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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다학문적 교육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Multi-Disciplinary Learning Program for 21st Century Learning Skill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9 no.10, 2014년, pp.221 - 230  

송정범 (내포초등학교)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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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황새 복원과 관련된 주제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여러 학문의 지식을 활용하여 학습능력이 신장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개발 프로그램은 3 4학년군, 5 6학년군 각 4차시 총 8차시이며, 각 차시에서 황새와 관련된 초등학교 교과의 지식이나 개념을 기반으로 창의성,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등의 학습능력이 신장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프로그램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총 12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에 내용타당도 검증방법을 사용하였다. 타당성 평가 결과 분석을 위해서 Lawshe(1975)의 내용타당도 비율(Content Validity Ratio: CVR) 계산 공식을 활용하였다. 검증 결과는 전체 8차시의 타당성 조사 결과 3,4학년 4차시 프로그램을 제외하고는 개발 취지에 부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3 4학년 4차시 프로그램은 다학문적 연계 영역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되었고, 이를 수정하였다. 향후 이 연구에서 제안한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학생에게 적용하여 학습능력 향상 효과성 정도를 측정할 필요가 있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propose a learning method that can be extended to take advantage of the knowledge of the various disciplines in the project related to the subject to perform the process of restoring stork. The development program is grade 3.4 Group 4 class hours, grade 5.6 Group 4 class hours, to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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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학교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인 프로그램은 부족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미래의 학습자들에게 필수적인 학습능력의 신장을 위해 다학문적인 프로젝트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또한 학교현장에서 효율적인 STEAM교육의 전개를 위해 3가지의 학습준거(상황 제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를 제시하고 있다[8].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최근 다학문적 접근 관련 연구 사례인 STEAM교육의 통합의 방법과 3가지 학습 준거를 기초로 21st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다학문적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 황새 복원과 관련된 주제로 학습자들을 보다 범교과적으로 사고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여러 교과의 내용을 융합적으로 학습 할 수 있는 학습능력 신장 활동으로 구성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한다. 또한 교육 전문가들에 의해 내용 타당성 검증을 하여 개발한 프로그램이 21세기에 필요한 학습능력 신장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가늠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34학년군, 56학년군 각 1개의 주제 4차시 총 8차시의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전문가 집단(총 12명)에 의뢰하여 타당성을 검증을 받았다.
  • 따라서 21세기에 필요한 학습능력은 여러 교과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고 해석하며 다른 학습자와 공유하여 함께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다학문적이고 혹는 탈학문적인 교육과정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을 보다 범교과적으로 사고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여러 교과의 내용을 융합적으로 학습 할 수 있는 학습능력 신장 활동으로 구성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적용하므로 학교 현장에서 21세기에 필요한 학습능력 신장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다음 그림 2는 이 연구에서 지향하는 목표가 21세기 학습능력을 신장을 중심으로 여러 교과의 지식을 통합하는 범교과 다학문적 교육과정 개발임을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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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EAM과 기존 다학문적 접근 사례인 STS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and Mathematics)교육은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교과의 통합을 의미한다. STEAM과 기존 다학문적 접근 사례인 STS와의 차이점은 기술과 공학의 추가로 수학과 과학의 이론과 개념이 첨단 기술과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공학적 설계를 통해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있다. 한편 국내에서 STEAM교육은 현행 2011 개정교육과정 수학, 과학 등 관련 교과의 총론에 반영되어 있다[6].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가 제안하는 것은 무엇이며 다루는 내용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 중 대표적인 연구는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이다. 이 연구는 핵심교과, 21세기 학습주제, 21세기에 살아갈 학습자에게 필요한 학습 능력을 제안하고 있으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교육과정과 교수방법, 학습 환경면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21세기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능력을 크게 3개의 범주(Learning and Innovation Skills, Information, Media and Technology Skills, Life and Career Skills)로 분류하여 창의력과 발명능력,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 등 총 10개의 학습능력을 제안하였다.
21st Partnership에서는 어떤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가? 21st Partnership에서는 핵심교과와 테마, 이를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학습능력의 표준안 제안, 교육과정과 교수방법의 제시, 학습 환경 구축, 6개 주 교육청과의 연계를 통한 연구와 교육을 병행하는 것까지 광범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다음 그림 1은 21st Partnership에서 제안한 21세기를 준비하는 학습을 위한 전체적인 틀을 나타낸 것이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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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 21st Century Skills Standards, 2013. 

  2. AASL Standards for the 21st-Century Learner. http://www.ala.org/ala/aasl/aaslproftools/learningstandards/standards.cfm. ALA, 2013. 

  3. A Fundamental Study for the Construction School Curriculum of Knowledge-based Society I. KICE, 2001. 

  4. http://www.p21.org/storage/documents/P21_Framework_Definitions.pdf 

  5. Hyundai Research Institute, The Strategy on Future industrial of Alvin Toffler: School education, 2005. 

  6. Ministry of Education. National Curriculum Frameworks : SEOUL, 2013. 

  7. STEAM Guide Book : KOFAC, 2012. 

  8. Jin-Su Kim, A Cubic Model for STEAM Education. KTEA. Vol. 11, No, 2, pp. 124-139, 2011 

  9. Hyung Huh, A study on the development model for curriculum evaluation in Korea : KEDI, 1996. 

  10. she, C. H..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1975. 

  11. Jin-Hee Ku, Soo-Bum Shin, Jeong-Beom Song. A Development of Algorithms Curriculum Using Robotics. Communications in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Volume 339, 2012, pp 368-37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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