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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 한국수학사학회지, v.27 no.5, 2014년, pp.313 - 327
양성현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Based on the importance and the necessity of the study on history of mathematics and mathemtics education using history of mathematics for finding the cultural identity and values of our traditional mathematics, we refer to two types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utilizing 'WonYongSamBangHoGu',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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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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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혁이 원용삼방호구에서 제시한 문제는 무엇인가? | 이상혁은 원용삼방호구에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문제를 제시하고 있다. 첫 번째는 내접하는 품(品)자 모양의 정사각형의 한 변의 길이를 주고 외접원의 반지름의 길이를 물어 보는 문제이고 두 번째는 외접원의 반지름을 주고 품(品)자 모양으로 내접하는 정사각형들의 한 변의 길이를 물어 보는 문제이다. | |
산술관견의 목록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산술관견(算術管見)의 목록은 Table 1과 같이 네 개의 주제와 한 개의 부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술 방식은 ‘문(問)-답(答)-술(術)-도해(圖解)’의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두번째 주제인 ‘원용삼방호구(圓容三方互求)’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언급하며 저자 스스로 독창성을 주장하였다. | |
GeoGebra의 장점은 무엇인가? | GeoGebra는 기존의 DGS1)가 지니고 있는 모든 인터페이스를 내장하고 있으며 GrafEq가 지니고 있는 모든 기능2)도 내포하고 있는 교수학습 소프트웨어이다. 무엇보다도 가장 큰 장점은 조작의 용이성이다. 3시간의 교사 연수를 통하여 중·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사용가능한 전반적인 내용의 전달이 가능하며 함수 입력에 관해서도 10분 정도의 설명이면 고등학교 과정에서 다루어지는 모든 함수를 대수창을 이용하여 입력할 수 있다 [6]. |
Zenichiro Katano, Teaching Materials Using the History of Mathematics, (Korean translation by Kim B. Y., Chung Y. W.), Kyung Moon Sa, Seoul, 2011.(가타노 젠이치로, 김부윤, 정영우 옮김, 수학사를 활용한 교재연구, 경문사, 2011.)
Koh Y. M., Lee S. W., History of Mathematics in Chosun Dynasty,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2(3) (2009), 61-78.(고영미, 이상욱, 朝鮮算學의 흐름, 한국수학사학회지 22(3) (2009), 61-78.)
Kim K. W., Cho J. S.,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using history of mathematics on numeration system in the middle school mathematics, Journal of The Natural Science 13 (2004), 1-14, Institute of Natural Science of The Silla University.(김기원, 조지선, 기수법에서 수학사를 활용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신라대학교 자연과학연구소 자연과학논문집 13 (2004), 1-14.)
Kim H. G., Kim I. S., On Teaching Middle Mathematics using History of Mathematic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9(1) (2005), 25-38, Chonnam National University.(김효금, 김인수, 수학사를 활용한 중학교 수학 학습지도,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연구소 과학교육연구지 29(1) (2005), 2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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