 로 그들의 마케팅 홍보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 반면, 패션기업들의 트위터 사용이 아직은 일반 기업에 비해 아직 다양하거나 그리 활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패션기업의 SNS(Social Network Service) 활용 현황 중 트위터를 중심으로 사례분석을 조사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방법으로는 트위터에서 자체적으로 조사해 공개한 자료들과 2007년부터 2010년까지의 웹사이트 검색결과, 뉴스, 사설, 학술지, 학위논문 등을 토대로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사전조사 결과, 패션 기업이 아닌 일반기업들은 트위터를 비교적 오래 사용해왔고 고객들과의 활발한 피드백을 통해 트위터를 실질적으 로 그들의 마케팅 홍보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 반면, 패션기업들의 트위터 사용이 아직은 일반 기업에 비해 아직 다양하거나 그리 활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정하에 패션기업 혹은 패션브랜드 업체 중 현재 활발하게 SNS를 활발하게 활용 하고 있는 기업 몇 곳을 사례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런 SNS 마케팅 전략은 특히 얼리어답터(early adopter)가 주고객인 20대 고객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트위터의 주요 이용자는 인터넷 사용 시간이 길고 온라인 쇼핑몰을 즐겨 애용하는 젊은 소비자인 20대이다. 이에 따라 주 타깃 층이 10~20대인 스포츠 브랜드나 캐주얼 브랜드 업체에서는 SNS 마케팅을 매우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다.
성능/효과
또 다른 예로 2009년부터 '미니 블로그'라고 불리우는 트위터 (Twitter)는 혁신적이고 새로운 네트워크로 대두되면서 엄청난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다.3) 트위터가 SNS 네트워크의 새로운 돌풍을 불러일으킨 이유로는 100자 이내의 단문으로 1대 다수가 의사소통을 한다는 혁신성에도 있지만 , 스마트폰의 대중화 현상이 결정적 역할을 보여는 것이다. 즉, 스마트폰을 통한 Twitter의 네트워크는 이전의 인터넷 네트워크보다 훨씬 더 신속하고 파워풀(powerful) 해졌다는 것이다.
둘째, 패션기업들은 트위터를 마케팅수단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팔로워 수를 늘리는데 마케팅 비용을 많이 투자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대학생을 조사 대상자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에서 조사한 결과, 사용자의 만족은 지속적 사용의도와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스템 품질 속성보다 감성 품질 속성이 사용자의 만족에 영향을 더 크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SNS 서비스 제공자는 사용자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SNS 사용자가 콘텐츠 생산에도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이를 유도해야 한다고 하였다.
3%의 증가율을 보였다. 모바일 브라우저를 이용한 페이스북에 접속률도 전년도에 비해 112%, 트위터는347%가 증가하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10)
첫째, 패션기업들은 트위터를 소비자들에게 기업과 제품의 홍보수단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매우 컸다. 최근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해 국내에서도 사용자수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트위터는 마케팅 홍보전략으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5%의 비율로 급성장했다고 한다. 특히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전년도(22.5%)에 비해 스마트폰 사용자의 30.8%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나 8.3%의 증가율을 보였다. 모바일 브라우저를 이용한 페이스북에 접속률도 전년도에 비해 112%, 트위터는347%가 증가하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향후 이런 트위터의 활용이 어떻게 마케팅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시 된다.
따라서 향후 이런 트위터의 활용이 어떻게 마케팅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시 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패션기업의 몇 가지 사례만 조사하였는데, 최근 나날이 급증하고 있는 패션기업들의 SNS 활용을 고려해볼때 향후 더 많은, 그리고 다양한 패션기업의 사례가 분석이 절대 필요하다고 사려된다.
이에 따라 더욱 많은 패션기업이 SNS를 마케팅에 효과적으로 도입할 것이며 SNS가 보다 효과적인 홍보마케팅 전략의 수단으로 사용될 것으로 사려된다. 따라서, 본 연구를 기점으로 패션기업의 SNS를 활용한 마케팅에 대해 많은 연구가 있기를 기대해 본다.
그러므로 패션업체의 SNS마케팅은 패션 기업이미지 향상 뿐 만 아니라, 패션 브랜드 정체성을 더 확립시킬 수 있다. 따라서, 좀 더 많은 충성 고객을 확보하는데 중요한 마케팅 수단으로의 기능을 할 것 이며, 앞으로 SNS를 사용한 마케팅 시장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하지만 앞서 지적하였듯이 패션 SNS에 대한 학술적 연구는 아직까지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국내외 스마트폰 사용자의 급증에 힘입어 앞으로 트위터의 이용가치가 더욱 무궁무진 해질 것으로 보여진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양한 SNS 마케팅을 준비하거나 현재 활용하고 있는 패션업계에게 중요한 마케팅전략의 수단으로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앞으로 날씨 정보와 같은 고객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사안들을 더 제공해 준다면 더 다양한 고객들의 많은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활동은 우선적으로는 팔로어의 수를 늘리는 데에 도움을 주고 결과적으로는 기업 수익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앞으로 패션기업에서 SNS를 활용한 마케팅은 더욱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날 것이며, 동시에 패션 마케팅에 있어 필수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된다. 이에 따라 더욱 많은 패션기업이 SNS를 마케팅에 효과적으로 도입할 것이며 SNS가 보다 효과적인 홍보마케팅 전략의 수단으로 사용될 것으로 사려된다.
본 연구는 패션기업의 SNS활용에 대한 초기 연구라 아직 몇 가지 한계점들을 지니고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패션기업의 트위터의 실질적인 마케팅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제공이 어려웠던 사실이다. 따라서 향후 이런 트위터의 활용이 어떻게 마케팅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시 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키백과에서는 Social Network Service를 어떤 서비스로 정의하고 있는가?
위키백과8)에 따르면 Social Network Service (SNS)는 온라인 인맥구축 서비스를 뜻한다. 인적 네트워크를 위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이며 소셜 미디어라고도 불린다.
국내외 존재하는 SNS에는 어떤 서비스들이 있는가?
인적 네트워크를 위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이며 소셜 미디어라고도 불린다. SNS의 국내외 예로는 트위터(Twitter), 페이스북(Facebook), 챗테일, 싸이월드, 마이스페이스 , me2DAY, Linknow, 포스퀘어 등이 포함된다.
트위터의 특징은 무엇인가?
SNS의 종류 중 가장 많은 관심과 집중을 받고 있는 트위터(Twitter)란 작은 새가 지저귀는 소리를 나타낸다는 Tweet에서 온 말이며, 2006년에서부터 시작한 무료 소셜 네트워킹 겸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이다.11) 영어뿐만 아니라 다국어가 가능하며, 지역 제한 없이 전 세계 이용자와 짧은 글로 대화를 주고 받거나 친구를 맺을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닌다. 트위터는 140글자 이내의 글을 전송할 수 있으며, 이 전송한 글을 '트윗' 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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